[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고성능 자동차는 말 그대로 높은 출력을 바탕으로 훌륭한 가속력과 높은 최고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은 물론 서스펜션이나 스티어링 휠 등 여러 부분을 강화해 운전의 재미를 높인 자동차다. 젊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성능 자동차를 꿈꿔 왔지만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현대차가 7세대 아반떼를 기반으로 한 고성능 차 아반떼 N 라인을 출시했다. 운전의 재미를 담은 것은 물론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사회 초년생들도 충분히 노려볼 만한 고성능 자동차다. 최근 출시된 아반떼 N 라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겉과 속 모두 대담해진
아반떼 N 라인의 디자인
원래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에는 스포츠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신형 모델에서는 N 라인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전체적인 외관 디자인은 일반 모델과 거의 동일하며, 세세한 부분에서 차이를 두고 있다.

아반떼 N 라인은 일반 모델의 디자인 콘셉트인 파라매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유지하면서 ‘로우 앤 와이드’ 콘셉트를 추가했다. 일반과 전고 수치는 동일하지만 디자인 요소를 통해 시각적 무게중심을 하향시켜 스포티한 감성을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전면 그릴에는 일반 모델과는 다른 전용 패턴이 적용되었다. 선과 면이 조화되어 입체감을 강조한 일반 모델과 달리 N 라인은 선으로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그릴 왼쪽에는 N 라인 엠블럼이 붙어 있다.

헤드 램프는 일반 모델과 디자인이 동일하며, 에어 인테이크의 크기가 커졌다. 그리고 ‘>’ 모양의 패턴을 에어 인테이크 내부에 넣었다.

측면부는 일반 모델에 있던 세 개의 면으로 나누어진 강렬한 캐릭터 라인이 N 라인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사이드미러에는 차량과 동일한 도장이 아닌 블랙 색상이 적용되었다. 유채색 계열과 흰색 도장을 선택했을 때 디자인 포인트로서 작용한다. 또한 벨트라인에 있는 크롬 몰딩을 검게 처리했다.

측면 하단에는 차체를 낮게 보이도록 연출하는 사이드실이 존재하며, 앞휀더에는 N 라인 레터링이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전용 5-스포크 휠이 적용되었다.

후면도 전체적인 디자인은 일반 모델과 유사하다. 현대차의 H 로고를 형상화한 H 테일램프, 스포일러 형태의 트렁크가 존재하며, 여기에 N 라인은 트렁크 윗부분에 검은색 스포일러를 추가로 적용했다.

범퍼의 디자인이 약간 달라졌고, 번호판 공간을 검게 처리했다. 그리고 범퍼 아래쪽은 리어 디퓨저와 듀얼 팁 머플러를 통해 스포티한 감성을 극한으로 끌어올렸다.

실내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일반 모델과 거의 동일하며, 곳곳에 레드 라인을 통해 포인트를 강조했다. 도어 트림, 시트, 스티어링 휠, 기어노브에 레드라인이 적용되어 있다. 대시보드에 있는 레드 라인은 앰비언트 무드램프로 주행 모드에 따라 색상이 달라진다. 그리고 N 라인 전용 시트가 적용된다.

그 외에도 스티어링 휠은 4-스포크에서 3-스포크 타입으로 변경되었는데, D컷 디자인이 아닌 부분이 아쉽다. 그리고 기어 노브의 디자인이 달라졌으며, 계기판 왼쪽에 비어있는 부분은 드라이브 버튼을 적용했다. 원래 센터 콘솔에 있는 버튼을 옮겨온 것이며,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역동적인 N 라인의
주행 감성
아반떼 N 라인에 탑재된 엔진은 1.6리터 스마트스트림 엔진에 터보차저를 장착했다. 최고출력은 204마력, 최대토크는 27.0kg.m을 발휘한다. 기존 아반떼 스포츠와 출력이 동일하다.

스마트스트림 엔진은 밸브 열림 시간을 최적으로 제어하는 CVVD(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 기술을 적용하여 엔진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시켰다.

변속기는 6단 수동과 7단 DCT 중 선택할 수 있으며, 7단 DCT 변속기에 한해 가속 시 엔진 토크 저감 최소화와 유압 제어를 최적화해 변속 시 가속성능을 향상시키는 N 파워 시프트, 다운 변속 시 엔진 RPM을 변속 RPM과 일치시켜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을 구현하고 변속 응답성을 높인 레브 매칭이 적용되었다.

그 외에도 전륜에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해 우수한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후륜에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해 일상 주행 시에는 편안한 승차감을, 고속 주행 및 코너링 등 스포티한 주행 시에는 안정적인 차체 거동성을 제공한다.

스포츠 트림
2,179만 원부터 시작
아반떼 N 라인의 가격은 2,179만 원부터 시작한다. 2천만 원 초반이라 사회 초년생들도 고성능 자동차를 비교적 적은 부담으로 입문할 수 있다. 기본 스포츠 트림의 옵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6단 수동변속기와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기본이며, ADAS 기능은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전방 충돌 경고,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충돌 알림이 기본으로 적용되었다. 일반 모델과 동일하다.

안전 사양은 6 에어백 시스템, TPMS, 세이프티 언락, TPMS, 세이프티 언락,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가 들어있다. 이 역시 일반 모델과 동일하다. 외관 사양은 LED 헤드 램프, LED 주간주행등, LED 리어 콤비램프, LED 보조 제동등이 기본이다. 일반 모델은 주간주행등을 제외하고 벌브 타입이다. 이외에 위에 언급한 N 전용 디자인이 적용되며, 18인치 휠이 기본 적용된다.

내장 역시 위에 언급한 전용 디자인과 4.2인치 컬러 클러스터, 선바이저 거울 및 조명, 룸램프, 블랙 인조가죽 도어 센터 트림이 기본 적용된다. 시트는 N 라인 전용 레드 스티치 가죽 스포츠 시트, 운전석 수동 높이 조절, 앞 좌석 열선 시트, 앞 좌석 통풍 시트, 뒷좌석 높이 조절 헤드레스트가 기본이다.

편의 사양은 스마트키, 열선 스티어링 휠, 파워 윈도, 마이크로 에어 필터, 수동식 틸트 및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중앙 집중식 도어 잠금장치, USB 포트, 후방 주차거리 경고, 크루즈 컨트롤, 오토라이트 컨트롤, 후방 모니터, 후석 승객 알림이 있다. 마지막으로 인포테인먼트는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있다. 일반 모델의 기본 트림보다 옵션 구성이 좋은 편이다.

선택 품목으로 선루프, 7단 DCT 패키지, 인포테인먼트 내비 4, 통합 디스플레이(내비게이션 선택 필요), 플래티넘 플러스(내비게이션 선택 필요), 하이패스+ECM 룸미러, 현대 스마트 센스 MT(수동변속기 전용), 현대 스마트 센스 1(DCT 변속기 선택 필요), 컴포트 1이 있다. 모든 옵션을 선택할 경우 가격은 2,819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더하면 3,009만 원이다.

인스퍼레이션 트림
2,779만 원부터 시작
상위 옵션으로 인스퍼레이션이 있다. 2,779만 원부터 시작하는데 스포츠에서 선택 품목으로 제공되는 옵션들 중 선루프를 제공하고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 그리고 스포츠 트림에 옵션을 모두 선택하는 것보다 40만 원 저렴하다. 추가 및 변경되는 사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7단 DCT, 통합 주행 모드, 패들 시프트가 기본이며, 지능형 안전 기술로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 & Go 포함), 고속도로 주행보조, 안전 하차 경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가 있다.

외장 및 내장 사양으로 에어로 타입 와이퍼, 메탈 페달(풋 레스트 포함), 파노라마 디스플레이(10.25인치 풀 컬러 클러스터, 클러스터/내비게이션 일체형 글라스 적용), 주행모드 연동 앰비언트 무드램프, 깊이 가변형 컵홀더가 있다. 시트 사양으로 동승석 통풍시트, 운전석 10way 전동 시트(럼버 서포트 포함),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이 있다.

편의 사양으로 듀얼 풀 오토 에어컨,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오토 디포그,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전방 주차거리 경고, 운전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 USB 포트(센터 콘솔 내부),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 스마트폰 무선 충전, 현대 디지털 키, 스마트 트렁크가 있다.

인포테인먼트 사양으로 10.25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현대 카페이, 발레모드),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8스피커, 외장 앰프 포함)이 있다.

선택 품목으로 선루프와 컴포트 2가 있다. 컴포트 1이 앞 좌석 편의 사양이라면 컴포트 2는 뒷좌석 편의 사양이다. 두 옵션을 모두 선택한 풀옵션의 가격은 2,852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더하면 3,044만 원이다. 스포츠 트림에 모든 옵션을 추가한 것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N 퍼포먼스 파츠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선택 품목 이외에도 N 퍼포먼스 파츠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대용량 브레이크 패키지에는 레드 브레이크 캘리퍼, 로우 스틸 패드, 대용량 디스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38만 원이다. 디자인 휠 패키지는 18인치 스포츠 디자인 휠, 롤스로이스처럼 바퀴가 돌아가도 N 엠블럼은 그대로 유지되는 스피닝 휠 캡이 포함되어 있으며, 67만 원이다.

N 퍼포먼스 서스펜션은 모노튜브 쇼크업소버, 강화스프링이 포함되어 있으며, 93만 원이다. 인테리어 패키지는 오버헤드콘솔, 룸, 선바이저, 러기지에 LED 라이팅과 N 퍼포먼스 1열/2열 카매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24만 원이다. N 퍼포먼스 파츠는 공장에서 장착하는 것이 아닌 출고장에서 순정 부품을 탈거하고 장착하며 탁송 인도만 가능하다. 그리고 기존 장착되어 있는 부품의 처리 비용은 패키지 판매 가격에 반영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