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지난 15현대는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서 이뤄진 월드프리미어 라이브 생중계로 투싼 NX4의 모습을 전 세계에 공개했다이번에 모습을 드러낸 투싼 NX4는 지난 2015투싼 3세대 출시 이후 5년 만에 출시되는 투싼의 풀체인지 모델이다.

출시 계획 공개부터 투싼의 혁신적인 변화를 예고했던 투싼은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공개되었으며변화가 이뤄진 만큼 이전 모델에 비해 가격도 상승했다새롭게 바뀐 투싼 4세대의 특징은 무엇인지가격은 얼마나 상승했을지그리고 책정된 가격은 합리적일지 이번 포스팅에서 면밀히 다뤄본다.

16년 전투싼 1세대가 시장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투싼은 현대의 베스트 모델로 자리매김했다투싼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꾸준히 호평을 받아온 외관 디자인이다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트렌드를 잘 적용한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번에 출시된 투싼 NX4 역시 수려한 디자인으로 투싼의 디자인 계보를 이었다. “파나메트릭 다이나믹스이라는 컨셉으로 혁신적인 디자인을 시도한 현대는 새로운 형태의 그릴라이트 등으로 투싼 NX4만의 개성을 차체에 녹여냈다.

2015 투싼 (3세대)
2021 투싼 (4세대)

“디자인 혁신을 시도한다”,
투싼 NX4의 외관 디자인
가장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곳은 전면부 디자인이다이번에 출시된 투싼 NX4의 전면부엔 투싼 모델의 디자인 아이덴티티, “파나메라 히든 램프가 적용되었다그릴과 이어진 라이트는 “T”자 모양을 연상시키며 그릴 아래에 숨겨져 있다가 주행등이 켜짐과 동시에 모습을 드러내며 개성을 나타낸다.

그릴 패턴의 디테일도 변화했다전면부 그릴은 기존의 일자형 그릴 패턴이 아닌 파나메트릭 쥬얼” 그릴 패턴이 적용되었다마치 잘 세공된 보석을 연상시키는 그릴 패턴은 디자인의 고급스러움을 가미한다

2015 투싼 (3세대)
2021 투싼 (4세대)

측면부 디자인에도 변화가 이뤄졌다투싼 3세대에선 측면 디자인 포인트로 2개의 사용되었지만투싼 NX4에선 좀 더 많은 선을 통해 입체감을 더하여 투싼의 아이덴티티인 역동성을 더욱 강조했다.

후면부 리어램프도 전면부와 동일한 파나메트릭 히든 램프가 사용되었다평소엔 형태를 숨기고 있다가 점등 시 라이트 내부의 삼각형 모양이 드러나는 디자인이다그 외에도 최근 신차 디자인에 많이 사용되는 일자형 리어램프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2015 투싼 (3세대)
2021 투싼 (4세대)

구조 재배치로
개방감 높인 실내 디자인
실내 디자인에도 세심한 디테일 변화가 적용되었다투싼 NX4는 실내 인터페이스를 전면 재배치하여 개방감을 높였다인포테이먼트를 대시보드 아래로 위치시켜 전면 시야의 분산을 막았고, 10.25인치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클러스터의 하우징도 제거하여 실내의 탁 트인 느낌을 강조했다실내 전면 중앙에 위치한 센터페시아의 양옆에서부터 시작되는 은색 가니시 라인의 디테일은 뒷좌석의 도어트림까지 이어져 내부 공간감을 확장시키는 시각적 효과를 제공한다.

더욱 커진 차체,
상세 제원 변화
최근 번거로운 준비 없이 간편하게 차 안에서 캠핑을 즐기는 차박 캠핑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넓은 실내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투싼 NX4의 더욱 커진 차체는 이런 소비자의 니즈를 충분히 만족시킨다.

투싼 NX4의 차체는 4,630 x 1,865 x 1,655mm기존 3세대 모델(4,480 x 1,850 x 1,650mm)에 비해 150mm 증가했다휠베이스도 2,755mm로 기존 2,670mm에서 85mm 늘었으며 2열 레그룸도 1050mm로 기존 대비 80mm 증가했다.

기존 대비 몸집이 더욱 커지면서 중형급 SUV 급의 넉넉한 실내 공간이 확보되었다거기에 뒷좌석 시트를 아래로 접어 내릴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여 실내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2열의 시트를 접으면 차박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만들어진다. “스마트 스트림” 장착,
투싼 NX4 파워트레인 정보
투싼 NX4는 3가지 파워트레인이 적용 12개의 라인으로 출시되었다현대의 3세대 엔진 모델인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탑재되며 1.6 가솔린 터보 모델은 최고 출력 180마력최대 토크 27.0kg.m의 성능을 발휘한다스마트스트림 디젤 2.0 엔진은 최고 출력 186마력최대 토크 42.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1.6 하이브리드 엔진 적용으로 최고 출력 180마력에 최대 토크 2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투싼 NX4의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현대에서 최초 개발한 CVVD 기술이 적용되어 연비를 높이면서도 성능 감소를 최소화했다. 디자인가격차체 크기 등 다양한 변화가 적용된 만큼 가격도 변화했다기존 투싼 3세대 모델은 2209만 원부터 시작하는 반면 4세대는 2435만 원으로 200만 원가량 증가했다.

증가된 가격에 대한 네티즌의 의견은 분분했다. “편의 기능이나 엔진 성능이 좋아진 만큼 가격 상승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라는 등 가격 상승에 찬성하는 입장과 차량 크기 키웠다는 핑계로 가격만 올린 것 아니냐”라는 비판적 의견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이전 모델에 비해 디자인편의 기능주행 성능 등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던 만큼 어느 정도의 가격 상승은 필요했을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실제 소비자가 이를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성능 변화가 체감될지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한편 현대는 지난 16일부터 투싼 NX4의 사전 예약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