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_Genesis_worldwide)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2020년 한해 동안 브랜드 내 최초의 SUV, GV80, 중추적인 모델인 G80,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G70까지 많은 신차들을 출시한 제네시스다. 더불어 가격이 비싼 럭셔리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판매량까지 보이며 해외 럭셔리 브랜드에 한 걸음 더 다가간 제네시스다.

여기에 방점을 찍기 위해 중형 SUV인 GV70까지 등장시켰다. GV70이 공개되자마자 소비자들은 “벤츠를 잡으려고 작정했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어떤 이유 때문이었을까? 이번 시간엔 제네시스 GV70의 스펙을 한번 살펴보자.

(출처_Genesis_worldwide)

소비자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호평한 디자인
제네시스의 두 번째 SUV이자, 브랜드 최초의 도심형 콤팩트 SUV인 GV70이 등장했다. 전체적인 모습은 최근 제네시스의 패밀리룩 기조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했다.

제네시스의 엠블럼을 쿼드 램프와 크레스트 그릴로 형상화하였고, 볼륨감과 입체감을 강조한 지 매트릭스 패턴을 라디에이터 그릴과 인테이크 그릴에 적용하여 스포티한 감성을 높였다. 더불어 전면 범퍼 하단의 스키드 플레이트에서 시작되는 크롬 몰딩을 도어 하단까지 연결하여 통일감을 주었다.

(출처_Genesis_worldwide)

측면부는 날렵하고 다이내믹한 쿠페 스타일과 SUV의 실용성을 동시에 구현한 디자인이 큰 특징이다. 차체를 가로지르는 포물선 형태의 파라볼릭 라인이 측면 이미지를 연출하고 입체적인 리어 숄더의 볼륨이 강인한 SUV 이미지를 보여준다.

후면부에도 전면과 동일한 쿼드 램프가 적용되었고, 양쪽 리어 램프 가운데에 레터링을 적용하여 존재감을 강조한다. 또한 간결함을 강조하기 위해 번호판, 주차 센서, 후진등, 후미 반사판 등의 기능을 범퍼에 배치했다. 여기에 세로형 크레스트 머플러 팁을 적용했다.

버튼 부분들은 공조기 컨트롤러는 터치식으로, 방향지시등과 인포테인먼트, 내비게이션 관련 기능들은 버튼으로 조작한다.

GV80과 G80에도 적용된 다이얼식 기어 노브가 GV70에도 적용되었다. 하지만 조그 다이얼은 돌출형 타입이 적용되어 기존 모델과 차별점을 두었다.

GV70의 크기는
어느정도 일까?
GV70의 차체 크기는 전장 4,715mm, 전폭 1,910mm, 전고 1,630mm, 휠베이스는 2,875mm다. 최근 풀체인지를 거친 신형 투싼보다는 더 크고, 신형 싼타페보다는 전장과 전고는 짧고 낮지만, 전폭과 휠베이스는 더 넓고 길다.

수입 브랜드와 크기를 비교해봤다. 벤츠 GLC와는 GV70이 전장, 전폭이 더 길고, 전고는 더 낮고 휠베이스는 동일하다. BMW X3와는 GV70이 전장, 전폭, 휠베이스가 더 길고 전고는 더 낮다. 전장과 휠베이스가 경쟁 모델 대비 더 길기 때문에 2열 공간성이 더 좋은 GV70이다.

(출처_Genesis_worldwide)

GV70은 어떤 파워 트레인을
적용할까?
GV70은 2.5L와 3.5L 터보 가솔린과 2.2L 디젤을 적용한다. 2.5L 터보 가솔린은 최고출력 304마력, 최대토크 43kg.m, 복합연비는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10.7km/L다. 3.5L 터보 가솔린은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kg.m, 복합연비는 AWD, 19인치 타이어 기준 8.6km/L다.

2.2L 디젤은 최고출력 210마력, 최대토크 45kg.m, 복합연비는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13.6km/L다. 여기에 토크와 휠 스핀을 최적의 상태로 제어해 출발 가속을 극대화하는 런치 컨트롤이 기본 적용된다.

(출처_Genesis_worldwide)

스포츠성을 강조한
스포츠 패키지
GV70은 스포츠성을 강조한 스포츠 패키지가 추가되었다. 스포츠 패키지는 입체적인 패턴의 다크 크롬 그릴 매시 디자인, 스포츠 전용 범퍼, 원형 대구경 배기구, 보디 컬러 디퓨저, 스포츠 전용 19인치 및 21인치 휠 등이 적용된다.

또한 전자 제어 클러치를 이용해 좌, 우 구동력을 독립 제어하는 e-LSD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스포츠 패키지를 적용하게 되면 벤츠의 AMG, BMW의 M과 직접적인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_Genesis_worldwide)

GV70에 적용되는 옵션은
어떤 것이 있을까?
GV70의 AWD 사양엔 험로 주행 모드가 포함되었고, 차량 주행 모드와 연동하여 가상 엔진 사운드를 출력해 주는 액티브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또한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전방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 전방 노면 정보를 예측해서 서스펜션을 스스로 제어한다.

여기에 최초로 적용되는 제네시스 카페이 연동 지문 인증 시스템이 적용된다. 더불어 레이더 센서 기반의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이 탑재되었고,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적용되어 정확한 안내와 ADAS 연동 정보 등이 강화되었다. 또한 공조장치 내부를 건조하여 습기를 제거하는 애프터 블로우 기술이 적용되어 편의성도 강조했다.

GV70의
가격은?
GV70의 잠정 판매 가격은 4,900만 원부터 7,500만 원이다. 최종 판매 금액과 계약 개시일은 추후 공개가 될 예정이다. 수입 경쟁 모델과 가격을 비교해보면 벤츠 GLC는 6,750만 원부터 12,910만 원이다.

BMW X3은 6,410만 원부터 8,910만 원이다. 기본 가격은 수입 경쟁 모델과 큰 차이가 나지만 국산차에는 선택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옵션을 선택하고 나면 큰 차이가 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말 이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반응
새롭게 등장한 GV70을 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땠을까? “제네시스 디자인 정말 이쁘다”, “이 정도면 잘 팔릴 디자인인데?”, “와 정말 이쁘게 출시했다”, “제네시스 패밀리룩이 중형 SUV에 제일 잘 어울린다” 등 GV70 디자인에 대한 칭찬이 이어졌다.

더불어 “잠정 가격이지만 너무 비싼 것 아니냐?”, “깡통이 4,900만 원이면 그냥 5,000만 원이라는 거네?”, “옵션 다 추가하면 수입차랑 큰 차이 안 나겠네”, “가격 정말 너무한다…”, “가격적인 메리트는 거의 없다고 봐야겠네” 등 기본 책정한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출처_Genesis_worldwide)

반응은 나쁘지 않지만
가격은 우려스럽다
호평받고 있던 디자인을 도심형 콤팩트 디자인에 맞게 적용시킨 GV70의 초기 반응은 나쁘지 않다. 오히려 네티즌들의 반응처럼 이쁘다, 아름답다, 잘 어울린다와 같은 반응이 많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한 우려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최근 국산차 시장에 큰 논란이 되었던 높은 가격으로 인해 수입차 대비 가격적인 메리트가 없는 것은 크게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각종 선택 옵션을 추가하게 된다면 수입차와 큰 차이가 없거나 동일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용된 사양들은 월등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