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이번에 기아차가 새롭게 출시한 K8에는 훌륭한 사양들이 꽤 있다. 하지만 이들을 모두 누리기 위해서는 5천만 원까지 생각해야 한다. 경제적인 요건이 된다면 풀옵션으로 사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옵션을 최대한 넣으면서도 가격은 저렴하게, 즉 가성비 높게 선택하는 것이 정답이다.

LPG 차에 거부감이 없다면 K8 LPG에 주목해보자. 특히 주행거리가 많은 소비자라면 LPG 차를 사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K8 LPG가 가성비가 높은 이유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노블레스 라이트보다 낮은
프레스티지 트림이 존재한다
K8 가솔린 모델은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LPG 모델(일반 판매 기준)은 노블레스 라이트보다 낮은 프레스티지 트림이 존재한다. 하지만 노블레스 라이트와 옵션 차이는 많지 않다.

R-MDPS가 MDPS로 변경되고, ECM 룸미러와 하이패스 자동 결제 시스템이 제외되었다. 그리고 브라운 투톤 인테리어 선택이 불가능해진다. 대신 12.3인치 UVO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가격은 3,220만 원으로 2.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 3,279만 원보다 59만 원이 더 저렴하다.

그 외에는 2.5 가솔린 노블레스 라이트와 사양이 동일하다. 사양들을 정리해보면 ADAS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사이클리스트),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가 있다.

안전 사양은 9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 커튼, 앞좌석/뒷좌석 사이드),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VSM,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타이어 임시 수리장치가 있다.

외장 사양은 17인치 휠,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LED 턴 시그널(프론트/리어), LED DRL,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LED보조제동등,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퍼들램프), 도어손잡이 조명(프론트), 에어로타입 와이퍼, 윈드쉴드/앞좌석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윈드쉴드 자외선차단 글라스가 있다.

내장 사양은 블랙 원톤 인테리어,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가죽 스티어링 휠,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러기지램프), D/N 룸미러, 슬라이딩 선바이저(거울, LED조명), 도어스커프가 있다.

시트 사양은 가죽시트, 앞좌석 파워시트, 운전석 통풍시트, 앞좌석/뒷좌석 열선시트,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스키쓰루,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가 있다.

편의 사양은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시동 포함), 스마트 트렁크,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B, 오토홀드),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패들 쉬프트, 후방 모니터, 크루즈 컨트롤, 오토 라이트 컨트롤, 레인센서,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 동승석), 고성능 에어컨 필터, 공기청정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뒷좌석 에어벤트, 앞좌석/뒷좌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파워아웃렛이 있다.

인포테인먼트 사양에는 12.3인치 UVO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 8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리딩용)가 있다.

가성비 높은
K8 LPG 조합
가성비 높은 조합으로 K8 LPG를 구입하고 싶다면 프레스티지 트림에 컴포트, 드라이브 와이즈+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슈퍼비전 클러스터, ECM 룸미러+하이패스 자동 결제 시스템, 18인치 휠 선택품목을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선택할 경우 뒷좌석 USB 충전 단자를 제외한 노블레스의 모든 옵션이 포함된다. 가격도 기본 3,220만 원에 옵션가격 344만 원을 더한 3,564만 원이며, 취등록세 275만 원을 더해도 3,839만 원, 4천만 원이 넘지 않는다.

옵션도 부족하지 않다. 전후방 LED 램프, LED 방향지시등, 전자식 변속 다이얼,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운전석 메모리 시트, 무선 충전,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운전 스타일이 연동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더욱 강화된 전방 충돌방지 보조,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등이 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소비자마다 취향을 많이 타는 품목이다 보니 여기서는 일단 제외했다.

2.5 가솔린 및 3.5 가솔린 모델로 위와 동일하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노블레스 트림에 드라이브 와이즈, 컴포트를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할 경우 2.5 가솔린은 3,736만 원, 3.5 가솔린은 4,074만 원이다. LPG 쪽이 가격이 더 저렴하다.

다만 LPG 모델은 배기량이 3.5리터로 높기 때문에 자동차세가 90만 원으로 많이 나가는 단점이 있다. 2.5 가솔린이 65만 원인 것과 비교하면 25만 원이나 비싸다. 그리고 기존 3.0리터보다 0.5리터나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출력은 크게 늘지 않은 단점이 있다 대신 연료비가 저렴한 LPG를 사용하니 1년 주행거리가 길다면 LPG를 선택하는 것이 이득이다.

고급스러움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면
이 조합도 나쁘지 않다
K8이 대형 세단인 만큼 고급스러움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면 이 조합도 나쁘지 않다. 노블레스 트림에 드라이브 와이즈, 컨비니언스, 스타일을 선택하면 된다. 드라이브 와이즈는 HDA2 등 다양한 안전장치가 존재하며, 컨비니언스에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3존 공조(뒷좌석 온도 제어), 뒷좌석 통풍시트, 전동식 세이프티 파워 트렁크, 뒷좌석 이중 접합 차음 글라스가 있다.

스타일에는 순차점등 턴 시그널(프론트/리어),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 새틴 크롬 가니쉬(라디에이터 그릴 V자, 전/후면 범퍼 하단부), 블랙하이그로시(전/후면 범퍼 하단부), 다크 스테인리스 몰딩(도어 상단), 고급 우드그레인 내장재, 앰비언트 라이트가 있어 외관과 내부를 조금 더 고급스럽게 꾸며준다. 가격은 4,091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더하면 4,402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