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고속도로에서 운전을 하다 보면 꼭 만나게 되는 차량들이 있다. 여기저기 위험하게 칼치기를 하면서 다른 운전자들을 위협하는 난폭운전자들, 1차로 정속 주행으로 도로의 흐름을 방해하는 차량들, 1차로 주행 자체가 불법이지만 버젓이 달리는 화물차들. 모두 다른 운전자들의 머리를 아프게 하는 차량들이다. 하지 말라는 것은 안 하면 되는데 나만 편하면 된다는 이기적인 마인드로 법규를 무시하는 차량들이 너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사진 브런치

모른다면 제대로 알자
이미 알고 있다면 제대로 행동하자
고속도로 1차로은 정속 주행 차로가 아닌 추월 차로다. 이는 면허시험 때부터 주야장천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듣게 되는 말이다. 혹시 고속도로 1차로가 추월차로 인 것을 모른다면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도록 하자. 1차로에서 정속 주행을 하며 뒤따라 오는 차들의 흐름을 방해한다면 당신은 bad 드라이버이다.

혹시 1차로에서 규정속도로 주행을 잘 하고 있는데 뒤차가 가까이 붙어서 기분이 나쁜가? 뒤차는 당신이 1차로를 막고 있어서 기분이 나쁠 것이다. 고속도로의 1차로가 추월차로 인 것은 당연히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상식이지만 중요한 것은 이를 알고 있음에도 지키지 않는 운전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사진 쌍용자동차 블로그

고속도로 1차로는
비워져 있어야 한다
고속도로 1차로는 추월차로임을 명심하자. 추월차로는 일반적인 주행을 하다가 앞차를 추월해야 할 경우에 이용하며 추월을 끝낸다면 다시 2차로로 복귀하는 것이 제대로 된 운전법이다. 일반적인 승용차는 2차로 주행을 하면 되는 것이고 저속차량이나 화물차들은 3차선을, 대형 화물차나 특수차들은 4차선을 이용하면 된다. 어려운 것도 아니고 너무나 기본적이고 알기 쉬운 상식이다.

사진 KBS

제한 최고 속도는 100km/h이니
과속하는 사람들에게 비켜줄 필요가 없다?
항상 고속도로 1차로 주행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 벌어지는 논쟁이 있다. 고속도로의 제한 최고 속도는 100~110km/h인데 그보다 빠른 속도로 뒤에서 달려오는 차량을 비켜줘야 하나라는 의견과 뒤차의 속도가 얼마나 빠르던 상관없이 뒤차가 빠르면 무조건 비켜 주어야 한다는 의견으로 충돌이 생긴다.

이에 대한 정답은 뒤차가 어느 속도로 달려오던 당신의 차량보다 빠르다면 비켜주는 게 맞다. 그 차량이 과속을 하는 것보다 비켜주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1차로를 점거하고 정속 주행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5분 이상 1차로에서 정속 주행을 하고 있다면 이는 단속 대상이다.

렉스턴 & 코란도 스포츠는 승용차가 아닌 화물차이다.

화물차의 1차로 주행은 불법이다
화물차가 왜 1차로를 점거한 상태로 90km/h로 달리며 뒤차에게 피해를 주는지 이해할 수 없을 때가 많다. 속 터지는 화물차들 때문에 정체가 이어지기도 한다. 차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은 승용차로 착각을 할 수도 있지만 쌍용의 렉스턴 & 코란도 스포츠 시리즈들은 승용이 아닌 화물차로 분류가 된다. 법적으로 화물차의 고속도로 1차로 주행은 금지되어 있으니 법규를 잘 지키도록 하자. 화물차가 1차로로 주행하는 것을 목격해서 신고하면 이 역시 지정 차로 위반으로 벌금이 부과된다.

사진 도로교통공단

지정 차로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가지고 운전하자
이렇게 말해도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 번 더 사진을 첨부한다. 편도 4차선인 고속도로부터 편도 2차선인 고속도로까지 모두 다 해당되는 1차로는 항상 추월차선으로만 이용하여야 한다. 난 100km/h로 달리고 있는데 뒤에서 과속하는 차량을 왜 비켜줘야 하냐라는 고집불통 논리를 펼치지 말고 법을 잘 지키도록 하자. 그렇게 운전하는 당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그리고 1차로에서 5분 이상 정속 주행을 유지할 시 단속 대상으로 벌금까지 물 수 있다.

하루빨리 관련 법을
강화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법은 항상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교통법규와 관련된 과태료 역시 지금보다 더 금액을 올려서라도 얌체 운전자들이 사라지도록 해야 하는 수준이 되지 않았나 싶다. 도로 위의 수많은 불법 주정차 차량들, 난폭운전을 일삼는 차량들, 신호위반부터 지정 차로 위반이나 심하게는 음주운전까지. 너무나 당연하고 상식적으로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이기 때문에 교통법규를 어긴다면 처벌을 좀 더 세게하는 방안을 도입할 필요도 있다.
대한민국은 자동차 생산 세계 7위의 자동차 강국이지만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나아가야 할 길이 멀다. 많은 운전자들이 법규를 잘 지키고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몇몇 도로 위의 위험천만한 얌체 운전자들이 다른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혹시 그동안 고속도로 1차로 정속 주행을 즐겼다면 지금부터라도 나부터 제대로 된 운전습관을 가지고 안전운전을 하도록 하자. 내로남불이 되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