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차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국민 중형차 쏘나타? 최근 사전계약 신기록을 달성한 그랜저? 아니다. 바로 1톤 트럭인 포터다. 올해 10월까지 82,557대를 판매했다. 작년에는 97,995대로 거의 10만 대 가까이 판매했다.

포터는 우리 생활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트럭이다. 택배, 용달, 농어촌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승용차처럼 이용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은 편이다. 포터는 언뜻 보면 다 똑같아 보이지만 캡이나 적재함 크기에 따라 각각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장축 일반캡은 쪽창이 없고 화물을 고정하는 고리가 7개 있다. 사진 : 엠파크

장축 일반캡

원래 포터의 기본 모델이었으나 2013년 4WD 모델이 출시되고 난 후 4WD 전용 모델이 되었다. 일반캡은 운전석 뒤에 공간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캡 모델은 의자를 리클라이닝 할 수 없어 불편해 소비자들이 잘 찾지 않는 모델이다.

제원은 전장 4,850mm, 전폭 1,740mm, 전고 2,100mm, 휠베이스는 2,430mm이다. 적재함 길이는 2,785mm이다. 외형을 봤을 때 캡에 쪽창이 없고 적재함 길이가 가장 길다 보니 화물을 고정할 수 있는 고리가 7개가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다.

장축 슈퍼캡은 쪽창이 있고 화물을 고정하는 고리가 6개 있다.

장축 슈퍼캡

4WD를 제외한 기본 모델이다. 운전석 뒤에 공간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트럭은 장거리 운행이 많기 때문에 운전석 뒤 공간을 이용하여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작은 물건들을 수납하는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제원은 전장이 4,775mm로 장축 일반캡보다 100mm 정도 작으며 전고는 4WD 모델은 2,110mm, 후륜구동 모델은 1,970mm이다. 전폭과 전고는 장축 일반캡과 동일하다. 적재함은 2,535mm로 전장이 작아졌고 운전석 뒤에 공간이 생긴 만큼 장축 일반캡보다 작은 편이다. 외형을 봤을 때 운전석 뒤에 공간이 있다 보니 쪽 유리가 있고, 적재함이 일반캡보다 작아 화물을 고정할 수 있는 고리가 6개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장축 더블캡은 뒷좌석이 있고 화물을 고정하는 고리가 5개 있다.

장축 더블캡

일반 승용차처럼 뒷좌석이 있는 트럭을 더블캡이라고 한다. 그 덕분에 최대 승차인원이 3명에서 6명으로 늘어 더 많은 인원을 태울 수 있다. 다만 단순히 2열만 추가하면 전장이 6미터 가까이 길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2열의 길이만큼 적재함 길이를 줄였다.

제원은 전장이 4,810mm이고 전폭, 전고, 휠베이스는 창축 슈퍼캡과 동일하다. 적재함 길이는 2열 크기만큼 줄어들어 포터 모델 중 가장 짧은 1,860mm을 가지고 있다. 외형을 봤을 때 뒷좌석이 있기에 더블캡이라는 것을 구분하기는 어렵지 않으며, 적재함의 고리가 5개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장축 일반캡은 쪽창이 없고 화물을 고정하는 고리가 8개 있다. 사진 : K Car

초장축 일반캡

이번에는 초장축으로 넘어가 보자. 장축보다 적재함 길이를 늘린 것이 특징이며 이에 따라 전장도 늘어나게 되었다. 초장축 모델은 4WD을 선택할 수 없다. 그리고 일반캡이기 때문에 운전석 뒤에 공간이 없다.

제원은 전장 5,175mm로 포터 모델 중 가장 길며, 휠베이스 2,640mm으로 늘어났다. 전폭이나 전고는 동일하다. 적재함 길이는 무려 3,110mm으로 가장 길기 때문에 긴 짐을 많이 싣는다면 초장축 일반캡이 가장 유리하다. 외형을 봤을 때 일반캡이므로 쪽창이 없으며 적재함이 가장 길기 때문에 화물을 고정하는 고리가 8개로 가장 많은 것이 특징이다.

초장축 슈퍼캡은 쪽창이 있고 화물을 고정하는 고리가 7개 있다.

초장축 슈퍼캡

장축 슈퍼캡과 동일하게 운전석 뒤 공간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적재함이 장축보다 길고 차에서 잠을 잘 수 있는 이점 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선택한다. 또한 1종 보통 면허를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이 모델로 운전 교습을 받게 된다.

제원은 전장은 5,100mm로 초장축 일반캡보다 약간 짧은 편이고 나머지 전고, 전폭, 휠베이스는 동일하다. 적재함 길이는 운전석 뒤 공간만큼 줄어들어 2,860mm을 가지고 있다. 외형을 봤을 때 슈퍼캡이므로 운전석 뒤에 쪽창이 있으며, 화물을 고정하는 고리가 7개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장축 더블캡은 뒷좌석이 있고 화물을 고정하는 고리가 6개 있다. 출처 : 위키백과

초장축 더블캡

초장축 더블캡은 뒷좌석이 존재하여 승객을 최대 6명까지 태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과정에서 응시생은 운전석, 감독관은 조수석, 다른 대기 응시생 1명은 뒷좌석에 착석하는 것이 법으로 정해져 있다. 따라서 1종 보통면허 도로주행 시험은 초장축 더블캡으로 보게 된다.

초장축 더블캡의 제원은 전장 5,135mm로 초장축 일반캡보다는 작고 초장축 슈퍼캡보다는 길다. 나머지 전폭, 전고, 휠베이스는 동일하다. 적재함 길이는 2열 길이만큼 줄어들어 2,185mm로 짧은 편이다. 외형으로 봤을 때는 뒷좌석이 있기 때문에 캡이 크며, 장축 더블캡보다 적재함 길이가 길기 때문에 화물을 적재하는 고리가 6개 있는 것이 특징이다.

냉장/냉동 탑차

포터는 캡과 적재함으로 구분하는 것 외에도 적재함 대신 무엇을 장착했는지에 따라 용도가 달라진다. 먼저 적재함 대신 냉장고 혹은 냉동고를 장착하면 냉장/냉동 탑차가 된다. 주로 빙과류나 유제품, 농축산물 등 식품을 운송하는데 많이 활용한다.

식품을 주로 싣는 만큼 바닥에는 내부식성이 강한 스테인리스를 적용했고 외부 환경에 따른 온도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열재를 많이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냉장탑차는 초장축 슈퍼캡만 존재하며 냉동 탑차는 초장축 일반캡과 슈퍼캡을 선택할 수 있다.

내장 탑차

형태는 냉장/냉동 탑차랑 유사하지만 적재공간에 공조 장치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온도 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일반 상품들을 싣는 용도로 사용한다. 일반 카고 트럭에 덮개가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화물 낙하 걱정이 없어 탑차를 출고하는 회사가 늘고 있다.

내장 탑차는 초장축 슈퍼캡과 더블캡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높이가 더 높은 하이 내장 탑차는 초장축 일반캡과 슈퍼캡 중 선택할 수 있다. 높이가 낮은 지하주차장이나 실내 시설에 진입할 때 유용한 저상 내장 탑차는 초장축 슈퍼캡만 존재한다.

윙바디

내장 탑차의 좌우 덮개를 위로 개폐할 수 있어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다기능 차량이다. 주로 푸드트럭으로 활용하며, 전자제품 대리점, 선전을 목적으로 하는 이벤트 행사, 일부 택배 회사에서도 윙바디를 활용하고 있다.

윙바디 모델은 전동 유압 파워팩을 적용하여 버튼 하나로 손쉽게 윙을 개폐할 수 있다. 윙바디는 초장축 슈퍼캡 사양만 존재한다.

파워게이트

파워게이트 사양은 후면 적재함 덮개를 전동 리프트로 개조한 모델이다. 피아노나 자판기, 냉장고 등 무거운 가전제품, 고압가스, 드럼통, 공작기계 등 무거운 짐을 싣는 용도로 많이 활용한다.

상하 수직 이송방식을 적용하여 안정된 작업이 가능하며 상승은 파워유닛으로 하강은 중력을 이용하여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했다. 무거운 짐을 많이 싣는 만큼 바닥에는 고압축 목재 및 알루미늄을 적용하여 내구성을 높였다. 파워 게이트는 초장축 슈퍼캡과 더블캡 중 선택할 수 있다.

이동 주유차

대형 유조차가 정유사에서 주유소로 대량의 연료를 운송한다면 포터와 같은 소형 유조차로는 좁은 도로에 있는 주택에 등유를 보급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한다. 750리터 탱크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다른 연료를 싣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주유소와 동일한 호스가 설치되어 있어 차에 직접 주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위험물 안전법에 따라 각종 안전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일반 적재함보다 훨씬 내구성이 좋은 소재로 탱크를 만들었으며,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언제든지 주유를 중지할 수 있는 비상 레버가 존재한다. 위험물 운반차량이기 때문에 위험물 운송자격증이 있어야 운행할 수 있다. 이동 주유 차는 장축 슈퍼캡 사양만 존재한다.

덤프

복잡하고 좁은 공간에서는 대형 덤프트럭보다는 빠른 기동성을 가진 포터 덤프트럭이 가장 적합하다. 주로 소규모 공사현장에서 포터 덤프트럭을 많이 활용하며, PTO를 선택할 수 있어 농촌에서도 많이 활용하는 편이다.

덤프는 장축 슈퍼캡 모델만 존재한다. 덤프트럭 특성상 비포장된 길을 많이 가기 때문에 특장 모델 중 유일하게 4륜 구동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오토모빌코리아에서 작성된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 2019. 오토모빌코리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