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부터 우리 주변의 수많은 상품들은, 구매자의 입맛대로 각종 옵션들을 추가할 수 있다. 특히 자동차와 같은 경우에는 옵션을 추가할 때마다 들어가는 비용이 적게는 수십만 원부터 많게는 수백만 원 이상을 호가한다.

하지만 이렇게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도, 운전자들이 꼭 추가하고 싶은 옵션들이 있다. 바로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옵션들이다. 과연 운전자들이 자동차를 구매할 때 선호하는 옵션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속도와 안전거리를 유지시켜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고속도로 주행이 잦은 운전자들에게 추천하는 기능이다. 크루즈 컨트롤을 활성화시킨 후, 원하는 속도에 맞춰두면 설정된 속도를 유지하며 달릴 수 있는 기능이다. 장시간 정속으로 운행할 때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좀 더 편하게 운전할 수 있다.

속도 유지 이외에도 안전거리를 유지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평소에는 설정된 속도를 유지하며 달리다가 앞차와 거리가 가까워지면 속도를 줄인다. 반대로 앞차와 거리가 멀어지면 다시 설정된 속도까지 가속한다.

통풍 시트
특히 여름에 필수 옵션

통풍 시트는 시트 안에 있는 송풍기를 이용해 바람을 내뿜는 장치다.. 이 옵션은 특히 여름에 유용한데, 몸과 밀착된 등받이와 시트 쿠션에는 땀이 발생하기 쉽다. 이 부위는 에어컨으로도 해결이 잘되지 않으며, 운전할 때 집중이 되지 않는다.

이때 통풍시트를 켜주면 등받이와 시트 쿠션에 바람을 순환시켜 열과 습기를 제거할 수 있어 좀 더 쾌적한 운전을 할 수 있다. 한번 경험한 사람은 무조건 선택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받는 옵션이다.

오토홀드 기능
발을 좀 더 편하게

오토홀드 또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옵션 중 하나다. 신호 대기 등으로 인해 잠시 정차할 때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으면 다리에 긴장이 되어 나중에 피로해지기 쉽다. 또한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는 상황에서 뒷좌석에서 아이가 울거나 물건이 떨어지면 운전자는 무의식중에 뒤를 돌다가 브레이크에서 발을 뗄 위험성이 있다.

오토홀드 기능은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더라도 브레이크가 계속 유지된다. 그동안 발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으며, 떨어진 물건을 안전하게 주울 수 있다. 주행을 다시 시작하려면 엑셀을 밟으면 된다.

어라운드 뷰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옵션

주차 중이거나 주차 공간에서 빠져나올 때 가장 위험한 것은 사각지대에 위치한 물체 혹은 사람이다. 생각보다 운전자의 사각지대는 넓은 편이며, 이를 잘 확인하지 못하고 차를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어라운드 뷰 옵션은 자동차 외부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해 위에서 바라보는 화면을 디스플레이에 띄워줘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예전에는 대형차에만 적용되던 고급 옵션이었지만 요즘에는 소형차에도 선택이 가능하다.

긴급 제동 시스템
가장 중요한 옵션은 안전

운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이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은 다양한 안전 사양이 자동차에 적용되는데, 그중 긴급 제동 시스템은 앞 차가 급제동을 하거나 보행자가 갑자기 뛰어드는 경우 시스템이 이를 인식하고 제동을 실시하는 기능이다.

긴급 제동 시스템이 적용된 자동차의 경우 추돌 사고를 46%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요즘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긴급 제동 시스템을 비롯한 안전 옵션을 선택하는 운전자가 많으며, 제조사들도 기본 옵션으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오토모빌코리아에서 작성된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 2019. 오토모빌코리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