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요즘 신차 판매량만큼 중고차 거래가 한해 3백만 건 이상을 기록할 만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차를 좀 더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사회 초년생이나 차가 급하게 필요한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요즘에는 중고차 시장이 워낙 활성화되어 있어 다양한 차를 비교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중고차를 샀는데 알고 보니 겉만 멀쩡하고 속은 엉망인 자동차인 경우도 종종 있다. 이곳저곳 수리를 하다 보면 신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오히려 더 많은 돈이 나가기도 한다. 이번 글에서는 겉모습만으로는 알 수 없어 중고차 구입 시에 신중하게 봐야 하는 체크 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자.

1. 엔진 점검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할 곳

중고차 구매 시에 가장 중요한 체크리스트 중 하나는 엔진을 점검하는 것이다. 엔진은 자동차가 나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부품으로, 엔진이 튼튼해야 안전하게 오랫동안 운전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보닛을 열어보면 여러 가지 부품들이 있어 무엇을 봐야 할지 모르는 소비자들이 많다.

먼저 엔진룸을 보고 기름이 샌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기름 자국이 있다면 엔진룸에 있는 브레이크 오일, 엔진 오일 등의 누유를 의심할 수 있다. 엔진 오일 캡도 체크해야 하는데 뚜껑 안쪽이 탁한 색을 띠거나 이물질이 끼어 있다면 이전 소유주가 엔진 오일 관리를 소홀히 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엔진 오일양을 측정했을 때, 너무 적거나 썩은 달걀 냄새가 난다면 엔진 상태를 의심해봐야 한다. 특히, 썩은 달걀 냄새는 엔진 오일이 이물질 등에 의해 오염되었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리고 엔진 위에 물이 담긴 종이컵을 올렸을 때, 흔들림이 적어야 상태가 좋은 엔진이다.

2. 차량 하체 점검
부식이 있는지 확인

하체는 겉모습으로 확인할 수 없으므로 리프트에 띄워 확인해야 한다. 내가 구매하려고 하는 중고차가 해안가나 눈이 자주 오는 지역을 주로 주행한 차라면 분명 하체에 녹이 슬어 있을 것이다. 만약 하체에 녹이 있는 사실을 모르고 구입했을 경우 당장은 몰라도 언젠가는 큰 문제가 생기게 된다.

차량 하체는 따로 분리하여 수리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며, 가능하더라도 비용이 매우 많이 들기 때문에 중고차 구매 시 번거롭더라도 꼭 확인해야 한다. 차량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에 부식된 부분은 기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직접 내 눈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좋다.

3. 브레이크 점검
안전과 직결된 부분

중고차 중에는 간혹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는 차량들도 있다. 운전하다가 갑자기 브레이크에 이상이 있으면 자칫하면 매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시운전을 했을 때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소음이 발생하면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요청해야 한다.

또한, 엔진 오일 점검 때와 마찬가지로 브레이크액의 용량이나 오염 정도를 확인해 보자. 브레이크액에 문제가 있으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차가 제대로 멈추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레이크액 점검은 엔진룸에서 할 수 있다.

4. 타이어 점검
자신의 발이라고 생각하자

타이어는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분 중 유일하게 지면과 밀착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며, 자신의 발이라고 생각하고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타이어에는 제조일자를 나타내는 4가지 숫자가 있는데, 오른쪽 두 자리는 생산연도, 왼쪽 두 자리는 해당 연도의 주차를 의미한다.

제조일자로부터 5년 이상이 지났다면 이미 마모가 많이 되어 있어 거친 도로나 빠르게 운전할 때 위험하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가 생산된 지 오래되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는 생각보다 비싼 소모품이다.

5. 시동 건 후
계기판 확인

눈으로 모든 부분을 확인한 다음에는 시동을 걸어 경고등 점등 여부를 확인해보자. 눈으로 확인하지 못한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경고등이 들어온다면 미련을 버리고 다른 차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시동을 걸고 난 이후에는 엔진의 회전수가 평균치인 약 800rpm을 과도하게 초과하거나 부족한지, 기어 변속은 부드럽게 잘 되는지, 브레이크는 원활하게 작동되는지, 핸들은 소음 없이 부드럽게 돌아가는지 확인하고, 시운전을 통해 엔진 출력 상태를 체크하자.

꼼꼼하게 차를 확인해
후회 없는 선택을 하자

지금까지 중고차 구매 시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점검 리스트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당장은 귀찮을지 몰라도 나중을 위해서 중고차 점검은 필수적이다.

또한 최종 계약 시 계약서에 자동차의 상태에 대한 부분을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간혹 딜러가 자동차 상태를 속이는 경우도 있으며, 이후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증거가 될 수 있다. 자신의 발이 될 차를 구입하는 만큼 꼼꼼한 확인을 통해 후회 없는 선택을 하자.

오토모빌코리아에서 작성된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 2019. 오토모빌코리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