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올 4신형 아반떼에 대한 소식들로 가득하다이참에 차 한 번 바꿔볼까라는 생각으로 가격표를 살펴보면 단순하지 않은 옵션 구성에 머리가 아파온다.

그러나 만족스럽게 차를 사기 위해서는 트림 및 옵션 선택 과정이 필수적이다필요한 옵션을 넣을 수 있는 건 물론 궂이 원하지 않는 것들을 뺌으로써 가격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오늘은 오토모빌코리아와 함께 신형 아반떼의 트림 및 옵션 구성에 대해 살펴보자.

아반떼는 가솔린 모델 한정 수동변속기가 준비된 유일한 국산 세단이다그리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로 유지 보조차로 이탈방지 보조하이빔 보조 등 효과적인 안전 사양이 기본으로 제공되며일반적인 크루즈 컨트롤오토 라이팅 컨트롤후방 주차 경고후석 승객 알림 등 기초적인 기능 역시 포함된다.

참고로 열선전동, LED 방향지시등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도 전 트림 장착된다이렇듯 뛰어난 기본 사양을 갖춘 신형 아반떼는 1.6리터 가솔린 모델과 1.6리터 LPi 모델로 구분되며두 모델 다 가지의 트림을 갖고 있다. 저렴한 대신 차별받는
1.6 가솔린 스마트 트림
개별소비세 인하분 포함 기본가 1,531만 원
신형 아반떼 가솔린 모델의 최하위 트림으로써 수동변속기가 기본으로 장착되며, 옵션으로 IVT 자동변속기를 장착할 수 있다. 그러나 수동변속기 모델에는 10.25인치 네비게이션이 아닌 8인치 디스플레이만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다.

그리고 IVT 자동변속기 장착 후 10.25인치 네비게이션이 포함된 인포테인먼트 네비Ⅰ사양을 장착하더라도 풀 LCD 계기판을 옵션으로도 선택할 수 없다. 이 밖에도 스마트 트림에선 직물시트, 15인치 스틸 휠 등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러한 신형 아반떼 스마트 트림의 취등록세 및 옵션가 포함 실구매가 1,637만 원에서 2,143만 원이다. 광범위한 옵션 선택지
1.6 가솔린 모던 트림
개별소비세 인하분 포함 기본가 1,889만 원
중간 트림인 ‘모던’에서는 15인치 알로이 휠, 인조 가죽 시트, 마이크로 에어 필터, 열선 스티어링 휠, 버튼시동 & 스마트키, 웰컴 시스템, 스마트 트렁크, 듀얼 풀 오토 에어컨,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센서 포함), 오토 디포그 등 스마트 트림에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사양들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그리고 모던 트림의 기본 사양 중 스마트 트림에서 선택할 수 없는 사양인 디스크 브레이크, 가죽 스티어링 휠, 앞좌석 열선, 운전석 통풍 시트 등도 추가된다. 옵션 선택에 있어서도 광범위해지는데스마트 트림에서 옵션으로 선택 가능했던 10.25인치 네비게이션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외관 옵션 등을 모던 트림에서도 선택할 수 있다다만 스마트 트림 대비 모던 트림에선 10.25인치 네비게이션을 절반 가격인 125만원에 장착할 수 있고외관 옵션은 15인치 알로이 휠 대신 LED 헤드램프가 적용된다.

이 외에 선루프, 17인치 알로이 휠, 10.25인치 풀 LCD 디지털 계기판스마트폰 무선충전, BOSS 프리미엄 오디오현대 디지털키운전석 10way 전동시트조수석 통풍시트뒷좌석 열선에어벤트 라인 등 옵션 선택지가 추가된다. 무엇보다도 Stop & Go 포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후측방 충돌방지 보조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안전 하차 경고오토 홀드 포함 전동식 주차 브레이크 등이 있는 현대 스마트센스Ⅰ옵션을 이 모던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모든 옵션을 선택할 경우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의 풀옵션 차량보다 비싸지니 주의해야 한다참고로 모던 트림의 취등록세 및 옵션가 포함 실구매 가격은 2,030만 원에서 2,675만 원 선이며인스퍼레이션 모델의 실구매가 범위는 2,556만 원에서 2,633만 원 선이다. 풀옵션 시 가장 합리적인
1.6 가솔린 인스퍼레이션 트림
개별소비세 인하분 포함 기본가 2,392만 원
인스퍼레이션 모델은 신형 아반떼의 최상위 트림 모델이다. 옵션인 17인치 알로이휠과 선루프를 제외하고 신형 아반떼의 모든 기능과 사양들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그리고 위에서도 얘기했듯 풀옵션가가 한 단계 아래 트림인 모던보다 더 저렴하다.

크롬 벨트라인 몰딩, 16인치 알로이 휠, 에어로 타입 와이퍼,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 등이 인스퍼레이션에만 제공되기 때문에 풀옵션 모델을 구입하려면 이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여러모로 합리적이다. 풀옵션 고객에게 주는 할인사항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1.6 LPi 스타일 트림
개별소비세 인하 기본가 1,809만 원
수동변속기 및 15인치 알로이휠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없는 점만 빼면 가솔린 모델의 스마트 트림과 이름만 다른 수준이다. 대신 10.25인치 네비게이션을 옵션으로도 선택할 수 없다.

취등록세 및 옵션가를 포함한 실구매가는 1,934만 원에서 2,087만 원이다. 경제성 하나만 보고 신형 아반떼를 구입하는 소비자라면 기름값이 가솔린보다 저렴한 이 1.6LPi 스타일 트림 모델을 고려해보면 좋을 듯 하다. 1.6 LPi 스마트 트림
개별소비세 인하 기본가 2,034만 원
이 1.6 LPi 스마트 트림 역시 가솔린 모델의 모던 트림과 거의 같은 구성을 갖췄다. 다만 운전석 통풍시트가 빠진 것이 차이점이다.

그리고 10way 전동시트 및 조수석 통풍시트가 제공되는 컴포트Ⅰ(앞좌석 편의)과 뒷좌석 열선 및 에어벤트 라인이 추가되는 컴포트Ⅱ(뒤좌석 편의)이 옵션선택에서 제외된다. 이 1.6 LPi 스마트 트림의 취등록세 및 옵션가를 포함한 실구매가는 2,174만 원부터 2,716만 원 선이다. 1.6 LPi 모던 트림
개별소비세 인하 기본가 2,167만 원
1.6 LPi 모델의 최상위 트림이며 가솔린 모델의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대응된다. 이 트림에서도 역시 크롬 벨트라인 몰딩, 16인치 알로이 휠, 에어로 타입 와이퍼,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1.6LPi 스마트 트림에서 제외됐던 운전석 통풍시트가 이 트림에서 기본 적용된다.

다만 옵션은 1.6 가솔린 모던 트림과 같이 다방면으로 선택할 수 있게 구성됐다. 1.6 LPi 스마트 트림에서 제외됐던 앞좌석 편의사양 및 뒷좌석 편의사양을 선택할 수 있으며, 뒷좌석 편의사양은 가솔린 모델과는 달리 뒷좌석 암레스트 및 6:4 폴딩기능이 제외된 컴포트Ⅲ(LPG 모델용 뒷좌석편의) 옵션이 적용된다. 이 1.6 LPi 트림의 취등록세 및 옵션가를 포함한 실구매가는 2,316만 원부터 2,928만 원 사이이다.

지금까지 신형 아반떼의 트림 및 옵션 구성에 대해 살펴봤다그 결과 상위 트림의 옵션 선택지가 줄어들면서 과거에 비해 좀더 단순해진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모던트림에서 보았듯이 똑같은 선택지를 고르더라도 어떤 방식으로 구매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만큼 신형 아반떼를 구매할 때에는 좀 더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따라서 신형 아반떼를 합리적으로 구매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필요한 옵션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오토모빌코리아에서 작성된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 2019. 오토모빌코리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