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motor1.com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올해도 벌써 절반이 지나가고 있다. 올해도 다양한 국산 신차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특히 GV80, G80은 지금 주문하면 내년에 인도받을 수 있을 만큼 인기가 많으며, 아반떼, 쏘렌토, XM3 등도 판매량 상위권에 오르는 등 신차효과를 제대로 누리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도 투싼, 카니발 등 다양한 신차들이 출시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는 풀체인지 신차, 무엇이 있을지 한번 살펴보자.

사진 : motor1.com

카니발 4세대
7월 예정
국내 대표 미니밴 카니발이 4세대 모델로 풀체인지를 거친다. 7월 경 출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풀체인지 과정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부회장이 혼다 오딧세이를 잡으라고 특명을 내린 만큼 어떻게 나올지 이목이 집중된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전보다 더욱 각져 있으며, 기아차만의 디자인 타이거 노즈와 그릴 라인을 따라가는 주간 주행등, 그리고 후면을 가로지르는 테일램프가 특징이다.

사진 : motor1.com

쏘나타와 동일한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하며, 크기는 전장 5,155mm, 전폭 1,995mm, 전고 1,740mm, 휠베이스 3,090mm로 기존 카니발 대비 전장 40mm, 전폭 10mm, 휠베이스가 30mm 늘어났다.

엔진은 2.2 디젤과 3.5 가솔린이 탑재된다. 당초 하이브리드도 예정되어 있었지만 초기 생산분에는 하이브리드 라인업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둘 다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된다.

사진 : motor1.com

실내 옵션은 아반떼에서 선보였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옵션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이며, HUD도 이번에 추가된다. 이외 기타 옵션들은 쏘렌토를 따라갈 전망이다. AWD는 적용되지 않는다.

시트 배열은 기존처럼 7인승과 9인승, 11인승 3가지로 구성되며 럭셔리 4인승도 추가할 것이라고 한다. 물론 주력 모델은 기존처럼 9인승이 될 가능성이 높다.

사진 : motor1.com

투싼 4세대
8월 예정
현대차 SUV 라인업 중 가장 노후화된 투싼이 8월에 풀체인지 될 예정이라고 한다. 신형 투싼은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해 경량화와 차체 강성을 높이고, 저중심 설계를 통해 더욱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기대할 수 있다.

크기는 지금보다 키울 예정이다. 기존 투싼과 싼타페 사이 크기로 커져 셀토스 등 소형 SUV와 급차이를 확실하게 할 예정이다. 7인승도 나온다는 말이 있었으나, 싼타페와 간섭이 생길 수 있어 나오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 : motor1.com

디자인을 살펴보면 넥쏘를 닮은 느낌이다. 전면 그릴은 아반떼에 적용된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이 적용된 것이 보이며, 헤드 램프는 상하분리형으로 변경된다.

후면은 테일램프가 약간 공개되긴 했지만 이것만으로는 아직 예상이 어렵다. 루프 라인은 좀 더 쿠페형에 가까워진 형태를 가지고 있다. 범퍼 오른쪽에는 머플러가 보인다.

사진 : motor1.com

파워 트레인은 2.0 디젤, 1.6 가솔린 터보, 1.6 터보 하이브리드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 디젤은 8단 자동변속기를, 1.6 가솔린 터보는 7단 DCT,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다고 한다. 하이브리드를 제외한 디젤과 가솔린 엔진에는 AWD을 선택할 수 있다. 싼타페와 쏘렌토와 달리 투싼은 하이브리드 모델도 동시 출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반떼와 동급이기 때문에 적용되는 옵션도 아반떼를 따라갈 것으로 보인다. 아반떼는 디지털 계기판, 디지털 키, 카페이, 앰비언트 라이트, HDA 등이 적용되어 있다.

사진 : motor1.com

제네시스 GV70
10월 예정
GV80과 G80으로 대박을 터트린 제네시스가 10월 GV70으로 상승세를 이어나간다. 출시 예정일은 10월 중이라고 한다. X3, GLC 등과 경쟁할 중형 SUV로 나온다.

디자인은 GV80에서 보여줬던 제네시스 패밀리룩이 적용된다. 오각형 크레스트 그릴, 쿼드 램프가 적용되며, 머플러는 오각형이 세워져 있는 형태다. 루프 라인은 쿠페에 가깝다. 실내 디자인 역시 기존 GV80과 거의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 motor1.com

엔진은 GV80에 적용된 2.5리터 가솔린 터보와 3.5리터 가솔린 터보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디젤 엔진은 아직 소식이 없으나, 탑재된다면 2.2 디젤 가능성이 높다.

옵션은 대부분 GV80에 적용된 옵션들을 따를 것으로 보이나 급 차이를 고려해 일부 옵션은 삭제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많은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는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

사진은 현행 스포티지

스포티지 5세대
12월 예정
투싼과 함께 준중형 SUV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스포티지가 12월 풀체인지 예정이다. 아직 스파이샷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기아차가 쏘렌토를 출시하면서 “앞으로 출시하는 SUV은 쏘렌토 디자인을 따를 것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어서 쏘렌토를 닮은 디자인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사진은 현행 스포티지

투싼과 마찬가지로 소형 SUV와 차별화하기 위해 크기를 키울 예정이다. 파워 트레인은 투싼 형제 차인 만큼 투싼을 따를 것으로 보인다.

옵션 역시 투싼을 따라갈 것으로 보인다. 스포티지 풀체인지 관련 정보는 8월에 투싼이 출시되는 것을 보고 나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을 전망이다. 12월 출시 일정도 상황에 따라 내년으로 밀릴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