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최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서 플래그십 SUV ‘GLS’을 출시했다. GLS은 SUV 세그먼트의 S클래스를 표방한 플래그십 SUV이며, 이번에 출시되는 GLS은 완전히 변경된 3세대 풀체인지 모델이다.

현재 GLS 400d 4MATIC와 GLS 580 4MATIC 두 가지 라인업으로 판매하고 있다. 새로운 모습을 돌아온 GLS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신형 GLS의 사양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새로운 패밀리룩을 적용한
GLS의 디자인
GLS의 디자인은 벤츠의 새로운 패밀리룩이 적용되어 GLE와 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면에는 8각형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되어 듬직한 인상을 주며, 엠블럼을 중심으로 두 개의 가로바를 적용했다. 양쪽에는 둥글게 다듬어진 헤드 램프가 존재한다. 주간주행등은 좀 더 ‘ㄱ’ 자에 가까워졌으며, 방향지시등 기능을 겸한다.

범퍼 하단에는 에어커튼이 존재하며,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해 크롬 장식이 존재한다. SUV의 강인한 모습을 강조하기 위해 하단 중앙에는 스키드 플레이트가 존재한다.

측면은 GLE와 달리 특유의 C필러 라인이 적용되어 있지 않다. 7인승 모델이다 보니 3열 승객의 원활한 시야 확보를 위한 것으로 추정되며, 대신 2열 뒤쪽 창문 크기가 상당히 큰 것을 볼 수 있다. 굵은 캐릭터 라인이 헤드램프에서 테일램프까지 쭉 이어져 볼륨감을 강조하고 있다.

후면에는 GLE와 비슷한 디자인의 테일램프가 2피스 형태로 적용되었으며, 크롬 가니쉬가 테일램프 사이를 이어주고 있다. 범퍼에는 듀얼 머플러가 적용되어 있으며, 스키드 플레이드가 가로로 넓게 배치되어 위엄을 더해준다. 강한 모습이 돋보였던 전면과는 달리 후면은 둥근 디자인으로 인해 좀 더 부드럽게 보인다.

실내는 GLE와 비슷한 모습으로 변화했다. 가로로 쭉 뻗은 대시보드는 넓은 실내공간을 더욱 강조하고 있으며, 센터패시아에는 복잡한 버튼들을 정리해 공조 기능만 남기고 디스플레이에 통합했다. 또한 와이드 스크린 콕핏이 적용되어 더욱 깔끔한 모습을 자랑한다.

스티어링 휠은 다른 모델과 동일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센터 콘솔은 GLE와 마찬가지로 손잡이가 적용되어 오프로드 특징을 살렸고 뒤쪽에는 양문형 암 레스트가 적용되었다. 센터콘솔과 대시보드, 도어트림 등에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되어 탑승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기존보다 더 커진
GLS의 크기
GLS의 크기는 전장 5,207mm, 전폭 1,956mm, 전고 1,840mm, 휠베이스 3,135mm이다. 기존 GLS의 전장 5,130mm, 전폭 1,980mm, 전고 1,880mm, 휠베이스 3,075mm보다 전장과 휠베이스가 길어졌고, 전폭과 전고가 줄어들었다.

전장과 휠베이스가 넓어진 덕분에 실내공간은 더 넓어졌다. 특히 3열 레그룸이 87mm 넓어져 거주성이 더욱 좋아졌다. 또한 실내 높이가 상당히 높아 키가 큰 남성도 3열에 거뜬히 착석할 수 있다. 적재공간은 기본 325리터를 지원하며, 시트를 모두 접을 경우 2,400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다.

디젤 1가지, 가솔린 1가지
총 2가지 엔진이 탑재된다
GLS는 가솔린 라인업 하나, 디젤 라인업 하나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가솔린 모델은 4.0리터 V8 엔진이 탑재되어 있으며, 489마력, 71.3kg.m을 발휘한다. 강력한 엔진 성능 덕분에 대형 SUV임에도 불구하고제로백 가속성능은 5.3초로 짧다. 복합연비는 7.3km/L이다. 또한 48V EQ부스트가 결합되어 있어 가속 시 엔진에 힘을 보태준다.

디젤 모델은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이 탑재되어 있으며, 330마력, 71.3kg.m을 발휘한다. 제로백 가속성능은 6.3초이며, 공인연비는 9.8km/L이다. 두 모델 공통으로 9단 자동변속기와 AWD가 탑재된다.

GLS에 탑재된
옵션을 살펴보자
GLS에 적용된 에어매틱 패키지는 현대적 에어 서스펜션에 맞게 운전 조건, 속도 및 하중에 따라 서스펜션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지능형 서스펜션이다. 셀프 레벨링의 정교한 센서 시스템을 통해 어느 도로에서든 쾌적한 승차감을 즐길 수 있다.

E-Active 보디 컨트롤은 운전 조건, 속도 및 부하를 평가할 수 있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각 휠의 댐핑 및 높이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이를 사용할 경우 Road Surface Scan, Curve, 복구 보조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멀티빔 LED 헤드 램프는 총 112개의 LED가 교통 상황에 따라 반응한다. 반대편에서 차가 오면 눈부심 유발을 방지하기 위해 광량과 각도를 적절 히 조절하며, 코너링 라이트 및 액티브 라이트를 통해 더욱 넓은 범위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하이빔을 사용할 경우 최대 650m까지 밝혀줄 수 있다.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26개의 스피커, 1,610W의 시스템 출력으로 하이엔드 경험을 만들어낸다. 사운드는 다섯 가지 사전 설정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각 좌석에 대해 개별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또한 노이즈 보상 시스템은 주어진 주행 상황에 맞춰 소리를 동적으로 조정한다.

에너자이징 패키지/패키지 플러스는 차량 내 편안함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기능과 연계되어 있다. 탑승자의 기분과 취향에 따라 공조, 열선, 통풍, 마사지 시트, 조명, 오디오 시스템, 에어 밸런스 패키지 등을 유기적으로 조절해 최적의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모든 좌석에서 수준 높은 편안함과 안락함을 선사한다.

MBUX은 벤츠의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시각화와 단순화를 통해 운전자가 사용하기 쉬운 UI를 채택했다. 터치스크린, 터치패드와 스티어링 휠의 컨트롤 패널을 이용해 조작할 수 있으며, 터치패드의 경우 손글씨를 입력하면 해당 문자를 입력함과 동시에 음성으로 들려주는 기능도 있다.

음성 명령을 통해 운전자와 차량 간의 감성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안녕 벤츠”라고 말하면 MBUX은 다음 명령을 기다리며, 음성 명령으로 차량 기능 제어 및 설정, 내비게이션 검색 및 길 안내 등 차량 기능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는 차선 유지, 전환, 차간거리 유지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비상시에는 자동적으로 제동 기능을 실행한다. 또한 스마트하게 서로 연결된 안전 및 보조 장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단조롭거나 복잡한 주행 상황에서 운전자의 부담을 줄여주고 지원한다.

패키지에는 다음 옵션들이 포함되어 있다.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재출발 시간 30초로 연장, 액티브 스티어링 어시스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 하차 경고 어시스트, 충돌 회피 스티어링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프리세이프 플러스, 프리세이프 사이드 임펄스가 있다.

오프로드 패키지는 완전 가변 사륜구동 시스템이 저 범위 변속기와 함께 작동하며, 사륜구동 특성과 서스펜션 설정을 현재 주행 상황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저단 오프로드 기어 및 가변 서스펜션과 같은 오프로드 차량 구성 요소 덕분에 까다로운 도로 상황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디스플레이에서 현재 차량 상태를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으며, 경사도, 기울기 및 기술 설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올바른 운전 조작을 도와준다. GLS의 가격은 GLS 580 MATIC 1억 6,360만 원, GLS400d 4MATIC 1억 3,860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