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9월 15현대자동차는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투싼 풀체인지 모델, “올 뉴 투싼을 공개했다전 세계 동시 송출로 진행된 이번 생중계 영상에선 16년 전 처음 출시된 투싼이 현대의 베스트셀링 모델로 자리하기까지의 과정을 되짚으며 올 뉴 투싼이 시도하는 혁신에 대해 설명했다.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라는 이념으로 만들어진 현대 SUV 라인의 신형 모델, “올 뉴 투싼은 혁신적인 디자인동급 최고 수준의 파워트레인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 등이 탑재되어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지난 3세대 공개 이후 5년만에 공개된 투싼 4세대의 모습을 면밀히 살펴보자.

투싼의 “HYUNDAI-LOOK”,
히든 램프 디자인
현대는 차량 디자인에 센슈어스 스포티니어스를 도입한 이후차량 디자인에 감성을 더하는 시도를 이어왔다그 일련의 시도로 모델 별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특이점, “HYUNDAI-LOOK”을 도입하였으며 이번에 출시되는 올 뉴 투싼에도 투싼 4세대 모델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HYUNDAI-LOOK”이 적용되었다.

투싼 디자인의 모태가 된 비전 T” 공개 이후부터 연일 화제를 모아온 전면부 히든램프 디자인이 신형 투싼에 적용된 개성 포인트이다주행등과 그릴이 이어져 T자를 연상시키는 히든램프 디자인은 평소엔 그릴 아래에 숨겨져 있다가 주행등이 켜짐과 동시에 모습을 드러내며 투싼의 개성을 나타낸다.

“파나메트릭 다이나믹”,
강력하고 다이나믹한 외관
차체는 이전에 비해 더욱 커졌다긴 후드와 수평한 루프짧은 오버행과 길어진 휠베이스는 쿠페형 디자인의 특징을 그대로 담아내어 아방가르드한 감성을 추구하였다

크리스탈처럼 다듬어진 표면과 예리한 인상을 주는 모서리는 매끈한 실루엣과 남성적 날카로움의 확연한 대비를 이끌어낸다두툼하고 각진 표면은 70년대 Bertone 스타일처럼 휠 아치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며대형 19인치의 휠은 강력하고 다이나믹한 외관을 완성시킨다

후면 좌우로 길게 이어진 테일램프는 신형 투싼의 디자인 테마, “파나메트릭 다이나믹을 표현하며 히든와이퍼와 글래스 타입의 앰블럼을 통해 매끄러운 표면을 구현하여 디자인 컨셉의 순수함을 더욱 강조하였다.

더욱 넓어진 실내,
오픈형 클러스터로 개방감 증대
기존보다 109리터 늘어난 622리터의 실내 공간에는 내부를 감싸는 레이아웃이 적용되어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낸다쾌적한 공간감과 탁 트인 시야감을 위해 대시보드 상단을 평평하게 배치하였으며 10.25인치의 클러스터와 AVN을 적용하였다특히 개방성을 높이기 위해 클러스터의 하우징을 제거한 오픈형 클러스터가 장착되었다.

콘솔 양 옆으로 뻗어나가는 레이어는 뒷좌석 리어도어까지 연결되어 내부를 감싸는 듯한 디자인 특징을 강조하였으며 앰비언트 무드 라이트와 전자식 변속 버튼을 적용하여 실내의 고급스러움을 부각시켰다.

실내 에어컨 통풍구의 디자인 변화도 인상적이다바람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는 비행기의 실내 에어컨 구조에서 영감을 얻어 에어컨 통풍구를 레이어 아래로 숨겼다에어컨 통풍구를 숨김으로써 실내의 개방감을 키움과 동시에 자연스러운 바람을 쐴 수 있도록 하였다.

12가지 엔진 옵션,
3세대 파워트레인 적용
올 뉴 투싼의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엔진 6디젤 엔진 4하이브리드 엔진 1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 1종으로 총 12가지 엔진 옵션이 적용되었다모든 옵션에 3세대 파워트레인인 현대 스마트스트림을 적용하여 엔진 효율을 높이고 주행 능력을 향상시켰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인 스마트스트림 G1.6T GDI엔진을 장착세계최초로 개발된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 (CVVD) 기술을 적용하여 연비 효율과 주행 성능을 동시에 잡았다압축 공기를 연소실로 밀어넣는 터보 차저의 장착으로 출력과 순간 가속 능력이 향상되었다.

이번 모델엔 동급 최초 “E-Handling” 기술을 적용하여 코너 주행 능력을 향상시켰다. E-Handling 기술은 코너 진입 시 조향응답성을 강화하여 코너 주행을 도우며 코너 탈출 시 안정성을 높여 민첩하고 안정적인 코너링을 가능케 한다그 외에도 전자식 사륜구동 방식의 HTRACK을 통해 머드샌드스노우 등의 주행모드를 지원하여 어떤 도로 상황에서도 원활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최신 스마트 센서 적용,
충돌 방지 기능 강화
투싼 4세대 모델은 현대 최신의 스마트 센서 기능이 탑재되어 센서의 기민성이 더욱 높아졌다후방감지센서와 카메라를 통해 사각지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후방 접촉 사고의 가능성을 줄였고기존처럼 경고음으로 사고를 예방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직접적인 제동을 가함으로써 사고 가능성을 줄였다.

더불어 전방충돌방지기능을 통해 전방의 장애물을 빠르게 인식함으로써 교차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도 방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그 외에도 주차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리모트 컨트롤 기능과 운행 이력을 기록할 수 있는 발레 모드 등의 기능도 제공된다.

차량 편의 기능에 있어서도 현대의 혁신적인 시도를 엿볼 수 있었다현대 스마트 키를 통해 사용자의 스마트 기기와 차량을 연결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현대 스마트 키 기능은 외부 캘린더 어플리케이션을 차량 내 디스플레이와 연결하여 약속 장소를 바로 목적지로 설정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명령어를 통해 차량 내 기능을 조작하는 복합 명령 기능도 적용되었다복합 명령 기능은 한 가지의 명령어로 여러 장치의 기능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가령 차를 따뜻하게 해줘라는 음성 명령을 내릴 경우엔 실내 히터와 시트워머가 동시에 작동하게 된다.

스마트 기기와의 연결을 통한 디스플레이의 활용성도 높아졌다신형 투싼은 두 대의 모바일 폰을 동시에 연결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운전자와 동승자의 플레이리스트를 번갈아가면서 들을 수 있도록 한다또한 카투홈 시스템을 통해 집안의 스마트기기를 차 안에서 조작할 수 있도록 했다.

그 외에도 실내 미세먼지 수치를 공조창에 띄워 차량 내부의 공기 상태를 조절하거나 멀티 에어모드를 통해 레이어 아래에 감춰진 에어컨 통풍구로부터 부드러운 바람을 공급하는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신형 투싼은 보다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국가별로 다른 바디 타입을 적용한다지역별로 선호하는 차량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바디 타입을 롱 휠 베이스 모델과 숏 휠 베이스 모델 두 가지로 나누어 공급한다.

롱 휠 베이스 모델은 보다 넓은 공간 활용을 선호하는 지역에 공급되어 패밀리카를 선호하는 고객층의 수요를 충족시킨다숏 휠 베이스는 민첩한 주행을 선호하는 지역에 제공되어 차량 주행 성능을 중시하는 수요층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그 외 연비 성능과 관련된 친환경 옵션도 하이브리드마일드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등으로 다양한 선택지가 제공된다.

올 뉴 투싼 9한국에서 우선적으로 출시되며 이후 해외에서 출시될 예정이다덧붙여 신형 투싼 N라인의 글로벌 출시 계획도 밝혔다신형 투싼은 아마존 그레이화이트 크림크림슨 레드쉬머링 실버딥 씨타이탄 그레이 등 6가지의 색상으로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