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현대차의 준중형 세단 아반떼는 작년 풀체인지 이후 매달 판매량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형제차인 기아 K3는 영 힘을 못 쓰고 있다. 원래 월 2~3천 대가량 팔았었지만 아반떼 풀체인지 이후 월 천대 가량으로 판매량이 감소했다.

이에 기아는 K3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했다. 디자인은 페이스리프트에 걸맞게 디테일한 부분만 변경했으며, 그 외 일부 최신 사양을 추가했다. K3 페이스리프트의 사양과 옵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서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트렌디 트림
1,738만 원부터 시작
우선 기본 트림인 트렌디부터 살펴본다. 파워트레인 사양으로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 스마트스트림 IVT(수동겸용, 부츠타입),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이 제공된다. 아반떼와 달리 수동변속기 옵션은 존재하지 않는다.

ADAS 사양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가 있다.

안전 사양은 7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 커튼, 앞좌석 사이드), 후방 주차 거리 경고, VSM,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가 있다.

외장 사양은 195/65 R15 타이어&스틸 휠, 풀사이즈 휠커버, 프로젝션 헤드램프, LED DRL, 측면 방향지시등, 바디칼라 아웃사이드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이 있다

내장 사양은 블랙 인테리어,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D/N 룸미러, 선글라스 케이스, 선바이저 거울, 소프트 재질 크래쉬패드, 크래쉬패드 인몰드 스티치가 있다.

시트 사양은 인조가죽시트, 앞좌석 열선시트, 운전석 시트 높이조절장치가 있다. 편의 사양은 폴딩타입 무선 도어 리모컨키,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크루즈 컨트롤, 오토 라이트 컨트롤, 앞좌석/뒷좌석 파워윈도우, 파워도어록, 매뉴얼 에어컨, 고성능 에어컨 필터 , 앞좌석 USB 단자(급속충전용), 파워아웃렛, 후석 승객 알림이 있다.

인포테인먼트는 컴팩트 오디오, 6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 리딩용)이 있다. 선택 가능한 추가 품목은 버튼시동 팩, 16인치 타이어 및 휠(스타일과 동시 선택 불가능), 스타일, 컴포트, 드라이브 와이즈,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이 있다.

프레스티지 트림
1,958만 원부터 시작
프레스티지 트림은 트렌디 기본품목에서 외장 사양은 205/55 R16 타이어 & 전면가공 휠,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LED 보조제동등,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도어손잡이 조명(프론트)이 추가된다.

내장 사양은 가죽 스티어링 휠, 가죽 변속기 노브, 전자식 룸미러(ECM)가 추가된다. 시트는 앞좌석 통풍시트가 추가된다. 편의 사양은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 시동 포함), 스마트 트렁크,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열선 스티어링 휠,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이 추가된다.

선택 가능한 추가 품목은 스타일, 컴포트, 드라이브 와이즈,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 10.25인치 클러스터, 선루프가 있다.

노블레스 트림
2,238만 원부터 시작
노블레스 트림은 프레스티지 기본품목에서 ADAS사양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사이클리스트),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 안전 하차 경고가 추가된다.

안전 사양은 전방 주차 거리 경고가 추가된다. 외장 사양은 225/45 R17 타이어&전면가공 휠, LED 헤드램프, 서라운드 몰딩, 블랙하이그로시 범퍼, 리어범퍼 가니쉬가 추가된다.

내장 사양은 블랙 인테리어 또는 오렌지 브라운 인테리어 선택 가능, 소프트 재질 도어트림(앞좌석 어퍼/센터), 선바이저 조명, 크롬&블랙하이그로시 내장, 블랙하이그로시 인사이드 도어핸들 가니쉬, 크롬 인사이드 도어핸들이 추가된다.

시트 사양은 운전석 파워시트,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동승석 시트백 포켓, 뒷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뒷좌석 높이조절식 헤드레스트가 추가된다.

편의 사양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오토홀드),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 공기청정 모드, 오토 디포그, 뒷좌석 에어벤트,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슬라이딩 콘솔 암레스트, 뒷좌석 USB 단자(급속충전용)가 추가된다. 선택 가능한 품목은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 10.25인치 클러스터, 크렐 프리미엄 사운드, 선루프가 있다.

시그니처 트림
2,425만 원부터 시작
시그니처 트림은 노블레스 기본품목에서 ADAS 사양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가 추가된다.

외장 사양은 LED 포그램프, 에어로 타입 와이퍼, 샤크핀 안테나가 추가된다. 시트는 가죽시트, 뒷좌석 6:4 폴딩시트가 추가된다. 편의 사양은 운전석 메모리 시트, 후방 모니터, 주행 중 후방 뷰가 추가된다. 인포테인먼트는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가 있다. 선택 가능한 품목은 10.25인치 클러스터, 크렐 프리미엄 사운드, 선루프가 있다.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K3를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비용을 최대한 절약하고 싶은 소비자가 참고하면 괜찮을 선택지다. K3는 고급차가 아니기 때문에 기본 트림만 선택할 경우 옵션이 너무 없다. 차는 가격이 비싼 제품이고 한번 구입 시 몇 년을 타야 되기 때문에 옵션 선택이 중요하다.

따라서 추가 품목을 어느 정도 선택해 줘야 좋다. 기본 트림을 선택하되 버튼시동 팩, 16인치 휠 및 타이어, 드라이브 와이즈,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을 선택하면 된다. 버튼시동 팩에는 스마트키(원격 시동 기능 포함), 스마트 트렁크, 전자식 룸미러, 하이패스, 프런트 도어 손잡이 조명이 포함되어 있다.

드라이브 와이즈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오토홀드), 전방 충돌 방지 보조(사이클리스트),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정차&재출발), 안전 하차 경고, 블랙 하이그로시 범퍼, 리어 범퍼 가니쉬,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가 추가된다.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에는 내비게이션 외 후방 모니터, 주행 중 후방뷰, 샤크핀 안테나,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 공기청정모드, 오토 디포그가 포함되어 있다. 드라이브 와이즈를 선택했기 때문에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 보조도 지원한다.

이렇게 선택할 경우 차 값은 2,091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더하면 2,239만 원이다. 2천만 원 초반 가격으로 유용한 옵션들이 꽤 많이 들어가 있다. 다만 LED 램프와 파워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뒷좌석 열선 시트가 빠지는 것이 아쉽다.

옵션을 많이 선택하고 싶다면
노블레스 트림으로 가자
어느 정도 경제적 여유가 있어 옵션을 많이 선택하고 싶다면 노블레스 트림에 옵션 선택하는 것보다 차라리 시그니처 트림으로 가는 것이 낫다. 노블레스 트림에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과 10.25인치 클러스터 선택 시 2,400만 원이며, 취등록세를 더하면 2,569만 원이 된다.

크렐 프리미엄 사운드는 요즘 기본 스피커의 품질도 꽤 좋기 때문에, 선루프는 사람마다 취향이 극과 극으로 갈리기 때문에 필수 선택에는 제외했다. 다만 두 사양의 가격이 각각 44만 원으로 꽤 저렴하기 때문에 필요한 사람은 선택해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