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현대차는 작년에 전기차 전용 서브 브랜드 아이오닉을 론칭하고 첫 번째 전용 전기 차인 아이오닉 5를 출시했다. 주행거리 등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지만 아이오닉 5의 초반 인기는 상당히 높았는데, 사전 계약만 4만 대를 넘겼다고 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출시 이후 세단 모델인 아이오닉 6를 준비하고 있다. 내년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며, 콘셉트카로 선보였던 프로페시를 바탕으로 개발된다고 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아이오닉 6 관련 정보는 무엇이 있을까?

프로페시의 디자인을 적용
패스트 백 세단이 될 듯
현대차는 아이오닉 6는 전기 스포츠 콘셉트카인 현대 프로페시의 디자인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오닉 6의 디자인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프로페시의 디자인을 살펴봐야 한다. 프로페시의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곡선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아무래도 곡선 형태로 디자인되어야 공기 저항도 덜 받고, 주행거리가 늘어나는 이점이 있다.

전기차답게 그릴은 존재하지 않는다. 디자인은 상당히 심플하게 되어 있는데, 헤드램프와 현대 엠블럼 외에는 특별히 눈에 띄는 요소가 없다. 헤드 램프는 아이오닉 5에도 적용되었던 파라메트픽 픽셀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측면 역시 매끈한 차체의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루프는 패스트백 형태를 가지고 있어 스포츠카처럼 날렵한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거대한 휠은 고성능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1열 도어에 사이드미러가 존재하지 않고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아이오닉 5의 디지털 사이드미러와는 달리 돌출된 부분이 없다.

후면에는 테일램프가 세로 형태로 배치되어 있으며, 헤드램프와 마찬가지로 파라메트릭 픽셀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루프에는 스포일러가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요소를 통해 정차 중에도 달려나가는 듯한 속도감을 부여한다. 물론 콘셉트카이기 때문에 실제 양산차의 모습은 달라질 수 있다.

E-GMP 플랫폼 활용
넓은 공간 및 안전성 확보
아이오닉 6는 아이오닉 5에도 적용된 E-GMP 플랫폼이 적용된다고 한다. 전기차에 최적화된 구조로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 수 있고, 엔진과 변속기, 연료탱크 등이 차지했던 공간이 크게 줄어들어 실내 공간을 대폭 넓힐 수 있다. 아이오닉 5 역시 이런 구조 덕분에 크기는 준중형급이지만 휠베이스는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보다 길어 크기에 비해 꽤 넓은 공간을 자랑한다.

또한 안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설계도 반영되어 있는데, 전방의 충돌 에너지 흡수 구간은 차체와 섀시 등 구조물의 효과적인 변형을 유도해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대시보드 앞부분인 하중 지지구간은 보강구조로 PE 시스템과 고전압 배터리가 받는 충격을 최소화했다. 또한 차량 하단의 고전압 배터리 보호 구간은 초고장력강으로 충돌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듀얼 모터 시스템 탑재
고성능 모델도 출시 예정
아이오닉 6에는 전륜과 후륜에 모터 하나씩 장착되는 듀얼 모터 시스템이 적용된다고 한다. 중형급인 만큼 출력은 아이오닉 5(305마력)보다 약간 높은 313마력이라고 한다. 듀얼 모터인 만큼 AWD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제로백이 3.5초 미만인 고성능 모델도 출시 예정이라고 한다. 내연기관 고성능 모델인 벨로스터 N보다 빠르며, 기아차의 EV6 GT와 비슷한 수준이다. 최고 속도는 260km/h까지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성능 모델이지만 아이오닉이라는 이름 자체가 서브 브랜드이기 때문에 다른 서브 브랜드인 N을 붙이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행거리 550km
초급속 충전 지원
아이오닉 5가 기대 이하의 주행거리를 가진데 반해 아이오닉 6는 국내 기준으로 550km 가량을 달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오닉 5보다 한 체급 크다 보니 차체 하단에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도 더 넓을 것이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용량을 가진 배터리를 장착해 주행거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이오닉 5에 적용된 350kW 급 초급속 충전 역시 지원하며, 5분 충전으로 1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양이 충전된다. 그리고 400V/800V 멀티 급속충전 기술을 통해 다양한 글로벌 충전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옵션 사양은 아직 미확인
아이오닉 5 사양들 대거 적용될 듯
아이오닉 6에 적용되는 옵션 사양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아이오닉 6가 아이오닉 5보다 상급 모델이다 보니 아이오닉 5에 적용된 사양들이 아이오닉 6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점은 사실상 확정이라고 봐야 된다.

아이오닉 5의 핵심 옵션 사양에는 V2L,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HDA2, 솔라루프, 디지털 사이드미러,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있다. 그 외에 고성능을 표방한 패스트 백 세단인 만큼 성능과 관련된 사양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레벨 3 자율 주행 기능이 적용될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