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의 따끈따끈한 신차 2시리즈 쿠페가 공개됐다. 많은 대중들의 관심이 이어지는 차량이다보니 신차 공개와 동시에 네티즌들은 열띤 반응을 보이는 중이다. 그런데 이번 신형 모델에 대한 디자인 평가를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호불호가 매우 심하게 갈렸기 때문이다.

신차를 소개하기 전, 먼저 기존 2시리즈를 간단히 소개해보면 이는 BMW 코리아가 2014년 국내에 처음 선보인 모델이다. 2시리즈 쿠페를 출시하며 BMW는 1~7시리즈 라인업을 모두 완성했기에 여러모로 의미가 큰 자동차라고 할 수 있겠다.

전면부 디자인

새로운 BMW 2 시리즈 쿠페는 작고 매우 스포티하게 디자인됐다. 4,537mm의 차량 길이와 1,838mm의 폭은 이전 모델이 105mm와 64mm였던 것에 비해 증가했다. 그러나 신차는 높이가 1,390mm로 28mm 더 낮다.

외관의 다른 요소는 2,741mm에서 51mm 더 길어진 휠베이스와 넓은 트랙이다. 트랙 폭은 프론트 액슬에서 1,575mm (54mm 증가), 리어 액슬에서 1,587mm (31mm 증가) (BMW M240i xDrive Coupé : 전면 + 63mm, 후면 + 35mm)이다.

전면부 디자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BMW 02 스타일의 개별 헤드램프와 새로운 BMW 키드니 그릴을 볼 수 있다. 바 대신 수직으로 배치된 활성 공기 플랩을 채택한 것도 특징이다. 앞쪽 끝 바깥 가장자리에 위치한 헤드라이트 및 수평 BMW 키드니 그릴은 차량을 넓고 낮게 기울인 느낌을 준다. 

차체 라인의 역동성, 눈에 띄게 벌어진 휠 아치, 보닛 중앙의 근육질 파워 돔은 2 시리즈 쿠페의 역동적인 주행 특성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위의 구형 디자인과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측면부 디자인

더 길어진 보닛, 짧아진 오버행 덕분에 신형 2시리즈는 새로운 느낌을 선사한다. 기존 모델대비 더욱 역동적으로 흘러내리는 루프라인은 신형 2시리즈 디자인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다. 이 덕분에 2시리즈는 BMW 쿠페의 특징인 민첩한 3박스 외관을 연출한다.

사이드 윈도우 그래픽은 BMW의 특징인 호프 마이스터 꼬임에 대한 고전적인 해석으로 뒤쪽에서 절정을 이룬다. 아래쪽에 위치한 두 번째 문자 라인은 앞바퀴와 뒷바퀴 아치를 연결한다. 사이드 스커트 익스텐션과 하나가 되어 도어 주변이 특히 가볍고 컴팩트한 느낌을 준다.

후면부 디자인

수평으로 뚜렷한 표면은 새로운 BMW 2 시리즈 쿠페의 뒷부분에 구조를 부여한다. 빛과 그림자 효과에 매력적인 상호 작용을 만들어 리어엔드의 시각적인 강력함을 향상시킨다. 어두워진 리어라이트의 윤곽 (리어엔드의 바깥 쪽 끝 부분에 위치)은 집중된 형태로 스포츠 기량을 구현한다. 그것들의 표면은 가벼운 클러스터로 형성된다.

리어라이트 바는 균일하게 비춰 익숙한 L 자 모양의 새로운 하향식 해석을 생성한다. 후방 조명 아래의 수평 LED 조명 가이드는 방향지시등 역할을 한다. 후진 및 후방 안개등은 마찬가지로 후방 조명에 통합되고 세 번째 브레이크 등은 후방 창문 위에 있다. 2018년도 쿠페와 비교했을 때 2022년도 쿠페가 전체적으로 좀더 세밀해지고 깔끔한 느낌으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겠다.

구형 스펙

 외관 디자인을 봤으니 이제 스펙의 차례로 넘어가겠다. 먼저 구형의 스펙을 보겠다. 2018년도 쿠페의 연료는 가솔린, 엔진형식은 직렬 4기통 터보, 배기량은 1997cc, 변속기는 자동변속기, 구동방식은 FR, 연비등급 0등급, 공차중량 1425.0Kg이다.

이어서 앞타이어 규격 205 55R 16, 뒷타이어 규격 205 55R 16, 전륜브레이크 종류 V디스크, 후륜브레이크 종류 V디스크, 전륜서스펜션 종류는 더블위시본, 후륜서스펜션 종류 5-링크 코일스프링, 파워스티어링 형식 전동식, 정원은 4명이다.

신형 스펙

BMW M240i xDrive는 직렬 6기통 275kW/374마력 가솔린 엔진, BMW 220i 쿠페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으로 135kW/184마력을 발휘, BMW 220d 쿠페 140kW/190마력의 4기통 디젤 유닛과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BMW M240i xDrive 쿠페 표준), 19인치 M 라이트 합금 휠을 기본으로 장착 등의 특징이 있다.

안전장치와 관련해서도 보면, 전방 충돌 경고, 속도 제한 정보, 차선 이탈 경고, 크루즈 컨트롤에 표준으로 장착된 브레이크 기능,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후방 충돌 방지 및 후방 횡단 교통 경고, 수동 속도 제한 보조, 공원 거리 제어, 후진 도우미, 후진 보조 카메라 등의 기능이 탑재돼 있다. 또한 서라운드 뷰 및 원격 3D 뷰를 포함한 스톱&Go 기능을 갖춘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뛰어난 스펙이 많이 탑재됐다. 게다가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BMW 드라이브 레코더를 처음으로 채용했다

긍정 VS 부정으로 크게 엇갈린 네티즌들 반응

BMW 신차 소식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떨까? 다른 사람들의 반응도 살펴보면서 신차를 주관적으로 정의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보자.

“색이 곱다”, “4시리즈 보다 낫다” 등 현재 신차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글이 있는가 하면 “벤츠나 비엠더블유나 못난이 디자인 경쟁하나”, “디자인 생각보다 별로다”, “만들기 귀찮은가 보다”라는 부정적인 댓글도 있다.

이렇듯 새롭게 등장한 신형 2시리즈 쿠페 디자인에 대한 네티즌들의 평가는 제각각이었다. 여러분들이 보기엔 어떤지 댓글로 다양한 의견들을 나눠주시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