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네시스의 전기차 GV60의 모습이 노출됐다. GV60 뒷모습은 광고 촬영 준비를 위한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때 측면과 후면이 뚜렷하게 포착됐다. 심지어 GV60은 최근 실내까지 포착되었는데, 실내 사진이 매우 뚜렷하다.

GV60 사진의 유출로 GV60이 전기차 시장에서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테슬라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오늘은 제네시스 GV60의 디자인으로 시작해 테슬라 경쟁 모델과의 비교, 네티즌들의 의견까지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motor1.com/ 제네시스 GV60

출시 전부터 주목받은
제네시스 GV60
GV60은 G80e에 이은 제네시스의 두 번째 전기차 라인업 모델이다. G80e는 제네시스의 전동화 모델을 위한 첫 도전의 대상이다. G80e는 기존 내연기관 모델 베이스를 그대로 가져가지만, 핵심 부품을 전동화 모델에 맞도록 제작했다.

그 뒤를 이은 GV60은 패스트백 스타일의 전기 SUV 모델로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GV60은 제네시스의 첫 순수 전기차 모델이라 관심을 받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최근 제네시스 GV60은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완료했다. 지금부터 GV60의 외부디자인, 실내, 제원, 성능을 하나씩 살펴보겠다.

GV60 관련 정보 총정리
1. 외부디자인
GV60의 외관을 보면, 먼저 후면부 테일 램프의 라인 두 줄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기존의 제네시스 시리즈와 다른 점은 줄의 형태가 수평형이 아닌 면적이 점점 커지는 형태라는 것이다. 기존의 테일 램프 디자인보다 좀 더 공기가 흐르는 듯한 느낌을 부여해 스포티함을 나타냈다.

돌출형 스포일러도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위장막 사진에 포착된 것을 통해 돌출형 스포일러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됐었는데, 실물에도 적용되었다. 또한 휠 디자인은 별모양으로 적용됐고 손잡이는 히든 타입 팝업형으로 적용됐다. 사이드미러는 디지털 사이드미러 카메라가 적용됐다.

GV60 관련 정보 총정리
2. 실내
최근에는 GV60의 외관뿐만 아니라 실내 모습도 유출돼 화제였다. 실내를 보면, 가장 눈에 띄는 게 스티어링휠이다. 스티어링 휠 중앙에는 제네시스의 엠블럼이 적용돼 있다. 휠의 왼쪽에는 반자율주행 관련 버튼, 오른쪽에는 멀티미디어 관련된 버튼이 적용됐다.

좌석에는 가죽 커버가 사용됐다. 계기판과 센터패시아 디스플레이는 약 12.3인치 정도로 보인다. 디스플레이 화면 조정이 가능한 버튼들과 메모리시트 버튼, 창문을 여닫을 수 있는 컨트롤러도 있다. 기어 노브는 GV70에 적용됐던 다이얼, 기어 레버는 최근 제네시스 X 콘셉트카에 적용됐던 다이얼 타입으로 돼 있다.

GV60 관련 정보 총정리
3. 제원
GV60의 제원에 대해 알아보겠다. GV60 모델은 4WD와 RWD로 출시되는데, 4WD의 경우 19인치, 20인치, 21인치 타이어 장착으로 세분화되고 RWD은 19인치 타이어가 장착된다. 4WD 19인치 모델은 전륜에 100마력, 후륜에 218마력의 전기모터가 탑재된다. 공차중량은 2,095kg이다. RWD 19인치는 후륜에 229마력의 전기모터가 탑재되고 공차중량은 1,985kg이다.

또한 GV60에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예상되는 배터리 용량은 72.6kwh로, 1회 충전 시 약 450km 이상의 주행이 가능하다. 무선충전시스템이 탑재된다는 말도 있는데, 아직 기반시설 구축 등의 문제로 탑재되어 출시될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

motor1.com/ 제네시스 GV60

GV60 관련 정보 총정리
4. 성능
이번에는 GV60의 성능을 보겠다. 먼저, GV60은 안면인식 기능이 있다. 시동을 걸 때 안면인식을 통해 시동이 걸리도록 설계해 자동차 도난 사고를 예방한다. 결제를 해야할 일이 있을 때도 안면인식만으로 결제시스템이 활성화된다.

아직은 더 지켜봐야 하지만 무선 충전 시스템에 대해서도 보면, GV60은 국내 전기차 최초로 무선 충전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무선 충전 방식은 자기장을 이용하는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GV60이 무선 충전 기능을 잘 도입해 무선 충전 상용화의 시발점이 된다면, 국내 전기차 역사에 남을 것이다.

GV60과 경쟁할
다른 모델들
제네시스는 GV60을 현대 아이오닉5보다 성능과 감성 측면에서 더 높은 수준의 전기차로 차별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내용 등을 토대로 경쟁 차량이 예상되고 있는데, 메르세데스벤츠의 EQC와 EQA, BMW의 iX3, 아우디의 e트론과 Q4, 재규어의 I-페이스, 렉서스의 UX300e, 볼보의 XC40 리차지, 테슬라의 모델3 등이 있다. 하지만 이 모델들과 경쟁할 수 있을지는 GV60이 출시돼 봐야 확실해진다.

GV60이 전기차인 만큼 위의 예상 경쟁 차량들 중 전기차만 생산하는 브랜드인 테슬라의 모델3과 비교해보는 게 흥미로울 것 같다. 비교를 해보기 전에 테슬라와 모델3에 대해 간단히 말하면, 테슬라는 미국의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인데 2018년 모델3이 안정적인 양산에 성공하면서 2019년부터 흑자가 났다.

GV60은 테슬라 모델3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
테슬라 모델3은 몇 가지 세부 모델로 출시가 되었는데, 그 중 Single Motor와 GV60의 RWD 19인치를 비교해보겠다. GV60의 RWD 19인치의 구동 방식은 후륜인데, 모델3의 구동 방식도 후륜구동이다. 모델3의 연비는 6.1km/kWh, 모터최대토크 375.0Nm, 최고속도 225km/h,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383km, 배터리 용량 50.0kWh다. GV60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는 약 450km 이상, 배터리 용량은 72.6kwh다.

성능도 비교해보겠다. Model 3은 안전에 신경을 썼는데, 루프 충돌 테스트에서 전면 글라스 루프가 탑재된 경우에도 차체 중량의 네 배를 견뎌냈다. 이는 코끼리 성체 두 마리에 해당하는 무게다. 이외에도 카본 파이버 스포일러의 탑재로 최대 261km/h에서도 향상된 공기역학과 안정성을 제공하고 20인치 Überturbine 휠과 퍼포먼스 브레이크가 탑재되었다. GV60의 성능은 앞에서 보았듯 안면인식 기능, 무선충전시스템 등이 있다.

GV60과 모델3
디자인&가격 비교
테슬라 모델 3은 세단형에 가까운 유려한 유선형 디자인이다. 크기는 중형 승용차 정도 된다. 전체적으로 둥글게 선이 처리돼 있어서 컴퓨터 마우스처럼 컴팩트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또한 B-필러와 측면 유리창의 단차가 없고, B-필러 자체도 유리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디자인이 매우 깔끔하고 군더더기가 없다.

GV60은 위에서 본 것처럼 후면부 테일 램프의 면적이 점점 커지는 두 줄의 라인, 돌출형 스포일러, 별모양 휠 디자인, 히든 타입 팝업형 손잡이 등으로 스포티한 디자인이다. GV60이 이렇게 스포티하고 질주하는 듯한 디자인으로 나왔다면 모델3은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다. 가격은 모델3이 5,479만 원, GV60이 6,000만 원대 안팎이다. 아직 GV60의 가격은 정확히 나오지 않았지만 6,000만 원대로 추정된다.

motor1.com/ 제네시스 GV60

GV60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반응
GV60에 대해 알아봤는데, 네티즌들은 GV60을 어떻게 생각할까?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반응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반응이 있었다. 긍정적인 반응을 먼저 보면 “제네시스 전기차 타면 적당히 있어 보이면서도 이미지가 나쁠 것 같진 않다” “BMW,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지프, 미국차, 일본차 등등 계속 똑같은 디자인만 고수한다. GV60의 디자인 ‘도전성’ 만큼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난 너무 예쁜데” 등이 있었다.

이번엔 부정적 반응을 보겠다. “저 돈이면 테슬라가 나을 듯하다”, “세계적으로 봤을 때는 테슬라를 이기기 힘들다”, “나는 현대, 기아 팬이지만 테슬라는 비교 대상이 아니다. 제네시스도 기술은 거의 현대니 테슬라는 제네시스와 비교될 수 없다”, “제네시스 형제 중 제일 별로일 것 같다” 등이 있었다. GV60을 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궁금하다면 이런 네티즌들의 의견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겠다.

motor1.com/ 제네시스 GV60

일부 모습이 유출된 제네시스 GV60에 대한 관심을 시작으로 디자인부터 성능, 제원, 그리고 테슬라 모델3과의 비교까지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았다. 제네시스는 현대의 고급 차 브랜드인 만큼 기존의 현대에서 출시하던 전기차보다 더 럭셔리할 것으로 기대돼 테슬라의 모델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도 예상해봤다.

제네시스가 처음으로 내놓는 전기차이라 좋은 성적을 얻어낼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시승기가 많이 올라오면 그에 따라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지 없을지 판단하기가 더 수월해질 것이다. 당장 구매하지 않고 기다렸다가 시승기를 보고 판단하는 건 어떨지 조심스럽게 제안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