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새로운 노조 지부장 당선
그러나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강성 성향
현대차 그룹의 난항이 예상되다

기아차 노조 / 사진 = 연합뉴스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최근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에도 새로운 노조 지도부가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현대차 내부적으로 강성파로 분류되는 노조 지부장이 당선이 되어, 현재 노사간의 갈등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기아차도 이 같은 이슈를 피해 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6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열린 금속노조 산하 기아차 지부 27대 임원(지도부) 선거 2차 결선 투표 결과, 기호 1번 홍진성 후보가 새로운 지부장으로 뽑혔다. 전술했다시피 홍진성 신임 지부장은 노조 내부에서도 강성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과연 홍 지부장이 뽑히면 어떤 일이 초례될 것인지 오늘 이 시간 함께 알아보자.

좌 : 현대차 안현호 신임 지부장 우 : 기아차 홍진성 신임 지부장 / 사진 = e대한경제

노사갈등
최고조 예상

이렇게 된 이상 현대차 그룹은, 내년 노사관계와 추후 협상에 있어 굉장히 험난한 길을 걷게 될 것으로 보인다. 홍 지부장은 선거에서 2대 우선 해결과제로 ‘고용안정’, ‘완전 월급제’를 외쳤던 인물이다.

또 기아가 경기도 광명 소재의 소하리공장을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전환하는 데 있어 일자리 축소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온라인 판매를 못하도록 해 판매 사원들의 일자리까지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소하리 공장 / 사진 = 헤럴드 경제

앞서 현대차 노조도 지난 8일 강성으로 분류되는 안현호 후보가 지부장에 당선됐다. 안현호 신임 지부장은 1998년 현대차 정리해고 반대 투쟁을 이끈 인물이며, 이번 선거에서 정년 연장과 4차 산업혁명 고용 대책 마련 그리고 상여금 전액 통상임금 적용을 약속한 바 있다.

현대차와 기아 양사 모두에게 큰 리스크가 떠안겨진 상황이다. 더욱이 전기차는 내연기관 대비 3~40%가량 적은 부품 수로 인해 생산 공정에 필요한 인력도 감축된단 이야기가 되며, 이 같은 우려를 강성 노조들이 대신하여 투쟁하겠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노조 측
“전기차 생산 국내에서 해야” 압박

노조는 일자리 사수를 위해 해외 전기차 투자 계획을 두고 사측과 잦은 갈등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두 당성인 모두 전기차 생산을 국내에서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사측을 압박할 것이라고 알렸다. 현행 임금체계는 특근을 많이 할수록 유리하게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문제는 전동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공정이 줄어들어 노동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통상 수많은 생산 라인에서 파워 트레인 라인의 노동시간이 긴 편이며, 결국 엔진이 탑재되지 않는 전동화 차량의 생산이 늘어날수록 특근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두 지부장 모두 ‘완전월급제’를 주장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서 비롯된다.

완전 월급제 도입을 위해 노조 측은 파업을 감행할 여지가 무척 큰 상황이다. 현재 반도체 수급난이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파업의 가능성이 높은 건 환영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강성 성향 노조는 파업을 빌미로 삼아 목적을 이루려는 경향이 짙다”라며 노사가 협력해야 고용 안정이 이뤄질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미흡한 점을 유감을 표하고 있는 현대차 그룹의 근황이다.

볼수록 탐나는 아이템

비싼 돈 들여 절대 안 해도 되는 놀라운 피부 개선 방법은?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 속 작은 물건 하나가 삶의 질을 200% 확 올려준다. 이때까지는 몰라서 불편하게 살았지만 이제는 바뀔 필요가 있다. 시대는 변했고, 편하게 살 권리는 누구에게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1
+1
10
+1
7
+1
335
+1
31
52 댓글
추천순
최신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도베르만
17 days ago

많이 받을수록 욕심을 내다 배 터지면 좋겠다.지들 땜에 하청업체는 등골 빠지는데~

귀족노조물럿거라
17 days ago

인정 현.기차 잘못되면 귀족노조덕인것은 인정

대한민국
17 days ago

정신나간 놈들

박성만
17 days ago

세상에서 가장 편한 노조
내가 사장이라면 그냥 안둔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
강하게 나오면 더 강하게

노조 비상식
17 days ago

너희들은 직장을 잃어보고 깡통을 차봐야 알지 정말 쓰레기 노조… 그래 전에는 회사가 너무 쳐먹어서 그랬다 치지만그지금 너희 연봉은 너희 학력과 스팩에 비해 과도한 좀 알아야지.. 그리고 뭐 자식은 무조건 입사 이런 그지같은 조건은 뭐다냐? 자식은 태어나면서 태교를 현기차 조립을 하냐?

딱따구리
17 days ago

한국 경제발전에 백해무익한 적폐놈들

정신차리라
17 days ago

저런 식기들 배불리지말고 외국차사자

풍뎅이
17 days ago

기생충 같은 시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