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함’을 유발하는 1차로 정속 주행
지켜지지 않고 있는 고속도로 지정 차로제
답답한 뒤의 운전자, 뒤에서 상향등 켜기도
과연 누구의 잘못인가?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고속도로 지정 차로제에 대해 알고 있는가? 고속도로 지정 차로제는 교통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차량의 종류와 운행 목적별로 차로를 지정해놓은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운전학원에서 배웠던 ‘1차로는 추월 차선’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이 제도에 의하면 고속도로의 1차선은 추월 차선이다.

승용차의 주행 차선은 2차선이며, 추월할 때만 1차선을 이용할 수 있다. 또 3차선과 4차선은 저속주행 차량과 대형 승합차, 화물차들의 주행차선이다. 앞의 차량들은 자신들이 달리는 주행차선의 상위 차선에서 추월할 수 있다.

아이피물류 / 지정차로제

모두가 알고 있는
고속도로 지정 차로제

고속도로 지정 차로제에 대해 알고 있는가? 고속도로 지정 차로제는 교통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차량의 종류와 운행 목적별로 차로를 지정해놓은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운전학원에서 배웠던 ‘1차로는 추월 차선’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이 제도에 의하면 고속도로의 1차선은 추월 차선이다.

승용차의 주행 차선은 2차선이며, 추월할 때만 1차선을 이용할 수 있다. 또 3차선과 4차선은 저속주행 차량과 대형 승합차, 화물차들의 주행차선이다. 앞의 차량들은 자신들이 달리는 주행차선의 상위 차선에서 추월할 수 있다.

경상매일신문 / 과속 단속

과속 단속은
경찰의 몫

1차로 정속 주행을 고수하는 운전자들은 이렇게 항변한다. 자신들은 고속도로의 최고 제한 속도인 100~110 Km/h로 1차선을 주행한 것일 뿐이라고 말이다. 그러니 더 빠르게 달려오는 뒤 차량에게 비켜줄 이유가 없다고 주장한다. 과속 단속은 경찰의 몫이다. 물론 과도하게 과속을 하는 운전자들도 잘못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과속 단속은 경찰의 몫이다. 1차선은 본래 ‘추월을 위한’ 차선이니 일단은 2차선으로 복귀해야 한다.

또, 1차로에서 추월을 위한 주행을 하지 않는다면 단속 대상이 된다는 사실, 알고 있었는가? 5분 이상 1차로에서 정속주행을 하게 된다면 벌금과 벌점이 부과된다. 고속도로 지정 차로 위반에 대한 범칙금은 4만 원에 벌점 15점이다. 뒤 차량의 과속도 불법이지만 1차로에서 정속 주행을 계속하는 것 또한 법을 어기는 행위인 것이다.

뉴스인사이드 / 상향등

뒤에서 상향등도
처벌받을 수도

물론 1차로 정속 주행 차량들에게 받는 답답함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러한 차량의 뒤에 가서 상향등을 비추는 행동에도 선뜻 지지를 표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상향등을 비추는 행위는 시정을 넘어 상대방에게 위협을 가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행위는 자칫 상대방을 위협하는 보복 운전으로 치부되어 형사 처분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다. 서로에게 보복 운전을 하는 상황으로 번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당신의 치밀어 오르는 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 번만 꾹 참고 지나가자.

‘1차로는 추월 차선’이고 ‘과속 단속은 경찰의 몫’이라는 것은 한국의 운전자라면 모두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1차로 정속 주행을 고수하는 운전자들 때문에 도로에서 화가 치미는 상황이 많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다. 만약 그러한 운전자 중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제는 생각을 고쳐주길 바란다.

운전하기 좋은 환경은 홀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모두가 함께 법과 제도를 지키고, 서로 배려해야만 얻을 수 있는 결과이다. 물론 화가 날 수 있겠지만 잘못에 대한 비난을 하는 데에 집중하기보다, 나부터 배려하고 양보하려 하는 태도를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 분명 언젠가 전체의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그런 날이 오길 바라본다.

볼수록 탐나는 아이템

비싼 돈 들여 절대 안 해도 되는 놀라운 피부 개선 방법은?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 속 작은 물건 하나가 삶의 질을 200% 확 올려준다. 이때까지는 몰라서 불편하게 살았지만 이제는 바뀔 필요가 있다. 시대는 변했고, 편하게 살 권리는 누구에게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53
+1
70
+1
6
+1
16
+1
9
49 댓글
추천순
최신순
Inline Feedbacks
모든 댓글 보기
T3스
3 days ago

그래서 뭘어찌라는거지?
답답하고 성질급한 놈은 참아라 ??
뭘 양보하고 배려 하라는건가?
1차선은 5분 이상주행시 위법이다

제우스
3 days ago

아직도 편도 2차선에서 1차로가 승용차 주행선으로 착각하고 운전하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음.
면허증 취득할때 분명배웠을건데.,,,머리 나쁜 인간들임

법은 지키라고있다
3 days ago

또라이 들의 운전습관 정속 주행은 1차선으로 왜겨들어가는가

화이트천사
2 days ago

아주머니들 보면 시내에서도 쌍라이트 켜고 뒤에오면 미쳐버릴가 같다 .. 고속도로 1차선에서 추월시 상향등켜면 피해주는게 정답 날듯

Last edited 2 days ago by 화이트천사
개구장이
3 days ago

지구가 멸망할때까지 담배꽁초 버리는 문제와 같은 뫼비우스의 띠 같은 해결되지 않을 문제 중 하나

가즈아공구리
3 days ago

빵안하고 상향등 키신게 다행이네요ㅎㅎ
빵했으면 100%브레이크 잡을사람으로 보이네요.
과속은 경찰 몫이니 앞차는 뒷차 봤으면 비켜주면 저런사고 안날거라 생각했을듯 하고.
뒷차는 공구리 박은거죠

암행어사
2 days ago

1차로는 추월차선 이다. 끝.

오크리아
2 days ago

깝깝 합니다 1차로정속 운전하는분들 답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