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쿨타임 끝난 현대차
결국 미국에서 집단 소송 당해
이유는 ABS 결함 화재 가능성 때문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최근 현대차의 행보는 꽃길을 걷던 중이었다. 정의선 회장은 해외 매체에서 ‘올해의 선지자’라는 타이틀과 아이오닉5는 ‘올해의 차’라고 인정받았으며, 현대차에게 친절하지 않았던 일본에서도 현대차에 대해 칭찬하고 있었다. 언제까지나 칭찬만 받을 줄 알았던 현대차는 결국 미국에서 문제가 터져버렸다.

현대차를 붙잡았던 문제는 지난 2월에 일어난 일이다. 그 문제는 현대차와 기아차 일부 모델에서 ABS 컨트롤 모듈 결함으로 인해 리콜이 진행되었지만, 소비자들은 이와 관련하여 현대차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진행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로 인해 미국에서 현대차를 구매했던 소비자들은 리콜을 받았음에도 어떤 이유로 소송을 하게 된 것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리콜을 진행했지만
조치를 하지 않은 현대차

지난 20일 해외 매체에 따르면, 이번 집단 소송을 대리한 미국 대형 법무법인 ‘깁스’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위험한 결함으로 인해 운전이나 주차 중 화재 발생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소송을 진행하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소송을 하게 된 이유는 현대, 기아차의 ABS 모듈이 습기로 인해 언제든 합선 및 화재 가능성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 소비자들은 “현대차그룹은 해당 결함에 대해 10년간 인지하고 있었지만, 고객들에게 적절한 보상과 ABS 모듈의 즉각적 수리를 요청하고 있다”라고 말했으며 “현대차와 기아차가 해당 결함에 대해 관련 내용들을 공개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
19년도 모델도 문제다

지난 2월 외신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따르면 화재 위험이 있는 일부 현대, 기아차에 대해 야외 주차 권고가 내려졌다”라며 “현대차와 기아차는 ABS 컨트롤 모듈의 오염 문제가 발생한 것을 인지해 원인을 파악해 즉각 리콜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이 밝힌 리콜 대상은 2014~2015년형 투싼, 2016~2018년형 싼타페와 2019년형 싼타페 XL 등 총 48만 5,000여대가 리콜 대상에 포함되었다.

이에 대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해당 리콜은 과거 현대차와 기아의 엔진룸 화재에 대한 일련의 조사를 강화한 후 나온 조치로 ABS 컨트롤 모듈의 이물질 오염으로 누전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며 “현재 미국에서 해당 문제로 11건의 화재 신고가 접수되었지만 인명 피해 보고는 없었다”라고 답했다.

The korea economic daily / 현대차그룹 사옥

현대차가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차에 온갖 노력을 쏟은 결과로 각종 상과 판매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는 이전에 내연기관을 만들던 회사였다. 현재 전 세계에 있는 현대차의 98%는 내연기관 차량이며, 전기차는 일부에 그친다. 심지어 국내가 아닌 미국에서 벌어진 이 상황은 현대차 입장에서는 더 큰 일 난 상황이다.

현대차의 미국 소비자들의 집단 소송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미국 소비자들이 잘하고 있네”라며 “한국과 다르게 소비자 보호가 엄격한 미국에서 혼 좀 나야 정신 차리지”라는 반응과 “우리나라에서는 불가능에 가까운 일인데, 현대차는 차라리 결함 인정하고 빠르게 잘못을 바로잡는 편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1
+1
14
+1
6
+1
20
+1
17

28 COMMENTS

  1. 국내에서도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증가로 소비자들이 고통받고 있다. 하루빨리 대책 세우고 엔진오일 무료교환이라도 진행해라.현재2000마다 교체하고잇다.

  2. 정직하게 살아라 ᆢ하늘 무서운줄을 알아야 한다
    노조들 ᆢ북괴 괴뢰집단 종북좌파 빨갱이들을 ᆢ 하나님이 그냥 두실같아 ᆢ

  3. 국민들은 몇년전부터 정의선을 경영에서 손떼고 자동차 전문 경영인에게 맡겨야 된다고 수없이 이야기 해왔다.
    이제 미국에서 집단 소송에 휘말리기 시작하면 일본의 에어백 회사처럼 하루 아침에 망할수도 있다.
    하룻강아지 범무서운줄 모른다는 말처럼 능력이 안돼는 정의선이
    품질경영을 하지 않하다가 이제 망할 기운이 퍼지기 시작한것 같다.대강 만들고 결함 숨기고 정부는 봐주고 이런것들이 정의선의 손에 의해서 자행되더니 자꾸 터진다.정의선의 대강 대강 품질관리의 댓가가 이제 나타날 것이다.

  4. 내 차 K7 장거리 주행후 신호대기 브레이크 페달 1~2분이상 밟고있으면 체크등 들어오고 시동껏다가 다시 켜도 체크등 들어옵니다…이때 액셀페달 밟으면 체크등 사라집니다…기아서비스 이상없다고 고발하라 하네요

  5. 아이오닉5을 칭찬을 적어놓고 리콜은 ABS모듈 결함으로 인한 엔진화재? 연관성 먼가요? 아이오닉은 전기차인데요?

  6. 아이오닉5을 칭찬을 적어놓고 리콜은 ABS모듈 결함으로 인한 엔진화재? 연관성 먼가요? 아이오닉은 전기차인데요?

  7. 흉기차ㅋㅋㅋ 개쓰레기차 일본복제차 근디 성능은 개후져 겉만 그럴듯 속은 고물차ㅎㅎㅎ 빨리루 망해라

  8. 현 기 힘내세요 노조를 국가 정책사업 으로
    노조를 없애야된다고 생각한다 허구한날 파업 또파업 지랄하고 자빠졌네 재수가없어 머리를 맞대고 연구개발 하여 세계최고로 가야하거늘 개지랄하고 파업 하는 황금같은 시간 을 개지랄해서 얼마를 손해보느냐 정신나간 자들 아 정신차려라 현 기아 가망하면 굶어죽는다

  9. 집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같아요. 한국에서는 더 천천히 곪아갈 뿐 공짜는 없어요. 서비스 정신부터 안전 생명존중으로 바꾸시길.

  10. 현대 대한민국에서 정부랑짜고 후진국형 갑질하지 미국에선 슬슬기는군 꼬시다 죄값달게받아라^^

  11. 사람 냄새가 나야한다 현대기아야 알겠니??잘못했으면 사과가 먼저야 니들 기술 안되는거 다알고있어 사과하면 우리나라 기업이니 이해 안해주겠니??니들이 사과하면 국민들이 욕하겠니??다 아는거니까 앞으로 더 잘만들어 달라고 하겠지 다독여주고 격려해주겠지 그게 팔이 안으로 굽는거다.

  12. 사람 냄새가 나야한다 현대기아야 알겠니??잘못했으면 사과가 먼저야 니들 기술 안되는거 다알고있어 사과하면 우리나라 기업이니 이해 안해주겠니??니들이 사과하면 국민들이 욕하겠니??다 아는거니까 앞으로 더 잘만들어 달라고 하겠지 다독여주고 격려해주겠지 그게 팔이 안으로 굽는거다.그러니 인정하고 사과하고 반성하고 차값내리고 바꿀거 바꿔 지금마인드면 곧 아웃이다.

  13. 여전히 품질 보다는 싼마이. 앞으로도 변하기 는 쉽지 않아. 기술 보다 원가 절감. K8 탔는데 일본차 따라 가려면, 100년 걸릴듯하다. 기본이 안됐는데. 잔머리 굴리면서 장사하나? 삼성에 배워라?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