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의 몰락은 경제 때문 아니다
자동차 회사로서 쌍용은 한계
왜 현대는 살고 쌍용은 죽나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쌍용이 몰락한 이유를 말해보자면 적어도 한두 개 이상은 댈 수 있을 것이다.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 강성 노조와의 갈등, 세계 규모의 경제 위기 등 말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쌍용의 자동차를 두고 한번 이야기를 나누어보자.

과연 쌍용의 자동차들은 기업을 존속시킬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모델들이었을까? 그리고 당시 자동차 트렌드에 대한 쌍용의 관점은 적절하다고 할 수 있었을까? 그리고 이를 현대와의 간단한 비교를 통해 분석해보도록 하자.

사람은 얼굴을 보면 알고
자동차 회사는 차만 봐도 안다

1998년 쌍용 체어맨

쌍용을 대표하는 모델들, 대표적으로 코란도 시리즈, 체어맨, 무쏘, 이스타나 등을 살펴보자. 이 모델들은 당시 기준으로는 부족함이 없는 차들이었다. 특히 당시 쌍용은 벤츠와의 기술 제휴로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었는데, 그 수혜를 받은 모델인 체어맨, 이스타나는 많은 판매량을 달성할 수 있었다.

또한 급격한 시장의 변화, 대표적으로 현대의 공격적인 갤로퍼 판매에 대응하기 위해 마찬가지로 벤츠의 기술이 적용되어 출시된 무쏘를 비롯해, 당시 쌍용은 시장의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역량을 갖춘 기업이었다. 여기에 최초로 국내에서 생산한 SUV인 코란도 시리즈는 설명할 필요도 없을 명작이다.

쌍용은 죽고
현대는 살았다

서울경제TV / 쌍용자동차

안타깝게도 쌍용의 전략은 대표적인 ‘전투에서는 승리전쟁에서 패배’한 꼴이었다. 개별 모델들을 놓고 본다면 시장에서 승리한 모델이 많았지만, 쌍용 자동차라는 기업의 기둥이 되어줄 만큼의 머니카우를 생산하지는 못했다. 결국 10년 간격으로 온 IMF와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는 쌍용의 명줄을 정확하게 끊을 수 있던 것이다.

현대자동차 / 1991년 전기 소나타

현대는 무엇이 달랐을까 현대의 장기 프로젝트 중에 빛을 본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전기차 기술이었다. 현대의 경우 91년 시작되어 30년을 끌고 온 이 계획이 지금의 아이오닉을 비롯해, 현대를 세계 시장에서 우뚝 서게 해준 모델들을 탄생시킨 것이다. 즉, 미래에도 자신들의 위치를 확고하게 해줄 기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던 현대차가 한국 자동차 시장을 차지할 수 있는 자격을 스스로 증명해낸 것이다. 

누군가는 눈앞을 보았고
누군가는 산 너머를 보았다

top speed / 2006년 쌍용 렉스턴

쌍용의 실책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쌍용은 당시 시장의 트렌드에 맞는 모델을 출시하여 성공할 수는 있었지만, 그 변화에는 끝내 적응하지 못했다. 오프로드와 대형 세단의 시대가 가고, 스포티지함과 소형차들의 트렌드가 2000년대부터 시작되었을 때, 쌍용은 여전히 기존의 방향을 버리지 않았다.

현대가 새로운 트렌드와 기존 트렌드를 모두 받아들이며 내부적으로 차종 다양성을 유지할 때도, 쌍용은 여전히 10년 전과 같은 프레임으로 차를 만들었고, 계속해서 코란도에게만 의지하는 악순환에 빠졌다. 결국 지금의 SUV 한 우물을 파는 브랜드로 전락해버린 것이다. 이는 여태까지 축적해온 다양한 모델들로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살아남은 현대와는 대조적이다.

이것도 결국 하나의 관점이고
현대와 쌍용은 애당초 다른 기업

하지만 쌍용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었다는 생각도 드는 것은, 쌍용은 현대가 가졌던 것만큼의 선택지를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애당초 규모의 차이를 보아도 그렇고, 자동차 기술과 노하우의 면에서도 분명 현대보다 열세였던 쌍용이었기에, 차종의 다양성은 고사하고 한 카테고리만 파기에도 여유가 없었을 것이다.

쌍용의 최후를 마냥 애처롭게 바라보기에는, 그러한 처지를 자초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는 생각을 피할 수 없다. 쌍용차는 대부분 디자인으로는 혹평을 피하기 힘들었다는 것을 이 글을 읽는 모두가 알고 있을 테니까. 다만 완연한 SUV의 시대가 도래한 지금, 그렇게 집착했던 SUV를 통해 재기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2
+1
0
+1
3
+1
3

4 COMMENTS

  1. 티볼리 소형suv중에서 최고로 이쁘던대~
    엄청많이 팔렸고 팔리고있는중인데~
    전기차 안 만들어서 투자 못받아서 방했다는건가?

  2. 한쪽에선 코란도를 만들어야된다 무쏘같은차를 만들어야된다…여기선 코란도같은 suv만고집하다보니 변화를모르고 뒤쳐질수밖에라고 하는데 참 아이러니하죠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