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컴백한 싸이
강남스타일로 월드스타 반열
당시에 싸이가 탄 차 에쿠스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본 에디터는 2013년에 가족들과 홍콩 여행을 갔었는데, 현지인들에게 사진을 찍어달라고 할 때마다 한국인이냐고 묻고는 강남스타일 말춤을 흉내 냈던 것이 기억난다. 살면서 한류를 몸소 체험한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고, 그때 나는 싸이가 정말로 월드스타였음을 실감했다. 물론 지금과 그때는 다르지만, 싸이는 분명 그때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었다.

최근 싸이가 9집 <싸다9>로 컴백하면서, 그가 과거에 탔던 차들을 찾아보게 되었다. 물론 해당 차의 스토리를 싸이가 알고 탔을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강남스타일로 인기를 누릴 당시 싸이가 탔던 모델이 가진 스토리는 싸이와 매우 흡사하다. 바로 현대의 플래그십 세단이었던 명작, 에쿠스이다.

‘강남스타일’
하나로 설명 가능

CNN / 싸이 인터뷰

과거 싸이는 강남스타일의 인기가 전혀 예측하지 못한 하나의 사건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모든 활동이 강남스타일 하나로 정의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그것이 자신의 활동, 나아가서는 K-pop 전체에 갖는 의의를 감안하더라도, 한 사람의 뮤지션으로서 단지 노래 하나로 평가받는, ‘원히트원더’로 남는 것은 일종의 불명예였을 테니 말이다.

싸이 유튜브 캡쳐 / 조회수 44억을 달성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하지만 그럼에도 강남스타일은 정말 월드 클래스였다. 싸이가 다른 히트곡이 없었던 것도 아니었으나, 사람들은 싸이와 함께 강남스타일을 반드시 떠올린다. 한국 음악이 해외에서 그렇게 선풍적인 인기를 끈 적도 없었으며, 인정받은 적은 더더욱 없었기 때문이다. 흔히 ‘국뽕’이 실제로 만들어냈던 노래는 방탄소년단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오직 이 노래뿐이었다. 그리고 그렇게 최고 전성기에 있던 그가 탔던 차가 바로 에쿠스였다.

국내 세단 시장의 정점
모델도 빼앗긴 에쿠스

현대자동차 / 에쿠스 1세대

에쿠스는 쌍용의 체어맨의 약진에 위협을 느낀 현대의 그랜저, 다이너스티 통합 계획의 결과물이었다. 이후 쌍용이 엎어지고, 기아를 인수하면서 에쿠스는 사실상 고급 세단 시장의 정점을 차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08년 체어맨 W에 밀린 뒤 세대교체가 이루어지게 되지만, 이후 여기에서 현대는 앞으로의 현대 럭셔리 라인의 향방을 결정하는 중대한 선택을 내린다.

현대자동차 / 제네시스 G90

2015년 제네시스 브랜드로 에쿠스를 편입시켜 3세대 에쿠스를 제네시스 G90으로 출시한 것이다. 이는 지나치게 보수적인 이미지로 굳어진 에쿠스를, 럭셔리함과 스포티함을 동시에 잡은 제네시스로의 세대교체시키기 위한 선택이었다. 이후 현대는 G90의 전기형 일부를 한정으로 제네시스 G90이 아닌 EQ900으로 출시했는데, 이는 에쿠스의 EQ, 그리고 뒤의 넘버는 K9과 같은 한 자리 숫자를 사용하는 차들과 차별성을 두는 최상위 모델임을 상징하는 것이다.

싸이와 에쿠스가
지금까지 남긴 것

좌측 : 조선일보 / 싸이 흠뻑쇼, 우측 : 현대자동차 / 에쿠스 2세대

결론적으로 싸이와 에쿠스의 업적은 자기 자신에게 먼저 큰 의의가 있다. 싸이는 이후 자신의 뮤지션으로서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었던 하나의 계기가 되었으며, 에쿠스는 현대의 고급 세단 시장에서의 경쟁력, 그리고 가능성을 심어주었다. 하지만 둘의 의의는 단순히 그들 자신에서 끝나지 않는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해외 음악 시장의 K-pop에 대한 낯섦을 해소해주었고, 이러한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에 이후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뮤지션들이 해외에서 원활한 활동을 가능하게 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에쿠스는 지금 현대의 럭셔리 라인을 개별로 담당하게 된 제네시스의 초석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에쿠스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가 있었기에 현대는 고급 라인에 대한 의지를 포기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1
+1
0
+1
0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