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차 경차 판매량 지속 증가
합리적 운용이 가능
앞으로 경차 시장 전망

엔카 / 기아 모닝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도로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자동차 카테고리 중 하나는 누가 뭐라 해도 경차라고 할 수 있다. 높은 연비와 다양한 혜택, 그리고 귀여운 디자인은 경차가 갖는 훌륭한 이점이다. 이미 국내에서 운행 중인 경차는 18만여 대, 지난해 판매량은 8만 4,000여 대, 절대 작다고 볼 수 없는 규모이다.

하지만 최근 국내에서 생산, 판매되었던 스파크가 곧 단종될 것이라는 소문이 들려오고 있다. 가장 많이 팔렸던, 어쩌면 몇 안 되는 경차 선택지 중 하나가 사라질 경우, 경차 시장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 잘 팔리는 경차 모델을 알아본 뒤, 앞으로의 시장 판도를 간단하게 예측해보자.

어떤 모델이 잘 나갈까
현기의 경차 라인업

현대 자동차 캐스퍼

현기차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경차는 모닝, 레이, 그리고 캐스퍼를 꼽을 수 있겠다. 애당초 이 세 모델은 각자의 장점이 상당히 뚜렷하다. 가장 정석적이고 저렴하고 연비가 높은 모닝, 경차에 어울리지 않는 넓은 공간을 가진 레이, 가격을 제외하면 모든 것, 특히 옵션과 안전 사양이 뛰어난 캐스퍼까지. 어쩌면 이러한 시장에서 가장 애매했던 모델은 스파크가 아닐까?

물론 GM 코리아 측에서는 이러한 추측은 소문일 뿐이며, 스파크는 여전히 트레일블레이저와 함께 국내 판매 실적을 책임지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 모닝, 레이나 캐스퍼가 지나치게 개성이 강한 차들이라 그렇지, 스파크 역시 정석적인 경차이다. 하지만, 판매량 측면에서는 이번 1분기에 캐스퍼가 약 1만 1천 대, 레이가 1만 382대, 모닝이 6,793대를 판매한 반면, 스파크는 1,025대로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

최근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
왜 변화하는 것일까

The mount 유튜브 캡쳐 / 기아 레이

지난 1분기 전체 자동차 내수 판매량이 2021년 같은 분기와 비교했을 때 14% 감소한 것과는 달리, 경차 판매량은 34.5%나 증가했다. 즉, 소비자들의 선호 모델에서 급격한 변화가 있었던 것이라 볼 수 있었고, 이에 따라 많은 사람이 이전처럼 세단, 승용차를 사지 않고 경차, 혹은 SUV를 구매하기 시작한 것이다.

다양한 분석을 내놓을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트렌드 변화의 중심에는 ‘공간’이 있다고 생각한다. 짐칸이 분리되어있는 세단형 차량과는 달리, 레이, 캐스퍼와 SUV는 대부분 폴딩을 통해 통일된,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단순히 아웃도어 활동이 늘었다는 것 외에도, ‘나만의 공간’에 대한 수요가 높은 MZ 세대는 차체의 크기가 아니라 활용 가능한 내부 공간의 확보가 더 우선시 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수요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겠다.

스파크의 탈출
현기차만 남는 것일까

좌측 : 쯔더우 D2 , 테크월드뉴스 / M1 마이브

그렇다면 반대로 스파크가 정말 단종된다고 가정을 해보자. 경차는 이미 취등록세 일부 면제, 높은 연비 등으로 높은 수요가 보장되어 있다. 따라서 최근 세계적인 추세인 스타트업 자동차 브랜드들이 진입하기에 그 벽이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높지 않을 것이다.

쌍용 인수로 주목받았던 에디슨 EV의 경우, 이미 지리자동차 계열의 전기차 브랜드인 즈더우의 D2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마이브 역시 M1이라는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다. 다만 이들은 경차라기보다는, 그보다 조금 더 작은, 과거 벤츠 스마트카와 같은 마이크로카로 취급되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수요가 강한 국내 소비자들을 만족시킬지는 미지수로 보인다.

현기차가 경차를 앞으로 포기하게 될까
그렇게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조선일보 / 캐스퍼 생산 라인

국산 경차의 ‘삼대장’으로 불리는 레이, 캐스퍼, 모닝은 여전히 높은 판매량을 보인다. 캐스퍼는 현대차 전체 4위의 판매량을 보여줬으며, 모닝은 기아 판매 순위에서 11위로 저조했지만, 레이는 스포티지의 뒤를 이어 5위를 차지했다. 즉, 경차에 대한 젊은 소비자들, 혹은 업무용 차로서의 수요가 지속되는 한, 경차 시장은 계속해서 판매 상위권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네티즌들 역시 국산 경차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캐스퍼는 주행력이나 안정성으로는 가장 좋은 것 같다’라는 댓글을 남긴 네티즌을 찾아볼 수 있었으며, ‘레이는 업무용으로는 가격, 적제공간 모두 괜찮다’라는 평도 엿볼 수 있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