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형 공개 및 사전 계약 시작
쌍용자동차 토레스
과연 좋은 선택지일까

우파TV 유튜브 채널 캡쳐 / 쌍용 토레스 J100

드디어 베일에 가려져 있던 쌍룡의 새 중형 SUV 플래그십, 토레스의 외형이 공개되었다. 동시에 토레스 사전계약이 시행된다는 발표도 함께 나오자, 선택지가 없어 어쩔 수 없이 현기차에 관심이 쏠려 있던 사람 중에 분명 마음이 흔들리는 이들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한편 중형 SUV 시장은 국산차 시장에서도 강력하다는 싼타페, 스포티지, 쏘렌토, QM6 등이 포진하고 있다. 토레스는 이들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을까?

준중형 값으로 중형 산다?
‘이건 못 참지’

쌍용자동차

사실 토레스의 위치는 조금 애매하다. 토레스의 포지션은 정확히 준중형과 중형 SUV의 사이에 위치한다. 따라서 쌍용의 입장에서는 토레스의 컨셉을 두 카테고리 사이에서 유리하게 잡을 수 있는 이점이 있는 것이다. 즉, 중형 SUV 급의 적재량과 파워를 가지고 있으면서, 가격은 준중형 급이기 때문에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양쪽 카테고리에 대한 분명한 대안이 생기는 것이다.

실제로 판매표의 경쟁 모델 비교표서도 ‘준중형과 중형 SUV를 넘나드는 용도성과 디멘션‘이라는 문구가 있는데, 소비자들은 차의 애매모호함을 이렇게 대놓고 마케팅 포인트로 잡는 것은 처음 본다는 반응이다. 애매한 포지션은 별거 아닌 단점도 크게 부각돼 보이게 하기 때문에, 토레스의 출고 이후 시승, 탑승기가 앞으로의 판매량을 좌지우지할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도 맘에 든다
그 놈의 ‘미래 지향적 디자인’ 싫다

유튜브 하이테크로 캡쳐 / 토레스 후면부

토레스의 디자인은 SUV 시장을 넘어 전체 자동차 시장의 디자인 트렌드인 ‘미래 지향적 디자인‘에서 조금 벗어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최대한 굴곡, 각 없이 매끈한 표면 디자인을 유지하려는 최근 현기차의 디자인으로부터 벗어나, 조금 더 복고적인 디자인을 추구한 것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현기차를 비판했던 많은 중년층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어필될 수 있다. 물론 완전히 트렌드를 물리친 것은 아니기에, 어떤 면에서는 펠리세이드와 몇몇 해외 수입 SUV를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토레스에서는 동시에 쌍용의 고전 명작인 코란도 훼미리, 뉴 코란도를 오마주한 전면부 가로형 그릴, 스페어타이어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이는 오랜 시간 쌍룡을 보아온 기성 소비자들에게 더 친근하게 느껴질 것이다.

그런데 과연 토레스
중형 SUV 소비자들 끌어올 수 있나

현대자동차 싼타페

앞서 언급한 이점들은 분명 토레스가 다른 모델들에 비해 갖는 이점이다. 대부분 모델에서 브랜드의 헤리티지가 부족하다는 평을 받았던 현기차의 디자인, 중형도 준중형도 조금 애매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을 충족시킬 틈새시장 공략 등, 토레스는 상당히 전략적으로 출시된 모델이다.

하지만 실제 중형 SUV 소비자들에게 토레스는 너무 약하다. 엔진, 파워트레인 면에서 중형이라고 부르기에는 조금 애매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중형 SUV 정도의 파워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는 분명 부족하게 느껴질 것이다. 또한 비록 대부분 중형 SUV의 시작 가격이 3,000만 원이고, 토레스의 기본가가 3,000여만 원이라고는 하지만, 과연 중형 SUV 소비자들이 가성비만으로 토레스를 살지는 의문이다.

이것마저 안되면 그냥 끝내자
‘힘내라 쌍용’

유튜브 하이테크로 캡쳐 / 토레스 후면부

그럼에도 토레스는 은 차라 말할 수 있다. 쌍용이라는 브랜드가 처한 상황에서 출시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모델이며, 소비자들이 쌍용에게 원하는, 페밀리룩이 진하게 묻은 오프로드 감성의 SUV라는 감성까지 충족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싼타페나 스포티지, 쏘렌토 등과 견주어도 부족함보다는 장점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네티즌들 역시 토레스에 대한 호평을 많이 남겼다. ‘아쉬운 점도 많지만, 쌍용이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한다’라는 댓글에 많은 공감이 달렸으며, ‘현대도 쌍용처럼 패밀리룩 좀 갖췄으면 좋겠다’라는 댓글을 남긴 네티즌도 있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5
+1
1
+1
1
+1
1
+1
1

5 COMMENTS

  1. 요즘 뻥튀기 마력수들때문에 100마력이면 경차에나 어울릴듯한 느낌이지만 실제로 100마력정도의
    힘을 제대로 써보면 어떤 느낌일지 알것이다

  2. 티볼리때 이런 디자인이 나왔다면 좋았을것을. 지금보니 그냥 어설프게 외국 디자인 따라한 느낌. 왜저렇게 싼티나 보이지?

  3. 빨아주는척하면서

    돌려까는 기술

    기자야 그리살고싶냐?

    홍보여력모잘라도 사전계약만2만대에

    옵션질 안한착한가격 디자인

    뭐하나빠질것없는데

    적당히해라 좀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