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고민한다는
자동차 옵션 하나
선루프의 장단점은?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자동차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을 가진 옵션들이 존재한다. 그중에는 추가하면 무조건 좋다고 알려진 필수 옵션들이 있고, 차량 계약 직전까지 추가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게 만드는 옵션들도 있다. 이 글에서 이야기해 볼 옵션 역시 많은 차주를 고민하게 만든 옵션 중 하나다.

많은 차주를 고민하게 만든 옵션 하나. 바로 선루프다. 국산차를 기준으로 평균 70~100만 원의 만만치 않은 금액대를 자랑하는 옵션, 선루프. 가격도 가격이지만 존재 여부에 따른 장단점이 확실한 옵션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선루프의 대표적인 장단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선루프의 장점
차를 팔 때 득이 된다?

선루프의 장점부터 이야기해 보겠다. 우선 선루프는 조수석과 뒷좌석에 앉은 탑승객들에게 개방감을 주는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해 준다. 또한 차량 내부와 외부를 직접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차량 내부 공기 환기 역시 상당히 쉽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장점은 중고차 가격 방어다. 중고차 시장에서 같은 조건의 차량이라면, 선루프 옵션이 포함된 차량의 가격이 훨씬 비싸다. 이뿐만 아니라 팔리는 것도 더욱 빨리 팔린다. 필요치 않아도 굳이 선루프 옵션을 추가하는 차주들이 많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선루프의 단점
연비 효율이 떨어져

장점을 이야기해 봤으니 이제 단점을 이야기해 보겠다. 우선 가격대가 비싸다. 앞서 언급했지만, 선루프 옵션 추가에는 국산차를 기준으로 평균 70~10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이는 차량 가격의 3~5%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다. 당연하겠지만 일반 선루프가 아닌 파노라마 선루프를 추가하는 경우, 그 금액은 더욱 커진다.

여기에 더해 차량의 중량이 늘어난다. 일반 선루프는 평균 20~30kg, 파노라마 선루프는 평균 40~50kg의 무게가 나가는데, 이 때문에 같은 조건의 차량이라면 선루프가 없는 차량보다 연비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안정성 문제도 존재한다. 모종의 이유로 선루프가 파손되어 그 유리가 실내로 유입될 경우, 운전자를 포함한 차량 탑승객에게 심각한 부상을 안겨줄 수도 있다.

꼼꼼히 비교하고
후회 없는 소비해야

현대자동차그룹 / 팰리세이드 하이드

이번 시간에는 선루프 옵션이 갖는 대표적인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다. 이 외에도 더욱 많은 장단점이 존재하는 선루프. 현재 차량 구매를 고민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 누군가에게 이러한 부분들을 꼼꼼히 비교해 후회 없는 소비를 할 필요성이 있겠다는 말을 전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0
+1
0
+1
0

1 COMMENT

댓글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