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악랄한 중고차 팔이들… 알고 보니 ‘이렇게’ 사기 쳤습니다

-

사기, 허위 매물은 기본
구매 안 하면 협박까지
‘일부’ 중고차 딜러가 문제인가

출처 보배드림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많은 기업에서 신차를 쏟아내면서 더욱 커지고 있는 자동차 시장, 그에 맞춰 중고차 시장도 점차 커지고 있다. 실제 통계청이 조사 한 지난해 국내 소비자 주요 지출 항목을 살펴보면 신차가 약 59조 원, 중고차가 38조 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커져가는 중고차 시장에 비해 아직까지 그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다. 사기부터 허위 매물 등 이미 언론과 여러 매체에 그들의 민낯이 알려진 지 오래지만, 비양심적인 판매행위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과연 정말 ‘일부’ 중고차 딜러들의 문제일까?

고전적이지만 잘 먹히는
중고차 허위매물 사기

중고차 사기하면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허위, 사기 매물이다. 이들의 주된 수법은 소비자가 보고 온 중고차에 대한 1차 계약서 작성에서 시작된다. 사실 소비자가 보고 온 차량은 애초에 판매하는 차량이 아니다. 손님을 끌어들이고 사기를 치기 위한 미끼 차인 것이다. 그렇게 소비자는 중고차 딜러와 미끼 차에 대한 단순 변심에 의한 환불 불가, 성능기록부 고지 등 수많은 1차 계약서를 작성한다. 이때 작성하는 계약서가 바로 딜러가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후 계약금 10%를 이체하고 딜러는 한 번 더 차량 점검을 받아오겠다는 거짓말을 친다. 그리고 20분 뒤에 돌아와서 차에 결함이 있어 판매를 못 할 것 같다고 말을 한다. 그러면 소비자는 당연히 계약금을 다시 돌려 달라고 하지만 이때 딜러들은 아까 쓴 계약서들을 빌미로 자신들과 거래해야 한다고 말하며 다른 차를 보여주면서 사기가 이루어진다. 이런 경우에는 미끼 차였을 뿐이지 허위로 있는 매물은 아니기에 허위 매물이 성립하지 않고 또 이미 소비자가 작성한 여러 계악서가 있기 때문에 법적인 문제도 없다. 그저 중고차 딜러들이 ‘작은 실수’를 한 것일 뿐이다.

신종 사기 수법
양쪽에 사기치는 3자 사기

출처 연합뉴스

허위 매물 말고 요즘 가장 떠오르는 사기가 있으니 바로 3자 사기다. 3자 사기는 사기꾼 한 명이 중고차 매입처와 중고차 판매자에게 사기를 치는 것이다. 주로 중고차를 수수료 없이 판매하고 싶어서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판매하는 경우 많이 발생한다. 사기꾼은 A라는 중고차 판매자에게 연락해 차량을 구매하겠다고 하면서 만나는 것으로 사기는 시작된다

사기꾼은 A와 만나기 전에 미리 중고차 매입처에 A의 차량을 판매하겠다고 연락을 한다. 그리고는 A를 만나 차량을 보고 계약서를 작성한 뒤 이 계약서를 촬영 해 중고차 매입처에 보내게 된다. 중고차 매입처는 계약서를 보고 차 값을 송금하는데 이때 A의 계좌로 송금을 하게 된다. 송금을 확인한 사기꾼은 A에게 회사가 송금을 잘 못 했다면서 부족한 금액을 채워서 한 번에 다시 보내주겠다는 등 여러 이유를 대면서 A가 중고차 매입처로부터 받은 돈을 자신에게 송금해 달라고 한다. 이렇게 된다면 A는 계약서 상 자신의 차를 중고차 단지에 넘기게 된 것이고 중고차 매매 단지는 차 값만 지불하고 오지 않는 차만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알아도 당하는 사기
대기업이 진출해줬으면

이처럼 중고차 사기는 너무나 다양하고 치밀하게 진화하면서 계속해서 피해자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특히 3자 사기의 경우 그 수법이 워낙 다양해 대처하기도 매우 힘들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소비자들은 현대차, 롯데, KB 등 대기업의 중고차 진출을 환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차라리 조금 더 비싸더라도 믿을 수 있는 대기업들에게 중고차를 사겠다는 생각인 것이다.

아직도 줄지 않는 중고차 사기들, 이것이 정말 ‘일부’ 중고차 딜러들의 문제일까? 일부 중고차 딜러들의 문제라고 포장하기엔 피해 사례가 너무 많은 것이 중고차 시장의 현실이다. 부디 언젠가는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걱정 없이 믿고 살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길 바라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6
+1
1
+1
7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16 전체 댓글

  1. 부천에서 크게 한번 당해쥬 ㅋㅋ 제가 등신이에요 사기친 놈 젊은놈이던데 그냥 안쓰러워서 똥차에 시동걸면서 한마디해줬어요 “몸 많이 안좋은거 같은데 담배 좀 줄이고 빨리 병원가봐요” 젊은 사람이 줄담배 피우면서 손을 덜덜 떨더라구요 눈도 잘 못맞추고 안되보였습니다 인생이

  2. 사람을 하루종일 개처럼 끌고다니다
    오밤중에 다 썩은 차를 팔더라.
    ㅣ년타고 바로 넘겼는데
    2000만원 날라갔다.
    차처럼 썩을 놈들 ᆢ그 더러운 돈으로
    어린 자식들 가족들 먹여살리니
    그새끼도 똑 같이 사기꾼되겠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금주 BEST 인기글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