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의 런닝맨
불법 주차로 논란
어떤 처분 받을까?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SBS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인 런닝맨(Running Man)이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7월 31일에 방영된 “런닝맨-꼬리에 꼬리를 무는 런닝맨 레이스” 편에서 런닝맨 관계자들의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 여러 대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세워진 모습이 포착된 것이다.

논란이 점차 거세지자 런닝맨 제작진은 공식 SNS를 통해 사과문을 게재했다. 그런데 이들이 게재한 사과문이 현재 또 다른 논란을 낳는 중이라 한다. 대체 사과문에는 어떤 내용이 적혀있었던 것일까?

제작진의 사과문
또 다른 논란 낳았다

인스타그램 “sbs_runningman_sbs” / 런닝맨 제작진 사과문
SBS “런닝맨” / 논란이 된 방송 회차 일부

8월 1일, 런닝맨 제작진 측은 런닝맨 공식 SNS를 통해 31일 방송 회차분에 대한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들이 게재한 사과문 중에는 “이날 녹화는 안전한 촬영 환경 조성을 위해 제작진이 상암 산악문화체험센터 건물 전체를 대관하고 촬영을 진행했으며…”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해당 부분이 바로 논란이 된 부분이다. 현재 건물 전체를 대관했다는 문구가 대중들에게 혼란을 안기는 중이라 한다. 런닝맨 제작진의 행동을 비판하는 여론과 함께 대관을 통해 시민들의 건물 출입을 막았으니 상관없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건물 전부 빌려도
법적으로 문제 된다

열린순창 /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연합뉴스 /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주차 표지

건물을 대관했으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일반 차량을 주차해도 괜찮은 것일까? 아니다. 건물을 대관했다 하더라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일반 차량을 주차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 건물 대관은 장애인등편의법 제17조에서 규정한 예외 사항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장애인등편의법 제17조에 따르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는 해당 구역에 주차할 수 있음을 표시하는 주차 표지가 붙어 있어야 한다. 표지가 없는 일반 차량은 해당 구역 주차는 절대 불가하며, 보행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 타지 않았을 땐 표지가 있는 차량이어도 주차가 불가하다.

런닝맨 제작진
어떤 처분 받을까?

울진신문 /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한 일반 차량
뉴스제주 /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불법 주차 단속 현장

법무법인 YK의 박경선 변호사는 “긴급차량 등 공무 및 공익을 위한 차량만이 장애인등편의법 제17조에서 규정한 예외에 해당할 수 있다”라며 “건물 대관은 민법상 단기 임대차라는 법적 성질을 갖고 있는데, 민사적으로 적법하다고 해서 행정상 위법이 치유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은 건물에 장애인이 없어도 방문한 보행 장애인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항상 비워둬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과태료 20만 원의 처분을 받게 된다. 현재로선 건물 대관은 해당 구역 주차에 대한 합당한 사유가 될 순 없어 런닝맨 제작진 측은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1
+1
3
+1
27
+1
2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35 전체 댓글

  1. 일단 상황설명을 간략히 하고 잘못한걸 인정한건데 뭐가
    문제라는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이런 내용을 굳이 기사로 쓰는 것도 그렇고…기자님이 먹고살기 힘드신가 봅니다.

  2. 병신맨 제작진들이 장애인을 혐오하고 있던건 오래전에 사실이고 개성임 걸레년 개소민 개세찬 개좆진 개드림 아빠 이 새끼들은 출연하지마

  3. 아무리 장애 주차 구역이라 착각하지 이미 반성문 했으니 처분 받을까봐 그렇겠지 런닝맨 제작진 차량을 장애 주차 말고 다른 어디로 장애 주차 없는 주차 되었야지!! 안 그래 ~~

  4. 원래그래 없는것들은 법을 아주잘지켜야되고 좀잘나가고 가진것들은 법이 필요없지 예전이나 지금이나 바뀐게 하나도 없는 후진국 대한민국이다

  5. 원래그래 없는것들은 법을 아주잘지켜야되고 좀잘나가고 가진것들은 법이 필요없지 예전이나 지금이나 바뀐게 하나도 없는 후진국 대한민국이다

  6. 문죄인 정부 등에 엎고 심심하면 출근길 막고 교통대란 야기하던 소위 장애인이란 이기적인 집단을 보면서 느꼈다.
    평등을 원한다니 장애인 특권을 다 없애라.
    저자들이 요구하는걸 들어주자면 비장애인들 주며니 털어 메꾸고 있는데도 더 바란다.
    호의가 계속되니 권리인줄 안다.
    드러분 펄갱 더불더듬이 대께 문슬람 쓰레기 들은 답이 없다

  7. 저정도면 사과로 봐주는게 맞다.

    굳이 래전드급 몇몇 사래를 찾아볼 것도 없이..

    단순히 나의 잘못인정이 아닌

    출연진 밑 촬영을 위해 움직이는 모두가 싸잡아 욕먹는 상황이라면 약간의 실드는 이해해주고 싶네.

    노실드 x
    사과+약간실드 ㅇ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 하고 석고대죄하며 프로그램 폐지를 바라는 분들은 불편하겠지..

  8. 그런데 대관이라하면 주차장도 포함아니냐? 행사장들보면 주차장 빌려서 통제하고 상가 열어서 장사할때 보면 장애인 구역에 차세우고 자판열던데 그것도 다 불법이었구나 ㅡㅡ;;; 앞으로 신고해야지

  9. 그 날 운영을 안 하는 건데 무슨 문제야 ㅋㅋ 이건 솔직히 말도 안 돼는 거지 ㅋㅋ 저 법은 장애인 구역에 양심없이 주차하는 사람 잡으려는 거지 대관해서 아무도 안 오고 와도 다시 돌아가야 하는데 주차했다고 벌금을 내라고 그래? ㅋㅋ 에휴 역시 헬조선

  10. 저런내용으로 글이 올라온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참 답답하고 멍청한 미개인들아 !! 전체를 빌렸으면 넘어갈 수도 있는것인데 참 한심하다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