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절반이 모른다는
자동차 방향지시등 상식
과태료도 물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 / 좌측 방향지시등을 켠 채로 우회전하는 차량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운전자라면 누구나 자동차 방향지시등이 무엇인지 아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방향지시등은 내 차의 진행 방향을 다른 차량과 보행자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는 등화장치의 일종이다.

내 차가 좌회전할 예정이면 좌측 방향지시등을, 우회전할 예정이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은 운전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상식에 속한다. 그런데 아직도 방향지시등 관련 상식을 잘못 알고 있는 운전자가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어린아이도 안다는 방향지시등 상식, 대체 무엇을 잘못 알고 있는 걸까?

우회전을 하는데
왜 좌측 깜빡이를?

도로교통공단 / 좌측 방향지시등을 켠 채로 우회전하려는 차량
연합뉴스 / 좌측 방향지시등을 켠 채로 우회전하려는 차량

운전하다 보면 종종 우회전하는 차량임에도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는 차량을 만나게 된다. “우회전하는데 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지?”라고 생각했는가? 아주 정상적인 생각이다. 차량이 우회전할 때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는 게 모두가 아는 상식이니 말이다.

그런데 우회전임에도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는 운전자들이 있다. 이들이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는 이유가 뭘까? 이들 대다수는 “우회전할 때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면 좌측에서 오는 차량이 방향지시등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정말 멍청한 주장
법에 규정되어 있어

도로교통공단 / 우측 방향지시등을 켠 채로 우회전하는 차량

당연한 말이겠지만 정말 멍청하기 짝이 없는 주장이다. 방향지시등은 그 어떤 상황에서나 예외 없이 자신이 가려는 방향으로만 켜야 한다. 이는 사회적 합의이자 도로교통법으로도 규정된 내용이기도 하다.

도로교통법 제38조 제1항에는 “모든 차의 운전자는 좌·우회전, 횡단, 유턴, 서행, 정지 또는 후진을 하거나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바꾸려고 하는 경우와 회전교차로에 진입하거나 회전교차로에서 진출하는 경우에는 손이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로써 그 행위가 끝날 때까지 신호하여야 한다”라고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다.

잘못 알고 있다가
과태료 물 수 있어

서울지방경찰청 / 차량을 단속하고 있는 경찰관

심지어 도로교통법 제21조 별표2, “우회전 또는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오른쪽으로 바꾸려는 때, 그 행위를 하려는 지점에 이르기 전 30미터 이상의 지점에 이르렀을 때, 수신호나 오른쪽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를 조작할 것”을 통해 어느 시점에서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는지도 규정하고 있다.

주유소 퇴장, 우회전과 동시에 좌회전 등의 모든 경우를 포함해 우회전할 때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 우회전 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는 행위는 직진 차로 차량과 뒤 차량에 혼란을 주는, 명백한 사고 유발 행위이자 범법 행위이다. 이 경우 도로교통법에 의거, 2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 과료에도 처해질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2
+1
18
+1
7
+1
31
+1
12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52 전체 댓글

  1. 뭐 때문에 그리 화가났는지 모르겠다만 분노에차서 글쓰고 댓글쓰고 애 쓴다 진짜. 좀 더 너그럽게 살아라. 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멍청하게 짝이 없다는 주관적이고 천박한 네 생각을 글에 담으면, 그건 사실 전달을 하고자 하는 네 글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치명적인 약점이 되지 않겠니? 누가 멍청한 걸까?

  2. 이거 볼때마다 ㄷㅅ이라고 욕했었는데
    우회전으로 진입할 때 좌측에서 차가 오고 있으면 그 차는 직진하는 차라서 우선권이 그쪽에 있는거라 내가 그 차에 신호를 줄 필요가 없음
    그냥 좌측에서 오는 차들이 다 지나가고 난 다음에 내가 나오면 되는거라 좌측 깜빡이를 켤 필요가 없다
    그거 알려준다고 직진차가 합류하려는 차 양보해 줄 필요도 없고

  3. 융통성이 있어야지 밤에 퍽이나 잘보이겠다 자기안전은 자기가 지켜야지 우합류 고속도로에서 밤에 우회전넣고 합류해봐 법이 무서운지 차가무서운지

  4. 정답
    대기중 우회전 깜박이
    차선 진입 시도후 좌회전 깜박이
    왜냐하면 이미 진입 차선에 진입중이므로 진행하는 차량에 진입신호를 전달해야하므로

    머리를 쓰고 살자 ㅋ

  5. 어떤 양반이 골목에서 큰 길로 나갈 때를

    비유했는데 이상한 주장을 하니 정리해준다.

    골목에서 큰 길 나갈 때 니가 좌회전 할 거면

    좌측 깜박이 우회전 할거면 우측 깜박이다

    큰길에 주행중인 차량이 우선권을 갖기 때문에

    넌 무조건 대기하다 차량이 없을 시 또는 신호

    를 받아서 나가는거야. 기본을 모른다면 배워

    배우기 싫으면 운전하지마라. 그 멍청함으로

    인해 여러사람 죽는다. 진짜 운전하다보면

    ㄷㄹㅇ들 엄청 많더라.

  6. 그냥 젖같아 직진차량과 충돌 깜박이안켰자나 ㅇㅈㄹ하게 생겼네 켰는데 젠장 직진이 우선이지만 양보안할려고 고의적으로 사고날경우

  7. 멍청한 기자야! 우회전시 좌측깜빡이켬은 도로진입하면서 좌측으로 진입한다는 의미야! 우측깜빡이는 뒷차량에게 우측으로 진입한다는 의미고! 멍청이 기자야!

  8. 대신 우회전 하고 우회전쪽 줄어드는 차선에 진입 후 끼어들때는 좌측깜빡이를 켜야지용.. 난 우회전 한거니 깜빡이 안바꿔 하고 그냥 차선 두개 물고 우회전 해버리면 그것도 단속 대상

  9. 우측 깜빡이는 보이지도 않는데 굳이 켤 필요가있나?
    내가 우회전을 돌아 좌측으로 합류하겠다는 뜻으로 좌측이 굳이 틀린건 아닌것같은데…

  10. 우측차선을 타고 돌때 우측깜박이를 넣면 직진차선에 있는 차들은 깜박이가 안보이는데 무슨 의미가 있는지.. 차라리 보이는 좌깜이 더 좋은데 .. 과태료?

  11. 우회전으로. 합류할때
    우측 방향지시등. 켜는거
    운전자라면 다. 안다
    법도그렇게되있다
    그런데도 좌측 신호
    켜는것은 좌측에서
    오는차가 위험하기
    때문에
    참고로 유럽에는
    합류로보고. 좌측 신호
    켜는걸로 알고있음

  12. 우회전시 왼쪽 방향지시등은
    우회전하자마자 1차선 쪽으로 붙어야 할 경우 본능적으로 하게된다. 골목에서 큰 길로 나오는 모든 차량은 어차피 우회전밖에
    할수없다. 그래서 끝차선과 그 안쪽차선 주행자들에게 보이려는 것이다.

  13. 우측 깜빡이 켜고 진입한 다음에 차선변경을 하는거다. 쪼다같은 놈들이 우회전 하면서 1차선까지 한번에 쳐 들어갈려고 하다가 사고나고 뒤에 차들도 다 못가고 정체생기고 어휴…

  14. 우깜빡 후 병목으로 합류 하면서 자연스럽게 왼쪽 길로 합류하게 되므로 좌깜빡을 연이어서 켜야 맞다.

    즉, 우깜빡은 뒤에 오는 차를 배려하기 위함이고 곧이어 좌깜빡은 곧 합류할 도로에 지나가는 차들을 배려함이다.

    획일적으로 이게 맞다 저게 맞다고 다투는 것이 아무런 의미 없다. 기본적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에서 운전이 출발하면 된다. 내가 갈 길에 비키라고 깜빡이 넣는 것들이 문제이다.

  15. 골목 합류시는 생각 안하냐는 멍청한 사람한테 말하자면 깜빡이는 뒷차에 보여주는 거지 옆에서 오는 차량에게 보이는게 아니다 멍청 한것아

  16. ㅋㅋ 기자인지..글쓴 니가 더 멍청하다. 우회전 하면 보통 우회전 깜빡이를 당연히 켜고 들어가면서 좌측 깜박이로 변경한다. 왜?? 깜박이는 우회전, 좌회전시에만 켜는게 아니라 차선 변경시에도 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걸 헷갈려서ㅠ사고내면..너같은 멍청이 일것같네

  17. 우리나라 운전자 10중 9명은 운전 제대로 할 줄 모르는 病身운전자들. 이런 기사 정말 필요한데 접하는 인간들 분명히 저기에 해당될 확률 90% 이상인데도 그냥 남의 나라 얘기 듣듯. 경찰도 단속조차 할 생각도 없음. 개후진국이란 말은 그냥 나오는게 아님. 미국같은 선진국은 시민들이 운전하는 자체도 경이롭지만 그 중 혹 기사내용처럼 실수하는 운전자 있으면 얄짤없는 단속. 물론 그렇게 철두철미하게 단속하니 그런 철저한 준법정신 지키는 선진국이 된 거겠지만.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