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에서 무조건 창문 닫는 운전자
실제로 터널 실험해 본 유튜버
매연 어느정도일까

Youtube ‘쎄게형TV’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아직도 많은 운전자들이 운전 중 터널을 지날 때 자동차 창문을 닫는다. 심지어 싼타페, K7과 같은 국산차들은 터널에 들어가기 직전 자동으로 창문을 닫아주는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는데, 운전자들이 터널에서 꼭 창문을 닫는 이유, 무엇일까?

최근 한 커뮤니티에는 “터널에서 자동차 창문을 닫는 이유가 뭘까요?”라는 질문이 올라오기도 했는데, 글쓴이는 “저는 운전을 안 해서 잘 모르지만 아버지 운전하실 때나 주변 사람들 운전하실 때 조수석에 타면 항상 터널 진입 전에 창문을 닫는다”라며 “꼭 창문을 닫아야 하는 이유가 있느냐”라는 질문을 던졌다.

터널에선
창문 닫아야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다양한 답변을 전했다. 한 누리꾼은 “터널 안에 공기가 매우 좋지 않다”라며 “주변이 막혀있으니 자동차 매연이 잘 안 빠진다”라고 대답했고, 또 다른 누리꾼은 “모래 같은 돌가루 얼굴에 맞은 뒤로는 무조건 창문을 닫는다”라며 “매연 나오는 거 다 먼지되서 날라다닌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터널 안에는 수많은 차량이 지나가면서 각종 미세먼지와 매연이 발생하는데, 터널을 지나가는 운전자뿐 아니라 출구 방향으로도 이런 공기가 배출돼 인근 지역에 피해를 끼친다.

실제로 실험해본
유튜브 ‘쎄게형TV’

연합뉴스
연합뉴스

2019년 유튜브 ‘쎄게형TV’는 실제로 터널 안에서 창문을 열고 달리는 콘텐츠를 업로드하기도 했다. 해당 유튜버는 터널을 지난 후 “숨쉬는 데 코에 먼지가 있는 느낌이다”라며 “억지기침을 유발하는 기분이 늘었다”라고 전했다. 그뿐 아니라 자동차 안에도 수많은 먼지가 묻어있는 모습이 공개되기도.

지난 2017년에는 인천-김포 고속도로 지하터널 출입구 인근에 거주하던 주민들이 큰 피해를 입기도 했다. 한 주민은 “빨래를 밖에 널 수가 없고, 공기를 마시면 목과 눈이 너무 따갑다”라며 불편을 호소했다. 제2경인고속도로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도 마찬가지였다. 해당 주민들은 자동차에서 나오는 매연 때문에 창문틀이 모두 새까맣게 변한다며, 공기청정기가 없으면 불안해서 살 수가 없다고 전했다.

최근 발생한 터널 안 다중추돌 사고는 터널의 환기장치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 큰 재난을 일으켰는데, 터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질산 유출과 화재가 발생했고 이런 오염물질이 환기되지 못하고 그대로 터널에 남아있던 것.

터널 환기장치
반드시 필요해

연합뉴스
연합뉴스

터널 내 공기 문제가 심각해지자 정부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터널 안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터널 천장에 달려 있는 제트팬이다. 제트팬은 주로 길이가 긴 터널에 설치되는데, 100~140m 간격으로 설치되며 터널 속 공기를 환기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터널 속 매연에 대해 누리꾼들은 “이제는 터널 들어갈 때 습관적으로 창문을 닫게 됨” “매연도 매연인데 터널 특유의 소리가 너무 커서 닫게 되는 것도 있음” “청소 자주 하고 이러면 괜찮지 않을까”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13
+1
4
+1
8
+1
14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13 전체 댓글

  1. 난독들을 위해

    2019년 유튜브 ‘쎄게형TV’는 실제로 터널 안에서 창문을 열고 달리는 콘텐츠를 업로드하기도 했다. 해당 유튜버는 터널을 지난 후 “숨쉬는 데 코에 먼지가 있는 느낌이다”라며 “억지기침을 유발하는 기분이 늘었다”라고 전했다. 그뿐 아니라 자동차 안에도 수많은 먼지가 묻어있는 모습이 공개되기도.

    쳐읽어라 좀

  2. 자동차 터널이나 지하철터널 등에 매연이나 미세먼지 그외 좋지않은 성분들이 여러가지 날라댕긴다. 자동차나 전철이 그 안좋은 성분들을 끌고 터널안을 달린다.. 반드시 터널에서는 문을 닫아야한다.. 지하철역 스크린도어 없을때 이런성분들을 열차가 몰고와서 승강장을 오염시키기도 했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