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차박, 캠핑족
야영 금지 구역 확인해야 한다
잘못 들어가면 과태료 300만 원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가족, 친구들과 캠핑과 차박을 즐기는 피서객들이 늘고 있다. 실제 캠핑으로 유명한 명소는 주말뿐 아니라 주중에도 캠핑족들로 북적이는데, 사람들이 몰리는 만큼 불법 투기되는 쓰레기들도 넘치고 있다.

일부 피서객들은 캠핑 차량에서 처리한 화장실 배설물까지 비닐봉지에 담아 길거리에 버리고 갔는데, 환경 감시원은 “압축차가 와서 그걸 싣다 보면 터진다”라며 “배설물이 터지면 일하는 분들이 그걸 다 뒤집어쓰게 된다”라고 전했다.

야영 금지 구역
늘어나는 중

연합뉴스
연합뉴스

경기도 포천시 백운계곡 일대에 위치한 한 사찰은 차박족들과 관광객들의 쓰레기 투기를 참지 못하고 사찰 소유 등산로를 폐쇄하기도 했다. 해당 사찰은 10월까지 등산로를 폐쇄할 예정인데, 이에 대해 포천시 관계자는 “시간제 인력 등을 충원해 백운계곡 일대를 관리하지만 백운계곡은 경기도에서 인파가 가장 많이 찾는 청정계곡이라 미흡한 점이 있다”라고 말했다.

‘쓰레기 불법 투기’, ‘텐트, 캠핑카 알박기’ 등으로 어려움을 겪던 지자체는 결국 해당 지역을 캠핑 금지 구역으로 지정하고 있다. 캠핑 명소로 유명했던 장사 해수욕장 역시 차박족들의 민폐 행위가 계속되자 야영과 취사 행위를 금지했다.

적발되면
과태료 300만 원까지

연합뉴스
연합뉴스

실제로 차박과 캠핑을 금지하는 해수욕장과 계곡 등이 늘고 있는데, 앞으로 캠핑을 계획한다면 반드시 해당 지역이 야영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해봐야 한다. 최근 캠핑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야영 금지 구역인지 모르고 캠핑을 즐기다가 과태료를 냈다는 글들이 늘고 있다.

만약 야영 금지구역에서 야영을 하다가 적발된다면 최대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자연공원과 해수욕장 같은 경우에는 각각 50만 원과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주차장에서
캠핑하는 사람도 있어

연합뉴스
연합뉴스

얼마 전에는 공영 주차장에서 텐트를 치고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커뮤니티에 공개된 한 장의 사진에는 주차구역에서 돗자리를 펴고 취사를 하는 장면이 담겨 있었다. 사진을 올린 글쓴이는 “관리처에 문의했더니 ‘단속을 해도 벌금이 없다’는 대답만 돌아왔다”라며 “장애인 주차장을 막는 것만이라도 단속을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자신들은 벌금을 부과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니라는 말만 되풀이했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자체의 공영주차장은 주차장 운영관리에 대한 내용을 조례로 규정한다”라며 “내부적으로 캠핑카 주차를 금지하거나 야영을 할 경우 퇴거를 하도록 하는 규정을 둘 수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늘어나는 야영 금지 구역에 대해 누리꾼들은 “코로나 때문에 해외 못나가니 국내에서 진상짓을 다 하는구나” “쓰레기 처리하는 게 그렇게 어렵나” “그냥 다 야영 금지 시켜버려야 함”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11
+1
5
+1
15
+1
3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15 전체 댓글

  1. 잘됐네
    이넘의 쓰레기 그냥 버리고 가는 짱깨들보다
    못한수준들…
    정신좀 차리고 더럽게 살지말고
    제발 깨끗하게 살던가
    더럽게 살더라도 주위 사람들과 환경을 생각하고 살아라
    근처에 수퍼에서 종량제 봉투를 사서 지정된곳에
    버리던가 느그집구석 아니라고 아무데나 버리지말고
    모범시민이 되어주길

  2. 공영주차장 알박기 캠핑못하게
    견인조치 하고 공짜주차
    없애 버려야한다.
    쓰레기투기자 는 적발하여
    상상초월의 과태료 또는 삼진아웃제하여 차량 1~3개월씩 압수후
    보관비까지 물게해야 한다!🤜💥😡

  3. 그냥 세월이 가면 바뀔거라 선처없는 자신감으로 기개만 하는 중국 저리가라 할 개돼지나라. 인도 위에 불법주차, 횡단보도 위에 불법주차, 남녀노소 시공초월한 캭~ 퉤이 침 가래 뱉기질에 주둥이 석 음식 찌거기인 사람 바로 앞에서 퉤퉤 쳐뱉고 담배 꽁초가 구더기무덤처럼 쌓여서 식당 창문사람 밥 먹는 바로 앞에서 크아악 퉤이 찌~~~익 가래 침 쳐뱉고 뻑뻑 담배질에.. 뭐가 중국보다 낫다는건지 1도 동의가 안됨. 짱개는 나라라도 넘사벽으로 크지. 그냥 앞으로 소멸해야만 하는 아니 자연소면될 개돼지군집랜드

  4. 그냥 세월이 가면 바뀔거라 근거없는 자신감으로 기대만 하는 중국 저리가라 할 개돼지나라. 아니 짱개 똥도 아까운 개돼지들. 인도 위에 불법주차, 횡단보도 위에 불법주차, 남녀노소 시공초월한 캭~ 퉤이 침 가래 뱉기질에 주둥이 석 음식 찌거기인 사람 바로 앞에서 퉤퉤 쳐뱉고 담배 꽁초가 구더기무덤처럼 쌓여서 식당 창문사람 밥 먹는 바로 앞에서 크아악 퉤이 찌~~~익 가래 침 쳐뱉고 뻑뻑 담배질에.. 뭐가 중국보다 낫다는건지 1도 동의가 안됨. 짱개는 나라라도 넘사벽으로 크지. 그냥 앞으로 소멸해야만 하는 아니 자연소면될 개돼지군집랜드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