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한국 떠나라” 무려 3년 연속 파업중인 국산차 제조사 근황

-

자동차 업계는 파업이 대세
르노코리아와 노조 간의 의견 대립
대체 무엇 때문에 긴장감이 맴도나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요즘 자동차 업계에서 급부상한 키워드가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파업’이란 키워드다. 물론 매년 들려오는 이야기라고 말 할 수 있겠지만, 올해 들어 여러 제조사가 동시다발적으로 파업을 고려하고 있단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와 긴장감이 맴도는 게 현실이다.

기아차와 쉐보레가 파업을 불사하겠단 소식이 들려온 지 얼마 되지 않아, 르노코리아도 파업을 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져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과연 르노코리아는 어떤 이유에서 파업을 진행할 예정인지 오늘 이 시간 함께 알아보도록 해보자.

임단협에서 이견 못 좁혀
쟁의행위 찬성 80% 넘겼다

르노코리아는 지난달 13일부터 약 이틀간의 시간을 통해 쟁의행휘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이대 르노코리아 노조 측은 80.6%의 찬성률을 보였고, 중앙노동위원회 측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으며 지난달 26일부로 정식 절차를 밟은 파업권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르노코리아 노조 측은 사측에 “파업의 효과와 참여가 극대화되는 시점에 행동할 것”이라며, 사측과 이야기가 통하지 않을경우 곧바로 파업에 진입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반면 르노코리아는 노조 측의 요구 사항이 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르노코리아는 2018년부터 임금을 동결한 사실이 확인되었다. 아울러 2020년과 2021년에 임단협을 통합적으로 타결했는데, 이때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본급 동결’, ‘각종 일시 보상금 총 830만 원’등의 옵션을 제공했다.

르노코리아 노조가 이렇게 강경하게 나오는 것도 이유가 있음을 전했다. 지난해 르노코리아는 영업손실 80억 원가량 있었지만, 순이익은 162억 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르노코리아가 제시한 조건
이뤄질 가능성은 있을까

현재 르노 코리아 노조가 사측에 요구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기본급 97,472원 인상’, ‘일시금 500만 원’, ‘물가 상승 연동제’, ‘노동강도 완화’,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 코리아 노조 관계자는 4년 연속 기본급 동결을 문제로 삼았다. 물가 상승률과 비교했을 때, 사측에서 제시하는 부분은 전혀 와닿지 않는다는 게 그들의 입장이다. 아울러 평화적인 교섭에 임하는 만큼, 사측이 수정안을 가져오지 않으면 파업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알렸다. 과연 르노코리아는 올해를 무사히 잘 넘길 수 있을지 귀추를 지켜보며 글을 마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4
+1
2
+1
58
+1
6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79 전체 댓글

  1. 르노여~~ 그냥. 한국에서 떠나시오
    민노총은. 절대로 개조가 안되고
    매년 봄 가을 파업을 할것이고
    혹여. 르노가 떠나도. 다른곳에
    가서도 또한 파업을 할것이기에
    한국을 떠나시오. 노조원들도. 직장을. 잃어바야
    딴소리를 안합니다

  2. 민노총 있는한 우리나라 기업과 노동계는 절대 발전못한다 왜 현장가동우선보다는 머리띠메고 농성파업이 먼저다 그리고 노조간부들 머리속이념 부터 변하가없는한 발전하지못한다 이것은 현장30년넘겨 노동자로생활한 경험한 사람으로 조언을 하는것이다

    • 빨주노총 공산당 홍어 따까리 기생충 쓰레기것들.! 니들끼리 나가서 회사차려.! 그래서 거기로 옮겨온 구더기. 거머리. 기생충 노좆것들 한테 니들도 똑같이 당해봐.! 니들 거기 추직할때 면저폴때도 투쟁. 쟁취 뭐 이딴거 이력서. 자기소개 에 흐진 않았을거 아녀?! 회사의 발전이 곧 나의 발전이라 생각 하고 성실히 근무 하겠습니다.! 어러서 부터 우덜 집은 가난 했었고~ 조실부모 하고 입춘대길 하여 만사형통하고 상생하며 모두가 못사는 공산스러운세상.. 뭐 이딴 휘황찬란한 문구 집어넣어가며 누물의 똥꼬 이력서로 기어들어가 배부르고 등따시게 공객연봉 챙겨 주니 욕심이 자꾸 커지닝겨? 으이구~ .. 그딴 단순반복 조립기술도 기술이라고 역갑질 떠냐? 창피한줄 알고 고마운줄 알아야지!!

  3. 동학이 일본을 불러 망국을 앞당겼듯이 민노총이 망국의선두요 비호하는 세력이 친일파다 손배소가답이다 국익을 해치는자는 개별적으로도 책임을 지게 해야한다

  4. 익명
    이제는 노조도 민노총산하에서벗어나야한다회사는이윤추구가목적이윤이발생되지않으면철수는당연지사큰틀에서생각해야한다일할수있는직장이있는것도행복3년동안당신들의생산효율은다른나라보다월등하다고보는가

  5. 이제는 노조도 민노총산하에서벗어나야한다회사는이윤추구가목적이윤이발생되지않으면철수는당연지사큰틀에서생각해야한다일할수있는직장이있는것도행복3년동안당신들의생산효율은다른나라보다월등하다고보는가

  6. 한국은 노조 때문에 망할나라….니들이 염병을 하니 사장들이 국내에서 사업확장하고프겠냐..무식한 공돌이들 니들이 사업하면 직원들 엄청 좋아지것네..버는 쪽쪽 월급인상.보너스 인상…면접 볼땐 충성을 다하겠다고 맹세했겠지..초심을 잃지마라..

  7. 한국을떠나는게답이다
    민노총이새끼들은
    나라경제를망치고
    나라를좀먹는벌레세끼들이다
    길바닥에나앉아서
    막노동을전전해봐야
    피눈물을흘리지
    정부는이쓰레기새끼들당장
    정리하라
    후대들에게가난을
    물려주려하는가

  8. 정치적으로 주적이된 노동조합 전국적으로 세무회계등 제반 공금유용착복 감사필요 기업의 앞날을 위해 또.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위해 이제는 구카차워네서 노동조합을 없애야한다.
    그리고, 최저임금적용 국가차원에서 물가 상승율에따라 임금을 올려야 임금격차도 줄일수 있지않을까 무 분별한 파업은 자본주의에서 정치적으로 노동조합의 존치를 회손하고 스스로 자멸의 길 로 가고 있으니 기업의 흥망성쇄도 예측하기 어렵다.

  9. 댓글 알바 엄청 많내 ㄷㄷ

    한국에서 기업들 떠나면 일자리 없어지고 경제도 안좋아지는데 한국 떠나라 이런 언론 몰이 하는데 일조를 하???

    언론의 무기화가 이래서 무섭구나

  10. 페업신고 하고 가라
    노조 다 없에야지 .누가 이나라에서 회사 할여고 하겠니
    옛날에야 배고파서 했다지만 지금은 일자리도 상속한다고 하니 참 노조니들이 회사차려서 해라
    좃도 아닌것들이

  11. 페업신고 하고 가라
    노조 다 없에야지 .누가 이나라에서 회사 할여고 하겠니
    옛날에야 배고파서 했다지만 지금은 일자리도 상속한다고 하니 참 노조니들이 회사차려서 해라

  12. 노조활동해보니. 절대적으로 대한민국이나 기업에 도움되는. 집단이 아닌 자기이기주의 빠진 간부들 그들은. 빨갱이와 똑같다는것을 본인 관념과는 너무도 먼 행동들이라 탈퇴하였다

  13. 디트로이트 씨티가 왜 이젠 빈민만 우글거리는 도시가 됐는줄아니? 니들같은 노조쉐끼들 때문이란다. 갸들지금으누후회하고 있다는 인터뷰 많이봤다. 참고해라

  14. 빨주노총 공산당 홍어 따까리 기생충 쓰레기것들.! 니들끼리 나가서 회사차려.! 그래서 거기로 옮겨온 구더기. 거머리. 기생충 노좆것들 한테 니들도 똑같이 당해봐.! 니들 거기 추직할때 면저폴때도 투쟁. 쟁취 뭐 이딴거 이력서. 자기소개 에 흐진 않았을거 아녀?! 회사의 발전이 곧 나의 발전이라 생각 하고 성실히 근무 하겠습니다.! 어러서 부터 우덜 집은 가난 했었고~ 조실부모 하고 입춘대길 하여 만사형통하고 상생하며 모두가 못사는 공산스러운세상.. 뭐 이딴 휘황찬란한 문구 집어넣어가며 누물의 똥꼬 이력서로 기어들어가 배부르고 등따시게 공객연봉 챙겨 주니 욕심이 자꾸 커지닝겨? 으이구~ .. 그딴 단순반복 조립기술도 기술이라고 역갑질 떠냐? 창피한줄 알고 고마운줄 알아야지!!

  15. 좀더 정확한 내용은 없을까요?
    타국은 평균 얼마를 받는지
    (현x가 벤x보다 많이 받는다는 말도 본거 같아서요)

    저만큼 급여를 가져가면 회사는 얼마를 더 내친다던지요.

    기본급만 운운하는데 실질적으로 연차당 가져가는 월급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못할거면 파업에 무슨 의미가 있는지…

  16. 더이상 정신이상자들과의 대화는 없다. 힌국을 떠나라. 머지않아 한국은 제3국으로 떨어지게 되여있다. 강성노조, 민노총, 전교조, 등등 다 그밥에 그나물이다. 한국은 1960 년대로 빠르게 가고있다. 불쌍한 우리 청년들이여. 정말 미안하다. 이모두가 지금 40, 50대 들의 전대협 즉 민주화 한다고 데모하고 시위한 이들의 실책이다. 니들이 다시한번 노력하여 다시뛰는 대란민국을 재건해야한다. 과거에 우리 선배들이 중동의 건설현장, 독일의 탄광, 병원에서 시신 처리하며 고생하던 시절을 상기하며.. 민노청, 전교조, 등등 은 없어져야할 집단이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금주 BEST 인기글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