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세금으로 샀다고?’ 국민 혈세로 구입했다는 소방 캠핑카, 알고보니…

-

소방대원 회복 목적
현장은 여전히 맨바닥
지원 예산 늘려야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지난달 대구 수성소방서는 지역 내 최초로 ‘현장 대원 회복지원차’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회복지원차는 산불, 수난사고 등 장시간 현장 활동과 혹서기 및 혹한기 등에 따른 소방대원들의 휴식 공간이다. 이로써 열악한 환경에서 활동하는 소방대원들의 회복을 도울 전망이다.

이에 수서소방서장은 “재난 현장에서 소방공무원의 안전은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다”라며 “회복지원차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현장 대원을 보호 및 안전사고를 줄여 시민의 소중한 재산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트레일러형 2대와
버스형 6대

중앙119구조본부
뉴시스

재난현장회복차량은 대형 재난 발생 시 장시간 현장에서 활동해야 하는 소방대원들이 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차량이다. 길이 16M, 중량 30t의 대형 트레일러형 2대, 버스형 6대로 총 8대를 보유하고 있다. 트레일러형의 경우 최대 3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고, 냉·난방기, 심신회복실, 침대, 샤워실이 구비되어 있다. 특히 산소호흡기가 있어 응급상황 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

버스형은 일반 대형 고상버스를 개조하여 만들어졌는데, 재빠른 투입이 가능하고 도심 내 재난 시 협소한 공간에서 현장 지휘소로도 전환할 수 있다. 또한 전기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곳에서는 차량 내 별도 발전기를 활용해 업무 지장을 최소화하고 있다.

여전히 턱없이 부족
지원 확대는 언제쯤

울산매일
국민일보

불이 완전히 꺼지기까지 엿새가 걸렸던 이천 쿠팡물류센터 화재에서 탈진하는 대원이 속출한 바 있다. 당시 32도의 날씨에 방화복과 장비를 착용한 소방대원들은 50도에 육박하는 체감온도를 견뎌야 했는데, 트레일러형 재난현장회복차량이 1대만 배치되어 소방대원들은 교대로 휴식을 취해야 했다. 이에 지친 소방대원들은 뜨거운 아스팔트 위에 누워 있는가 하며, 주저앉아 끼니를 때운 것.

현재 트레일러형 재난현장회복차량은 전국에 영남과 호남 2대뿐이다. 트레일러형보다 작아도 기동성이 높은 버스형 마저도 6대만 있는 상황이다. 6년 전 서울시에서 버스형 1대를 처음 도입한 후 계속해서 늘리겠다고 했으나, 지금까지 달라진 것은 없다.

이렇게만 쓰인다면
세금 더 써 달라

대전소방본부
뉴스1

한편 재난현장회복차량을 본 네티즌들은 “당연히 필요하지 더 사세요!”, “진작에 샀어야 했네 세금이 아깝지 않다”, “돈 잘 썼다의 정석”, “그래 세금은 이렇게 쓰여야지”, “당연한데 칭찬 거리라니 아쉽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인다.

또한 지난해 소방청은 재난현장회복차량 8대와 버스 1대를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 의료진과 방역 요원들을 위해 지원한 바 있다. 이에 폭염 속에서 방역복을 입고 일하는 이들의 쉼터로 활용된다. 이는 재난현장회복차량이 출동대기로 차고지에 방치되기 보다는 선별검사소에 배치하여, 출동대기와 동시에 더위에 지친 의료진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0
+1
32
+1
14
+1
7
+1
4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48 전체 댓글

    • 용산이전만 안했어도
      천공이니 건진이니 이따구 떨거지들만 아니었어도
      전국 소방서에 두대씩 보급하고도 남았는데.
      우선 관저에 돈쫌 고마 처바르고
      지발 민생에 눈까리 쫌 떠보소
      몇천만원 짜리 변기에 똥 싸마
      똥이 더 잘 나오능교?ㄴㄱㅁ ㅈㄸ

  1. 좋긴 너무 좋은데 ~~
    재해현장의 소방공무원의 고충중에 하나가 인력이 부족하다보니 구조업무를 오랜시간 동안 교대없이 일 하는걸 해결하는것이 더 시급하다. 권역별 예비 인원을 최소한 확보하고 있다가 상황발생하면 초기투입되어지는 구조대원의 연속근무시간을 단축해주는 방법을 고민해보았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2. 의용소방대 별 하는일없이 불난데서 시간 떼우고 수당들 받아가더라 봉사면 봉사답게 무보수하고
    소방대원 차량 시설등에 돈 써라 그냥 세금으로 헛돈 써지말고~~~

  3. 당연히 소방대원들 힘들고 하지만 소방대원들
    만 편하자고 국민세금가지고 캠핑카를
    사는거는 잘못되었다
    지금은 국민들이 코르나 때문에 다
    힘들고 세금도 못내는 사람이 있을정도있데
    국민들 생각안하는 소방대원들 정말
    한심하다

  4. 용산 이전만 안했어도…
    관저공사등등등에 지발 지발
    돈 쫌 고마 처 바르고
    국민들을 위해 목숨 거는 이런 분야의 종사자들에게 한 푼 이라도 더 쓰면 얼마나 좋을까요???
    너무
    크고 불가능한 기대 인가? 일까? 일거야!

  5. 틈만 나면 정부 비판이나 하고 그 방향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뭐꼬? 씩씨기 닉네임 사용하는 사람 스스로 정신건강 체크해 보시길..
    읽는 사람 마음을 이리도 불편케 해서야 어디 공감이 되겄소

  6. 소방대원들은 현장에서 일을 하다보면 악조건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 사실많다
    그러다보면 이산화탄소에 중독이 되는일도 간혹 있을수도있고 그들을 잠시 쉴 공간이 부족한것이 사실이다
    이런곳에 세금을 사용하면 국민들은 아무도 얘기를 하는 사람들이없다
    세금은 나랏일에 국민을 위하여 좋은곳에 사용을 해야한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금주 BEST 인기글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