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사려면 꼭 보세요” 유지비 저렴하다고 구입했다가 큰일 날 수 있습니다

-

매년 늘어나는 전기차 판매량
부담하기 힘든 수리비와 보험료
문제 해결할 로드맵 마련해야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최근 들어 치솟는 기름값과 저렴한 유지비 덕에 전기차를 찾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7만여 대의 순수 전기차가 판매됐다. 그러나 전기차 구매 이후 소비자들의 불만이 빗발치고 있다. 이유는 다름 아닌 수리비 때문이다.

전기차 수리비는 다른 일반 차에 비해 턱없이 비싼 수준이고 설사 수리하려고 하더라도 수리가 가능한 정비소가 많지 않아 수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전기차 판매가 늘어나고 정비 수요도 증가하면서 자동차 업계에 비상이 걸린 셈. 특히 정비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점이 가장 큰 문제다. 신규 인력을 육성하거나 기존 인력을 재교육하는 것 모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재 전기차 수리비와 보험료, 정비소 실태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수리비도 비싼 상황에
보험료마저 인상이라니…

경기신문
조선일보

전기차의 부품 수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적지만 단가와 수리비는 훨씬 비싸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전기차의 평균 수리비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21만 원 높았다. 또한 평균 부품비 또한 약 20만 원 정도 비싼 수준. 특히 전기차는 내부 부품이 충격에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차주가 감당해야 하는 수리비는 굉장히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이렇게 수리비 하나로도 벅찬 상황에 보험료 부담도 여전하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의 계약 건당 평균보험료는 94만 3,000원으로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18만 1,000원 비쌌다. 전기차와 일반차량 보험료 격차는 매년 확대되고 있다. 이유는 보험개발원이 차량 손상 가능성과 수리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측정했고 전기차의 찻값이 높아 자기차량손해(자차) 보험료가 높기 때문이다. 또한 아직도 전기차로 인한 손실액이 크다며 가격 인상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수리비가 있으면 뭐 하나
고칠 장소와 사람이 부족하다

경제신문

단순히 돈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앞서 언급했듯 비싼 수리비를 가지고 있어도 수리받을 만한 장소가 없다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다. 치량이 고장 나거나 정비를 받을 상황은 예고 없이 찾아오지만, 막상 전기차 수리가 가능한 정비소는 찾기가 힘들다 보니 전기차 차주들의 마음은 항상 불안하고 속은 타들어 가기만 한다.

실제로 전기차 정비가 가능한 정비소는 전체 정비소의 3%밖에 되지 않는다. 전기차 판매량은 갈수록 늘지만, 정비소는 턱없이 부족한 아이러니한 상황인 셈. 그나마 있는 정비소들은 수도권이나 대도시에 위치해 있는데 지방의 경우 정비소가 아예 존재하지도 않아 위로 올라오지 않으면 수리받지도 못한다. 정부는 이런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정비소를 3,300개로 확대하고, 전문 인력 4만 6,000명을 양성하겠다고 밝혔지만, 인력 양성을 위한 양질의 교육기관과 인력 역시 부족해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유지비 저렴한 전기차?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현대차그룹
연합뉴스

저렴한 유지비와 기름값 걱정을 덜기 위한 전기차 구매 수요는 매년 늘고 있다. 그러나 늘어나는 전기차 판매량만큼이나 차주들의 고충 역시 같이 늘고 있는 상황. 수리와 정비, 보험료는 차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지만 이와 같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는 갈수록 꺼려질 수밖에 없다.

3년 사이 4배나 증가할 정도로 전기차 구매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재, 하루라도 발리 전기차 차주들이 가지고 있는 고충을 해결할만한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정부와 자동차 업계가 협력해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에 속도를 내야 전기차 차주들이 마음 놓고 운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0
+1
0
+1
0
+1
1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금주 BEST 인기글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