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망가지는 거 아냐?” 지하주차장에서 나는 타이어 굉음, 그 원인은?

-

지하주차장에서 나는 굉음
자동차에 문제 있나
원인 알고보니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여러분들이 운전을 하는 운전자라면 지하주차장을 이용해 본 경험이 여러 번 있을 것이다. 그런데 대다수 지하주차장에서는 영문을 알 수 없는 현상 하나가 항상 발생한다. 핸들을 돌릴 때마다 타이어 쪽에서 평소엔 들어보지 못했던 굉음이 들려오는 현상 말이다.

본 에디터는 지하주차장에서만 나는 타이어 굉음에 “혹시 내 자동차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일까?”라고 생각해 본 운전자가 적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지하주차장에서 핸들을 돌릴 때마다 타이어 굉음이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유독 미끄러운
지하주차장 바닥

경인일보
에폭시 도료로 마감된 바닥

지하주차장에서 자동차 핸들을 돌릴 때마다 타이어 굉음이 들려오는 이유. 바로 지하주차장 바닥에 시공된 특수 도료들 때문이다. 지하주차장 바닥은 대부분 액체형 우레탄 도료나 에폭시 페인트를 통해 마감된다. 해당 도료들이 바닥 표면의 마모 방지 효과와 방수 효과, 먼지 발생 절감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료들로 시공된 바닥은 일반 바닥에 비해 마찰력 계수가 상당히 낮아진다는 특징을 갖는다. 즉 지하주차장 바닥은 일반 도로에 비해 낮은 마찰력을 갖고 있어 더 미끄럽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핸들을 조금만 틀어도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소리가 상당히 크게 들리는 것이다.

지하주차장 바닥
이런 특징이 있었다

보배드림

지하주차장 바닥에 사용되는 특수 도료들은 타이어의 손상을 방지해 주는 도료들이기도 하다. 마찰력 계수가 낮다 보니 타이어에 가해지는 마모가 큰 폭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오히려 일반적인 아스팔트 도로나 콘크리트 바닥 주차장의 경우가 마찰력 계수가 높아 타이어에 가해지는 마모가 더 크다고 한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지하주차장 내에서의 과속은 절대 금물이겠다. 낮은 마찰력 때문에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길어져 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지하주차장 내에서는 서행이 가장 기본적인 준수 사항임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평소에도 굉음 들리면?
타이어 점검 필요해

보배드림

만약 지하주차장에서 들었던 타이어 굉음이 일반 도로에서도 들린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반 도로에서도 해당 굉음이 들렸다면 타이어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신호다. 타이어에 편 마모가 생겼거나 휠과 타이어가 균형을 이루지 못할 때, 일상 주행에서도 이런 굉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지하주차장에서 타이어 굉음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다. 특수 도료로 인해 바닥의 마찰력 계수가 낮아 발생하는 것이었던 타이어 굉음. 해당 지식이 이 글을 읽은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0
+1
0
+1
1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금주 BEST 인기글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