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없이 사면 큰일나… 일반차보다 40% 저렴하다던 전기차 실제 유지비

-

매년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
저렴한 유지비가 다가 아니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비교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최근 3년 사이에 판매량이 무려 4배씩이나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 일반 내연기관차 대신 전기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전기차를 많이 찾는 이유 중 하나는 저렴한 유지비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전기차의 찻값은 동급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비싸다. 이유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이 적지만 핵심인 배터리의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이다. 전기차와 배터리를 생산해내는 기업들은 최우선으로 배터리 가격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전기차의 실제 유지비는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장점이 있을까?

비슷한 조건에서 비교
차값 및 연료비, 충전비는?

한국경제

우선 비슷한 기준을 잡는다고 가정했을 때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는 투싼, 전기차는 아이오닉 5로 비교를 해봤다. 모든 옵션도 최대한 동일하게 맞췄을 때 찻값은 투싼 가솔린은 3,269만 원, 투싼 하이브리드 3,628만 원, 아이오닉5는 5,423만 원이다. 취등록세까지 포함한다면 각각 3,492만 원, 3,823만 원, 5,658만 원이다. 특히 아이오닉5는 보조금이 추가로 지원돼 차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었다.

차를 운행는데 필요한 연료나 전기 충전비 비교는 우선 10년간 총 15만km를 운행한다고 가정해봤다. 휘발유 가격을 10년 평균치인 1,588원으로 잡고 계산해보았을 때 투싼 가솔린은 1,985만 원, 하이브리드는 1,470만 원을 연료비로 사용했고 다소 계산이 복잡한 전기차는 소비되는 전력량과 급속 충전 완속 충전의 비율을 3:7로 가정해 계산한 결과 총 909만 원의 충전비가 계산됐다. 가솔린차보다는 1,076만 원이 저렴한 셈이다. 찻값과 모두 합한다면 가솔린보다는 저렴해졌으며 하이브리드보다는 약간 비싼 상태다.

확연히 적은 소모품
기타 유지비 차이는?

조선일보

연료비, 충전비 외에도 자동차세, 보험료, 수리비 등 여러 가지로 돈이 나갈 때가 많지만 조건 계산이 복잡한 보험료와 비교적 수리비가 비싼 전기차 때문에 자동차세만 놓고 비교해봤다. 가솔린과 하이브리드의 경우 배기량에 따라 부과되며, 전기차는 고정 금액인 13만 원이 매년 부과된다.

또한 내연기관차는 2년 차 이후부터는 매년 자동차세가 5%씩 경감되기 때문에 10년으로 계산을 해본다면 가솔린과 하이브리드는 238만 원이 나오게 되고 전기차의 경우 고정 금액을 10년 곱한 130만 원이 부과된다. 특히 전기차는 부품이 확연히 적은 만큼 교환해야 하는 종류도 적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혹시라도 고장이 난다면 같은 조건으로 생각해도 전기차 수리비는 매우 비싸다는 사실은 인지해야 한다.

유지비에 속아 차 값 놓친다
결국엔 차주의 성향 차이

뉴스1
조선일보

차량 가격, 연료비, 충전비, 기타 유지비를 모두 합한 10년 치 총비용은 가솔린은 6,210만 원, 하이브리드는 6,026만 원, 전기차는 5,497만 원이 나왔다. 물론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모두 존재하는 소모품 교환 비용이 빠져있는 만큼 실제는 비용이 더 나온다. 대략 전기차는 가솔린보다 11%, 하이브리드보다 9% 정도 저렴한 셈이다. 전기차의 차값이 비싸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말 그대로 유지비만 계산한다면 전기차가 각각 61%와 52% 정도 저렴했다. 상대적으로 아주 저렴한 유지비 덕에 많은 매년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많이 찾는 이유이기도 하다. 물론 위에서 계산한 값이 정확한 값은 아니다. 기준을 하나로 잡고 계산한 만큼 차주의 성향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해서 구매하는 게 좋아 보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2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12 전체 댓글

  1. 뭐지?보조금 왜 안빼? 오닉5 4천에 뽑고 연 자동차셋금 13만원. 털비50%감면. 주차장50감면. 충전비 7kw완속충전 집밥기준… 1600원충전 50km타는데… 그외 소음less 진동less 매연less 순간 가속력

  2. 참웃기는 계산법이네요 연료비 수리비 모두 3/1저렴하게 전기차가 드는걸로 계산하다가 10년 합산에서는 얼마 차이 안나는걸로 계산이 이상하게되어있네요 저도 2년정도 전기차 몰고있는데 유지비가 확실히 적게 듭니다

  3. 전기차는 문짝 판금비용이 그랜져에 비해 다섯배 이상 비싸고, 고장시에는 수리기간이 한달에서 두달이 필요하고….충전비용도 만만치않아서…..전기차 사면 후회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금주 BEST 인기글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