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침공한 러시아
철수하는 자동차 업계
기아는 신형 K9 출시

기아 K900 / YouTube ‘AcademeG’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어언 반년이 지났다. 서구권의 대러시아 경제 제재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철수가 이어져 현재는 완성차 판매 업체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다. 페라리와 람보르기니 등 슈퍼카 제조사와 닛산, 토요타 등 일본 완성차 업체, 재규어 랜드로버, 아우디,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주요 완성차 회사는 러시아 수출을 중단했다.

이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철수 기업의 자산을 국유화할 수 있다며 위협했고 실행으로 옮기기도 했다. 프랑스 자동차 제조사 르노는 러시아 내 공장과 자회사인 아브토바즈의 사업 부문 전체를 2루블(당시 한화 약 40원)만 받고 러시아 당국에 매각했다. 그 와중에 현대차그룹은 러시아를 떠나지 않았고 러시아 시장 판매량 2, 3위를 현대차와 기아가 각각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아가 플래그십 세단 K9 신형을 러시아에 출시해 화제다.

K900에서 K9로 변경
내수사양과 다른 엔진

기아 K900
기아 K9

국내 주요 언론에 따르면 기아는 이달부터 플래그십 세단 K9 신형의 러시아 판매를 결정했으며 지난 2일(현지 시각) 러시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양과 가격을 공개했다. 이미 페이스리프트 전 모델이 러시아 시장에서 ‘K900’라는 모델명으로 출시되었으나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K9으로 변경되었다.

기존 K900과 마찬가지로 최고출력 249마력, 최대토크 66kgf.m를 내는 V6 3.3L GDI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조합 파워트레인이 적용된다. 내수용 3.8L GDI, 3.3L T-GDI 엔진보다 출력은 낮지만 최대토크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를 바탕으로 0-100km/h 가속 8.4초, 최고속도 240km/h를 낼 수 있다. K900에는 있었던 V8 5.0L 타우 엔진은 내수용 모델과 마찬가지로 제외되었다.

풀옵션에 가깝지만
가격 1억 6천 넘어

기아 K900
기아 K9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기아 러시아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K9 러시아 판매 모델에는 내수용 모델의 풀옵션에 준하는 편의/안전 사양들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AWD는 물론, 뒷좌석 전동 및 통풍 시트와 듀얼 모니터, 스마트폰 무선 충전, 헤드업 디스플레이,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선루프 등이 모두 포함된다.

내수용 모델 최상위 트림인 베스트 셀렉션 2에서 19인치 휠, 빌트인 캠만 빠진 구성이다. 추가 옵션 없이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737만 4,900루블(약 1억 6,623만 원)이다. 국내에서 K9을 동일한 사양으로 구입할 경우 가장 비싼 3.3L 터보 엔진을 기준으로 취·등록세까지 포함해도 9,423만 원으로 1억 원을 넘기지 않는다.

전쟁으로 출시 미뤄져
러시아 공장에서 생산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과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 연합뉴스
기아 러시아 공장 / 현대차그룹

한국에서 작년 6월 출시된 K9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올해 초 러시아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었다. 기아 러시아 법인은 지난 1월 K9을 조만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으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출시가 미뤄진 바 있다. K9 러시아 사양은 현지 공장에서 조립된다. 출시 전 생산된 K9 초기 물량은 올 상반기에 러시아 아브토토르(Avtotor) 공장에 도착했으나 기아가 러시아 판매를 중단한 동안 창고에 보관돼왔다.

한편 기아는 K9을 카자흐스탄 코스타나이 공장에서 조립생산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네티즌들은 “러시아가 괘씸하긴 하지만 기업의 이윤 창출에 정치를 대입해선 안 된다”, “몇조씩 투자한 미국도 현대차그룹을 뒤통수쳤다. 지금의 적이 나중에 동지가 될 수도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다”, “1억 6천? 진짜 이 가격에 산다고?”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4
+1
0
+1
1
+1
1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