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3시리즈 F/L
국내 출시 준비 중
어떤 부분 달라졌나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 YouTube ‘Car CHNL’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3시리즈는 BMW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모델 중 하나다. BMW 2002의 후속작으로 1975년 처음 출시된 3시리즈는 정교한 코너링과 브레이킹 감각, 풍부한 가속력 등으로 모든 세대에서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해왔다. 운전 재미와 더불어 적절한 승차감, 실용성까지 겸비해 지금은 자동차 업계에서 D 세그먼트 세단의 교과서로 통한다.

현재 7세대인 3시리즈는 얼마 전 페이스리프트를 거쳤으며 앞서 출시된 전기차 ‘iX’와 플래그십 SUV ‘X7’ 페이스리프트 모델처럼 BMW의 최신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모습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출시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디자인에 대한 불평도 일부 나오는 상황이다. BMW가 트렌드 반영에 몰두한 나머지 3시리즈의 운전 재미를 반감했다는 반응인데 어떻게 된 일인지 살펴보았다.

환경부 인증 진행
디젤 라인업 유지

3시리즈 초기형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 YouTube ‘Car CHNL’

환경부에 따르면 BMW 코리아는 지난달 말부터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진행 중이다. 직렬 4기통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된 320i가 먼저 인증을 마쳤으며 추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디젤 등 나머지 트림의 인증 절차도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탑재된 모델도 판매되나 국내 출시 여부는 불분명하다.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외관은 앞서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5시리즈와 비슷하게 다듬어졌다. 얇아진 헤드램프가 눈길을 끌고 더욱 커진 주간주행등이 존재감을 과시한다. 키드니 그릴과 범퍼 디자인은 기존 모델보다 더 날카로워져 스포티한 분위기를 풍기며 테일램프는 입체감을 강조했다. 하지만 가장 큰 변화는 실내에 있다.

전자식 변속 레버
토글 스위치로 변경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인테리어 / YouTube ‘Car CHNL’
3시리즈 초기형과 페이스리프트 전자식 변속 셀렉터 비교 / YouTube ‘Car CHNL’

전반적으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살린 모습이다. 12.3인치로 한껏 키운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메인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시야를 가득 채운다. 크기가 커졌을 뿐만 아니라 BMW OS 8 기반 최신 iDrive 시스템이 적용되어 향상된 터치 및 제스처 조작, 자연어 인식 능력을 제공한다. 여기까지는 대체로 좋았다.

3시리즈 팬들이 가장 실망한 부분은 변속 셀렉터였다. 기존의 전자식 변속 레버가 토글스위치로 바뀌며 컨트롤 패널에 반쯤 매립되었다. 기존 전자식 변속 레버는 수동 변속 모드도 지원해 스포츠 주행에서 짜릿한 ‘손맛’을 제공했지만 이제부터는 시프트 패들만으로 조작해야 한다. 대신 컵홀더나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 등 전방 수납공간 접근성이 향상되었다.

멕시코에서 생산
11월 출시 예정

3시리즈 초기형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 YouTube ‘Car CHNL’

환경부에 따르면 앞서 인증이 완료된 320i는 최고출력 184마력을 발휘하는 직렬 4기통 2.0L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조합 파워트레인이 탑재된다. 기존 모델과 동일한 스펙으로 3종 저공해 기준까지 충족하나 공차중량은 1,635kg로 기존 모델보다 30kg 증가했다. 그간 독일 뮌헨 공장에서 생산되어 왔던 3시리즈가 이제부터는 멕시코에서 생산된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업계에 따르면 BMW 코리아는 오는 11월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할 방침이나 영업 일선에서 이미 비공식 사전 계약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네티즌들은 “아니 X7은 그렇다 쳐도 3시리즈에서도 변속 레버 없앤 건 선 넘었지”, “수동 모드에서 시동 껐을 때 제자리로 탁 돌아오는 게 그렇게 멋졌는데”, “정 아쉬우면 나중에 구형 부품 사서 갈아 끼울 수 있지 않을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0
+1
0
+1
1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2 전체 댓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