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와 자동차의 사고
억울하다는 운전자
운전자 잘못이 더 크다는 네티즌들

요즘 자동차 운전자들 사이에서 자전거 운전자들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편이다. 도로 위에서 상당히 부주의하게 운전하는 자전거 운전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인데, 이들을 갑자기 도로에 뛰어드는 고라니에 빗대 자라니라고 표현한다. 게다가 사고가 나면 누가봐도 명백히 자전거 과실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과실이 더 높다고 나오는 경우가 많아 자동차 운전자들의 뒷목을 잡게 만든다. 참고로 자전거와 차의 사고는 차대 차 사고와 똑같이 처리되며, 약자 보호의 원칙 또한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최근 유튜브 ‘한문철 TV’에 한 사연이 올라왔다. 사연을 올린 운전자는 운전하는 도중 갑자기 등장한 자전거를 피하지 못하고 추돌했으며, 경찰은 제보자가 가해자라며 억울하다는 심정을 밝혔다. 하지만 이를 본 네티즌들은 제보자의 잘못이 크다며 지적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살펴보자.

한문철 TV

시골길을 달리는 도중
자전거와 사고가 발생했다

‘한문철 TV’에 제보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난 7월 17일, 강릉의 한 시골길을 달리던 운전자는 전방 삼거링에서 좌회전으로 들어오는 자전거를 발견했다.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속도가 있어 역부족이었고, 어떻게든 사고를 피해보고자 핸들을 좌측으로 꺾었지만 결국 자전거 운전자와 추돌했다.

한문철 TV

보험사에서는 자전거 과실 7
경찰은 차가 가해자
차량 운전자는 억울함을 호소

이후 보험사에서는 자전거 과실 7, 자동차 과실 3이라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경찰에서는 6:4로 자동차가 가해자라고 언급했다. 그 이후 보험사 역시 경찰 의견을 따라야 한다며 과실을 6:4로 자동차 잘못이라고 바꿨다. 제보자인 자동차 운전자는 제한속도 60으로 추정되는 도로에서 60을 초과하지 않았으며, 진행 도중 다리와 도로가 만나는 교차로에 가까워질때 자전거가 튀어나왔다고 한다.

그래서 급하게 제동을 하고 경적을 울리면서 정차했는데, 자전거는 어떠한 제동도 하지 않은 상태로 달려 왔다고 한다. 추돌 이후 내려서 확인해보니 라디오를 크게 틀어놓은 상태였다고 한다. 한문철 TV에서 진행한 투표에서는 자동차가 더 잘못했다가 28%, 자전거가 더 잘못했다가 72%로 나왔다.

한문철 TV

네티즌들은
운전자 과실이 높다고 지적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운전자 과실이 더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브레이크를 제대로 밟았으면 멈출 수 있었다”, ‘이 상황에서 사고를 피하지 못하면 운전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운전미숙, 나하고는 안만났으면 좋겠다’, ‘자전거도 과실이 아예 없는것은 아니지만 자동차 과실이 높은건 확실하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 외에 ‘이번만큼은 경찰이 제대로 판단한 것 같다’, ‘교차로에서는 항상 서행하자’, ‘시골에서는 어디서 무엇이 나올지 모르니 항상 주의해야 한다’ 등의 반응도 있다.

차가 거의 없는 시골길
절대 방심하지 말자

시골길은 일반적으로 차가 거의 다니지 않고 교차로에도 신호등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라 운전자들이 방심하기 딱 좋은 환경이다. 그렇다보니 위 사고처럼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대응을 하지 못해 사고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골길을 다닐 때에는 차가 없다고 해서 과속하지 말고, 교차로나 마을 인근에서는 무엇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서행하면서 지나가는 것이 좋다. 이번 추석에도 시골을 다녀오는 사람이 많을텐데, 항상 조심하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3
+1
0
+1
0
+1
13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11 전체 댓글

    • 개뿔이나 자동차 과실이란다. 자전거 역주행 이거는 차대차로 봤을때 10대중과실이라 자동차에는 책임이 없다. 즉결 가서 재판받는것을 권유한다.

  1. 라디오를 왜듣고 자전거를 타시는지
    보행자신호 빨간불인데도 에어팟끼고 앞만보고 가는지 이해가 안간다 경찰은 그런것도 단속했음 좋겠다 제발

  2. 왜 피하지?? 밀고 갓어야지… 밀고가서 대가리깨지는게 언론에 나오고 유튜브에 박제되야..경각심이 생기지.
    그런게 선구자..자기희생은 천국가는 지름길

  3. 약자보호 원칙? 자전거 타고 사고나면 차대차 사고이다 동등하게 처리하는게 정상이다. 진정 약자보호의 원칙이 적용하려면 승용차와 덤프트럭사고도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