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편의를 위한 튜닝
자칫 잘못하면 차 버린다
아예 안 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개개인의 성격과 특성, 습관이 모두 다른 만큼 같은 자동차라고 할지라도 자신이 원하는 튜닝을 통해 자신만의 차를 만들어 가곤 한다. 특히 기업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옵션과 튜닝 이외에도 다양한 사제 튜닝으로 각자의 개성과 편의성을 더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제 튜닝은 자칫하면 자동차의 가치를 낮추는 것은 물론 심각할 경우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까지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 오늘은 중고차 경력자가 말하는 하지 말았으면 하는 사제 튜닝들에 대해 알아보자.

디자인만 보고 휠 바꾸기
안전에도 큰 영향 미친다


가급적 안 했으면 하는 첫 번째 사제 튜닝은 바로 타이어 휠이다. 타이어 휠은 외부에서 직관적으로 보이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지대하게 관심을 두고 꾸미기를 원하는 부분 중 하나다. 그렇다고 디자인만 보고 휠을 바꾸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특히 저렴하고 안전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중국산 저가 휠을 장착할 경우 운전자의 안전을 절대 보장할 수 없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타이어 휠 튜닝을 원한다면 디자인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멀쩡한 천장 뚫는 썬루프
잘못하면 비 줄줄 샙니다


하지 말았으면 하는 튜닝 두 번째는 바로 썬루프다. 정확히 말하자만 제조사에서 썬루프를 지원하지 않는 차에 장착하는 썬루프다. 이렇게 썬루프를 아예 제공하지 않는 차에 썬루프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튜닝 업체에서 차체 전창을 뚫어 썬루프를 장착하게 된다.

이렇게 썬루프를 장착하고 전혀 문제없이 본인이 만족한다면 다행이지만 물이 새거나 얼마 안 가 썬루프가 고장나는 일이 종종 있다. 더불어 차체 천장을 훼손하는 만큼 철판의 장력 또한 약해지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와 탑승자들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 할 수도 있다.

제조사 미제공 옵션
고민하고 장착하자


물론 앞서 말한 사제 튜닝들이 모두 문제가 있거나 꼭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구성과 안전성이다. 만약 내구성과 안전성까지 침범하면서까지 하는 사제 튜닝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앞서 언급한 썬루프처럼 제조사가 옵션으로 제공하지 않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러니 무작정 튜닝을 받기보다는 신중히 생각해보길 바란다. 각자의 개성과 편의성은 최대로 추구하되 자동차가 가진 내구성과 안전성에는 영향이 없도록 튜닝하길 당부드린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0
+1
0
+1
2
+1
1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