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가 이런 것도 됐다고?” 30년 경력 운전자도 잘 모른다는 자동차 숨겨진 기능

-

자동차 상세 설정 메뉴
생각보다 세분화돼 있어
모르는 운전자도 많아

코란도 E-모션 인테리어 / YouTube ‘우파푸른하늘Woopa TV’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요즘 판매되는 자동차에는 꽤나 다양한 기능이 들어간다. 지정된 속도로 주행하며 차간 거리를 유지해주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을 밟지 않도록 도와주는 차로 유지 장치는 경차에서도 선택할 수 있으며 통풍 시트는 차급 불문 필수 사양으로 꼽힌다.

많은 운전자들이 편의/안전 사양들을 잘 활용하고 있지만 각 기능에 대한 세부 설정에 대해선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심지어 일부 기능은 자신에게 더욱 최적화된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음에도 무의식중에 불편을 감수하고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의외로 많은 운전자들이 모른 채 사용하는 편의 기능 설정 방법을 몇 가지 정리했다.

운전석 열선/통풍 공조 연동
원터치 방향지시등 점등 횟수

스마트 열선/ 통풍 설정 / 클리앙
원터치 방향지시등 설정 / 기아

덥고 습한 여름날 차에 탑승하면 시동을 걸자마자 하는 일이 있다. 바로 에어컨과 통풍시트 켜기다. 그런데 요즘 판매되는 현대차그룹 차량은 여기서 통풍시트를 따로 켜지 않아도 된다. 시트 혹은 공조 설정 메뉴에서 스티어링 휠 및 시트 열선/통풍 기능을 공조 기능과 연동하면 에어컨을 켰을 때 통풍시트도 함께 켜진다. 반대로 겨울에는 히터를 켰을 때 스티어링 휠과 시트 열선이 함께 켜져 번거로움이 줄어든다.

방향지시등 레버를 가볍게 건드려주면 켜지는 원터치 방향지시등도 꽤 유용한 기능 중 하나다. 하지만 운전자마다 차로를 변경하는 속도나 시간이 다른 만큼 원터치 방향지시등 점등 횟수가 부족하거나 많아서 불편했던 경험도 있을 것이다. 라이트 설정 메뉴에서 원터치 방향지시등 점등 횟수를 3회~7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불필요하다면 아예 끌 수도 있다.

도어 자동 잠금 및 해제 조건
전동 테일게이트 속도 및 높이

도어 자동 잠금 및 잠금 해제 설정 / 기아
테일게이트 높이 및 속도 설정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 도어가 자동으로 잠기는 기능은 안전을 위해 필수로 적용된다. 하지만 동승자를 내려줄 때 도어락이 자동으로 해제되지 않아 직접 해제시켜준 경험이 한 번쯤 있을 텐데 이 역시 설정을 통해 변경 가능하다. 도어락 해제의 경우 P단으로 변속했을 때, 시동을 껐을 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도어락 잠금 활성화는 D단으로 변속했을 때, 차량이 출발했을 때 중에서 고를 수 있다.

SUV, RV, 승합차 등에 적용되는 전동식 파워 테일게이트는 삶의 질을 높여준다. 무거운 테일게이트를 힘들여 여닫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차체 먼지가 손에 묻는 일도 줄여준다. 그러나 키가 작은 운전자가 대형 SUV의 테일게이트를 열었을 경우 테일게이트 닫힘 버튼에 손이 닿지 않아 불편을 겪을 수도 있다. 파워 테일게이트가 적용되는 현행 모델 대부분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열리는 높이는 물론이며 여닫히는 속도까지 설정 가능하다.

방향지시등 소리 변경
특별 기능 ‘땡큐 비상등’

방향지시등 소리 설정 / 쌍용자동차 공식 페이스북
쌍용차 땡큐 비상등 / YouTube ‘대구 혁신도시 js카’

토레스 이전에 출시된 쌍용차의 경우 방향지시등 볼륨을 조절하거나 소리를 변경할 수도 있다. 방향지시등 소리가 너무 작게 느껴져서 켜진 줄도 모르고 주행했거나 반대로 방향지시등 소리가 거슬린 적이 있다면 볼륨 조절만으로 해결 가능하다. 방향지시등 소리 종류는 다섯 가지로 다양한데 평범한 소리뿐만 아니라 귀뚜라미 울음소리도 제공된다.

설정 기능은 아니지만 토레스를 포함한 현행 쌍용차의 좌측 다기능 스위치 끝에는 특별한 비상등 버튼이 있다. 센터패시아에 있는 메인 비상등 버튼과의 차이점은 점등 횟수인데 짧게 누르면 3회, 길게 누르면 10회가 점등된다. 센터패시아까지 손 뻗을 필요 없이 스티어링 휠을 잡은 상태에서도 비상등을 켤 수 있어 비상등 소통이 잦은 국내 도로 환경에서 유용하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0
+1
1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금주 BEST 인기글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