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기아는 안 되나, 2천 넘는 캐스퍼가 레이보다 더 낫다고 말 나오는 이유

-

캐스퍼 vs 레이 비교
가격, 사양, 연료비까지
알고 보면 캐스퍼가 싸다?

캐스퍼와 레이 1차 페이스리프트 / 보배드림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지난달 2차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레이와 캐스퍼 사이에서 구매를 고민 중인 이들이 있을 것이다. 특히 레이는 5년 만에 부분 변경이 단행된 만큼 일부 편의 사양의 보강이 있었고 이에 따라 가격도 소폭 올랐으나 캐스퍼에 비하면 여전히 저렴한 편이다.

캐스퍼와 마찬가지로 운전석까지 접히는 풀 폴딩 시트가 적용되어 차박 시 훌륭한 시너지 효과를 자랑하지만 실제로 차박을 자주 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현실적으로 접근해서 캐스퍼와 레이의 사양, 유지비, 연료비를 깡통, 풀옵션 모델 기준으로 간단히 비교해보았다.

2천 넘는 캐스퍼 풀옵션
레이보다 137만 원 비싸

레이는 1.0 가솔린 승용 모델 기준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시그니처까지 세 가지 트림으로 운영되며 각각 1,390만 원, 1,585만 원, 1,720만 원에서 시작한다. 캐스퍼 역시 승용 모델 기준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 3개 트림이 마련되는데 스마트 트림의 시작 가격은 1,385만 원으로 레이보다 5만 원 저렴하다.

하지만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1,870만 원에서 시작해 차이가 크게 벌어진다. 레이의 경우 같은 비용으로 시그니처 트림에서 8인치 내비게이션과 드라이브 와이즈 2까지 고를 수 있다. 심지어 풀옵션 사양의 경우 레이 1,920만 원, 캐스퍼 2,057만 원으로 앞자리 숫자부터 달라진다. 단순히 숫자만 놓고 비교하면 캐스퍼가 비싼 것 같지만 각 차량의 사양을 비교해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편의 사양 레이보다 풍족
안전 사양 격차는 더욱 커

View H

우선 각 차량의 기본 사양을 비교해보았다. 레이에는 총 6개의 에어백이 탑재되지만 캐스퍼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추가돼 7개의 에어백이 기본이다. 오디오 시스템의 경우 레이는 전 트림에서 스피커 4개가 끝이지만 캐스퍼는 6개가 적용된다. 또한 후석 승객 알림과 운전석 높이 조절 기능은 캐스퍼 전 트림에서 기본이지만 레이는 프레스티지 트림부터 기본 사양으로 적용된다. 크루즈 컨트롤 역시 캐스퍼 전 트림에 적용되나 레이는 시그니처 트림부터 기본 사양이다. 하위 사양에서는 옵션으로조차 선택할 수 없다.

각 차량의 최상위 트림 풀옵션 구성으로 가면 격차가 훨씬 커진다. 레이의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은 차량과 보행자를 감지하지만 캐스퍼는 자전거 탑승자와 교차로 대항차까지 감지할 수 있다. 마이크로 에어 필터를 포함한 풀 오토 에어컨과 후측방 충돌 방지,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캐스퍼에만 존재한다. 스노우, 샌드, 머드 등 험로 주행 모드 또한 레이에는 탑재되지 않으나 캐스퍼가 SUV 콘셉트 경차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연료비 차이는?
터보 유무가 관건

두 차량 모두 998cc 직렬 3기통 가솔린 엔진과 4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된다. 캐스퍼의 경우 터보 엔진 옵션이 존재하는데 터보 선택 유무에 따라 연간 유류비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먼저 휘발윳 값 1,711원과 각 차량의 복합 연비 기준으로 연간 1만km 주행 시 유류비를 계산해봤다. 레이 깡통(13.0km/L)은 1,316,154원, 캐스퍼 깡통(14.3km/L)은 1,196,503원으로 레이가 캐스퍼보다 약 12만 원 더 높다. 같은 엔진을 탑재했을 경우 더 무겁고 공기 저항이 큰 레이의 연료 소모가 많을 수밖에 없다.

반면 풀옵션을 기준으로 비교했을 경우 레이 1,347,244원, 캐스퍼 1,391,057원으로 캐스퍼가 약 4만 4천 원 가량 더 비싸다. 터보 엔진인 만큼 어쩔 수 없지만 실질적인 차이는 비교적 적은 편이다. 연간 주행 거리를 2만km/3만km로 잡고 계산했을 경우 깡통 사양은 레이가 약 24만 원/36만 원, 풀옵션은 캐스퍼가 약 8만 8천 원/13만 원 가량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료비는 주행 여건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
+1
1
+1
0
+1
1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전체 댓글 1

  1. 자동 기어의 모양이 캐스퍼는 일직선으로 자칫하면 기어가 변경될 수 있음. 반면 레이는 굴곡이 있어 손목에 힘이 들어가야 함. 분명 캐스퍼가 안전사양이 높지만 어떤 마인드로 구성되었는지 궁금함. 이런 기본적인건 대충 만들고 복잡한 사양을 넣은들 작은 실수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부터 배제할 필요가 있지 않을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금주 BEST 인기글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