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도 이건 못 해” 아이오닉 5 N에 세계 최초로 들어갈 사양, 현대차 작정했다

-

현대차 아이오닉 5 N
DCT 변속기 들어간다
팝콘 사운드도 재연해

사진 출처 = “Carscoops”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인 N 브랜드. 현대차는 현재 해당 브랜드를 통해 공개할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준비하는 중이다. N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가 될 아이오닉 5 N에 국내외 소비자들까지 큰 관심을 보이는 현 상황. 현대차가 다소 충격적인 소식을 전했다.

현대차가 전한 소식, 그 내용을 바로 아이오닉 5 N에 듀얼 클러치 변속기, DCT 변속기를 탑재한다는 것이었다.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전기차와 DCT 변속기는 거리감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것이다. 대체 현대차는 왜 아이오닉 5 N에 DCT 변속기를 탑재하려고 하는 것일까? 함께 알아보자.

현대차 아이오닉 5 N
DCT 변속기 탑재한다

사진 출처 = “Motor1”

사진 출처 = “Motor1”

현대차가 자사의 순수 전기차이자 고성능 전기차인 아이오닉 5 N에 N 브랜드에만 탑재하는 DCT 변속기를 탑재할 것이라 전했다. 전기차에 DCT 변속기라니. 아무리 고성능 전기차라고 해도 DCT 변속기를 탑재한다는 것이 가능할지 의문이 든다. 물론 여기에는 한 가지 비밀이 숨어있다.

아이오닉 5 N에 탑재되는 DCT 변속기는 내연기관 차량에서 사용하는 실제 DCT 변속기가 아닌, 가상의 변속감을 구현하는 페이크 장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쉽게 말해 실제로는 변속이 이뤄지지 않지만 다른 N 브랜드 차량이 갖는 변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변속 질감을 위한
기술 개발 중이라고

사진 출처 = “InsideEV”

현대차는 가상 변속에 대해 모터의 회전과 차량 속도에 맞춰 내연기관의 DCT 변속기처럼 약간의 충격과 진동을 통해 변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라 설명했다. 호주발 소식에 따르면 현재 현대차는 DCT 특유의 변속감을 전기차에서 재현하기 위해 가상의 변속 질감을 개발하는 중이라고 한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기술고문은 현대차가 현재 개발 중이라는 가상의 변속 질감을 두고 “운전자들이 그간 내연기관 차량에서 경험할 수 있었던 기어 변속의 미세한 질감을 전기차에서도 똑같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금 이 시간에도 현대차는 가상의 변속 질감을 계속해서 개발해가고 있는 중이다.

고성능 자동차 특유의
팝콘 사운드도 구현한다

사진 출처 = “KCB”

아이오닉 5 N에는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가상 변속 질감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들을 수 있는 가상의 사운드 역시 실릴 예정이다. 현대차는 가상의 사운드를 두고 한 가지의 형태가 아닌 여러 가지의 형태로 개발이 될 예정이며 운전자 취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가상 변속 질감이든, 가상 사운드든 운전자가 원하지 않는다면 기능을 끌 수 있다고.

외부에서 들을 수 있는 가상의 사운드에는 고성능 자동차의 상징과도 같이 여겨지는 배기음, 이른바 ‘팝콘’ 사운드가 포함되어 있다. 알버트 기술고문은 “아이오닉 5 N에는 팝콘 사운드와 같은 고성능 내연기관 특유의 배기 사운드와 엔진 사운드가 연출될 것이며, 새로운 사운드는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을 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최고 600마력에 육박
기대감 한껏 끌어올렸다

사진 출처 = “Drive”

사진 출처 = “Drive”

알버트 기술고문은 현대차의 첫 번째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두고 “해당 차량의 최고 출력 수치는 거의 600마력에 육박한다”, “아직까진 해당 수치를 확정하지 않은 상태로 580마력이 될 수도, 620마력이 될 수도 있다”라며 아이오닉 5 N이 가지는 성능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렸다.

아이오닉 5 N의 구체적인 성능은 아직 공개된 바가 없다.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는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77.4kWh 용량의 배터리와 듀얼 모터를 탑재하고 기아의 고성능 전기차인 EV6 GT와 비슷한 동력 성능을 갖춘다는 점이다. 기아 EV6 GT는 최고 출력 584마력, 최대 토크 75.5kg.m의 동력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높은 기준 반드시 필요
안전 기술 발달의 원동력

아이오닉 5 N에 DCT 변속기가 탑재된다는 소식에 국내 네티즌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국내 네티즌들은 “전기차에 DCT 변속기라니”, “상상조차 못한 일이다”, “이걸 현대차가 해내네?”, “지금쯤 연구진들 목숨 걸고 개발하고 있겠는데?”, “망하면 바로 사표 써야 하나?”, “빨리 출시됐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들을 보였다.

일부 네티즌들은 우려스러운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바로 전기차 화재 때문이다. 이들은 “화재에는 안전한 거 맞죠?”, “고성능 전기차라서 더 불안하다”, “더 빠른 만큼 화재에 대한 안전이 확실히 보장됐으면 좋겠다”, “전기차 고민하다가도 화재 생각하면 망설여진다”, “DCT 변속기보단 화재가 더 시급한 문제 아닌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아이오닉 5 N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한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1
+1
0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금주 BEST 인기글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