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기 하이퍼카 브랜드 리막
기흥 인터내셔널과 손잡고 한국에 공식 진출한다
현대차도 투자했다던 리막은 대체 어떤 브랜드?
출시 예정인 리막 네베라 스펙이 어마어마하다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당신은 리막이란 브랜드를 아는가?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리막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기 하이퍼카 브랜드다. 전기차 시장에서는 테슬라와 더불어 가장 핫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2019년에는 정의선 회장의 주도로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해당 업체에 상당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던 적도 있다.
최근 리막이 한국에 상륙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한국 진출을 위한 별도 법인 리막오토모빌코리아 설립하고, 이를 시작으로 신차 출시의 계획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 한다. 이번 시간에는 한국에 상륙한 전기 하이퍼카 브랜드, 리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리막은 대체
어떤 자동차 브랜드인가
리막은 크로아티아의 엔지니어, 마테 리마츠가 설립한 브랜드다. 마테 리마츠의 취미는 자동차 튜닝과 경주였는데, 자동차 경주 중 엔진이 폭발하는 사고를 겪은 후 전기 모터에 대해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후 자신의 자동차 BMW E30에 전기 파워트레인 장착해 언론의 큰 관심을 받게 됐으며, 전기 파워트레인을 장착함에 필요한 기술들을 모아 특허를 신청했고 해당 특허 기술로 번 돈으로 리막 오토모빌리티를 설립했다.
당시 작은 회사에 불과했던 리막은 투자 자금 유치를 위해 파워트레인과 차량용 배터리 등 각종 전자기 부품들을 개발, 판매하고 컨설팅을 우선 진행하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 2014년, 리막의 콘셉트 원이라는 차량이 이 당시 포뮬러 E의 세이프티 카에 참가하게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소식을 접한 크로아티아 정부가 리막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했고, 이 투자를 시작으로 리막은 본격적인 전기차 생산에 돌입하게 되었다.
현대차도 투자했던
전기차 브랜드 리막
이후 리막은 2017년 중국의 카멜 그룹, 2018년에는 폭스바겐 그룹으로부터 투자를 받게 되었고, 2019년에는 정의선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상의 주도의 약 8천만 유로 규모의 투자를 받게 되었다. 세계적인 자동차 그룹사들에게 받은 투자 자금을 바탕으로 리막은 자사의 전기차는 물론, 타 완성차 브랜드에 납품해오던 품목들의 질을 단연 최상급으로 끌어올리게 되었다.
리막은 현재까지도 자사 차량 제작을 포함해 타 완성차 브랜드에 파워트레인, 충전 시스템 등을 납품하고 있다. 현재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와 기아의 EV6를 포함해 포르쉐, 에스턴마틴, 재규어 랜드로버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완성차 브랜드들이 리막에게서 부품을 납품받고 있다.
이런 리막이
드디어 한국에 상륙했다
최근 리막은 맥라렌 공식 딜러사로 잘 알려져 있는 기흥인터내셔널을 한국 진출 공식 파트너로 선정하고 한국 시장 진출을 확정 지었다. 이로써 한국은 아시아 지역 중 싱가포르, 홍콩, 일본, 중국에 이어 리막이 진출한 5번째 국가가 되었다. 이태흥 기흥인터내셔널 대표이사는 “리막과의 협업은 기흥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확장이자 미래를 예측한 투자”라고 언급하며 “리막 최초의 순수 전기 하이퍼카 네베라의 성공적인 데뷔를 국내에서 이어가겠다”라고 그 포부를 밝혔다.
리막 네베라는 어드밴스드 모노코크 차체와 최고출력 1,914마력, 최대토크 240.6kgf.m의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최고 속도 412km/h를 자랑하고 100km/h 도달에 고작 1.97초가 소요되는 리막의 순수 전기 하이퍼카다. 특히 첨단 냉각시스템을 통해 120kWh 용량의 배터리를 20분 이내로 최대 80%까지 충전할 수 있고, 완충 시에는 최대 547km 주행이 가능하다.
세계 최고속 신기록을 달성하며 하이퍼카의 새로운 시대를 연 리막 네베라는 2022년 150대 한정으로 전 세계에 출시될 예정이다. 만일 리막 네베라가 한국에 출시되면 어떤 차들과 경쟁하게 될까? 성능이 성능인 만큼 한국에선 포르쉐, 람보르기니, 페라리 일명 “포람페”가 리막 네베라와 경쟁할 전망이다. 특히 포르쉐의 전기 슈퍼카 타이칸과는 전기차라는 공통점이 있어 직접적인 경쟁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막의 한국 진출과 네베라 출시 소식을 접한 국내 네티즌들은 “와 진짜 끝판왕이 한국에 오네”, “사실 저 차는 경쟁 상대가 없다고 봐야하지 않나?”, “저 차를 사는 사람은 대체 누가 될까?”, “성능이 저렇게 좋은데 왜 한국에 출시하지..?”, “가격 궁금하다 엄청 비싸겠지”와 같은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