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이 잘못 알고 있다
자동차 방향지시등 상식
무엇이 맞는 걸까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모든 자동차에는 방향지시등이라는 등화장치가 기본 탑재된다. 흔히 깜빡이라 불리는 해당 장치는 이름처럼 차량 진행 방향을 주변의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차량이 진행 방향을 바꾸거나 진입 또는 진출하려는 경우, 그 방향에 맞춰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는 사실은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기본 상식에 속한다. 그러나 아직도 적지 않은 수의 운전자가 이를 잘못 알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방향지시등과 관련한 상식들을 한 번 정리해 보려 한다.
일부 운전자들 우회전 시
좌측 방향지시등 켠다


운전자들 대다수는 차량이 좌회전할 땐 좌측 방향지시등을, 우회전할 땐 우측 방향지시등을 켠다. 그러나 이들 중 일부는 놀랍게도 우회전할 때 좌측 방향지시등을 켠다고 한다. 무언가 이상하다 느껴졌는가? 정상이다. 우회전할 땐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이 법규이자 상식이니 말이다.
그런데도 일부 운전자들이 좌회전할 때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들 대다수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통해 직진 차량에 내 차량의 위치와 진입 의사를 알려야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해당 주장은 얼핏 그럴싸해 보이지만 실상은 말도 안 되는 궤변 근처에도 미치지 못하는 주장이다.
우회전을 할 때에는
우측 방향지시등 켜야 해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방향지시등은 차량의 진행 방향을 알리는 등화장치이지, 위치를 알리는 등화장치가 아니다. 차량의 위치를 알리는 등화장치는 주간에는 주간주행등이, 야간에는 전조등, 차폭등, 후미등이 맡고 있다. 방향지시등을 차량의 위치를 알리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 자체가 애당초 잘못된 사용인 것.
방향지시등으로 진입 의사를 알린다는 것도 틀렸다. 교차로에서 우선권을 갖는 차량은 직진 주행 차량으로 교차로 진입 희망 차량은 직진 주행 차량에 양보해야 한다. 즉 우회전할 때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 진입하겠다고 알릴 게 아니라 직진 주행 차량에 방해되지 않게 기다렸다가 우회전해야 하는 것이다.
도로교통법 제38조 제1항에는 “모든 운전자는 좌·우회전, 횡단, 유턴, 서행, 정지 또는 후진을 하거나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바꾸려고 하는 경우, 회전교차로에 진입하거나 회전교차로에서 진출하는 경우에 손이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로써 그 행위가 끝날 때까지 신호해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회전교차로에서의
방향지시등 상식은?


회전교차로에선 방향지시등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여기선 딱 두 가지만 기억해두면 된다. 진입 시 좌측 방향지시등, 진출 시 우측 방향지시등이다. 다만 회전교차로에선 회전하는 차량에 우선권이 있어 방향지시등을 올바르게 켰어도 회전 진행 차량에 양보하지 않는다면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좌측 방향지시등 우회전은 직진 차로 차량과 뒤 차량에 혼란을 주는, 명백한 사고 유발 행위이자 범법 행위이다. 이 경우 도로교통법에 의거, 2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 과료에 처하게 된다. 또한 회전교차로에서 회전 진행 차량에 양보하지 않는 경우, 4만 원의 범칙금 또는 5만 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는다.
컴퓨터로 대충 면허 시험 봐서 그럼 오락도 실도 아니고 ….
이런기본도 모르는 운전자가 천지배까리다.
이것도 기사라고,
저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 많음 현실에도 넷에도… 거의 양발운전급 논쟁이 자주 벌어져 왔는데 그보다 매우 흔하고 옹호가 많음
우회전할때는 진입전 우측깜빡이 진입중일때 좌쯕깜빡이 입니다 좀 알고 제대로 기사를 작성하십시요
정답
예전 운잔면허딸때 마지막에 좌깜넣고 손에잡고 우회전했자나??? 꺼먹음 점수까지는데??
우회전 할때 좌측깜빡이 켜면
핸들은 오른돌리면 좌측깜빡이 꺼지는대
무선 개 같은 논리 를 작성. 해놓고. 실때없는 요약이고
이걸 시험으로 거를 수 없다니 시험이 ㅂㅂ
이런 삐끼글을 글이라고…한심한..
개소리 운전면허 시험때 골목에서 대로진출시 좌회전 깜박이 키지않으면 실격이었다 개나라가되니 똥개가짖네
이것도 기자라고 면허있으면 반납해라 우회전하기전부터 우깜키다가 우회전 마치기전부터 좌깜켜야지 장난하냐
세금걷기위해서 혈안이 되 있는데
왜 자동차만 단속하는거니.
무법질주,사호무시,난폭등 운전의 기본을 안지키고 운행하는 오토바이는 단속하는것을 못봤다.
자동차만 단속하는 이유가 뭔지?
오토바이는 요리조리 잘 빠져나가니 단속을 못해서 그런건지.
법은 모두 동일하게 적용해야한다.
우회전하고 진입 중일 때 좌깜은 뭔 헛소리야..
우회전 마치고 나서 차선 변경 할 때 좌깜 하고 들어가는 거지.
어질어질 하네 🤦🏻♂️
대로 진출시 혹은 우회전 마지막 좌깜이라고 하는 아재들 면허 언제적 따셨는지는 모르겠지만, 2022년 우리는 그걸 도로교통법 위반이라고 부르기로 했어요. 면허 반납은 기자님이 아니라 아재들이 하셔야할 듯
헛소리 지꺼리내 22년도도 옛날이랑 변함업다 ㅁㅈㅎ
2005년에 우회전 교차로 진입시 좌측 방향지시등 키라고 배우고 실기 합격함요
설명이 장황해서 무슨말을 하는지 모르겠다.
좌회전은 좌측방향등
우회전은 우측방향등
설때는 비상등 또는 좌/우동시인 브레이크등회전교차로는 좌측으로 진입하니 회전방향과 동일하게 방향등 사용하면 됨.
추가. 교차로에서 우회전은 우측방향지시등이 맞는 것이고, 우합류 도로에서는 좌측방향지시등이 맞습니다.
80년도 면허시험장에서 실기시험 볼땐 좌회전 가려면 정지선에서 대기중 좌회전 들어가면서 우회전 깜박이 켜고 진입 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
아주 가끔 어르신들 중에 엘리베이터 버튼을 다르게 누르시는 분이 있어요 예를들어 9층에서 내려가려는데 올라가기 버튼을 누르는 경우죠 상식은 내려가기 버튼이겠죠 이걸 조금 다른 표현방식으로 표현하면 보통은 ‘난 내려갈테다’ 해서 내려가기 버튼을 ‘나 내려갈테니 올라와라 엘리베이터야’ 해서 올라가기 버튼을…
관점의 차이 같아요. 문화와 세대가 너무 빨리 바뀌는 다이내믹한 대한 민국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현상이라고 생각해요
그나마 깜빡이라도 키면 낫지 안키는 족속들은 뭐냐 쒸레기들 천지다
이건 기자가쓰는거야 아님 도로관리경찰관이쓴거야 이게 정보인가?
밥은먹고다니냐?